2025.03.26. 제30호 할일(HR)알림

안녕하세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HR혁신센터입니다.


지난 3월 16일에 고용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2024년 하반기 기업 채용동향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취준 청년들이 기업에 궁금해하는 사항들 위주로 21년부터 주요 기업 대상으로 채용동향을 조사했는데요. 


21년에는 입사지원서 및 면접 시 주요평가요소, 22년에는 채용 결정요인·AI 면접·문과 전공이 채용에 미치는 영향 등, 23년에는 청년이 중점을 두어야 할 취업 준비 사항과 채용에서 AI 활용 등을 중점으로 채용동향을 조사했습니다.


올해는 "채용 브랜딩"을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조사 결과와 함께 채용 절차에서 중요한 단계인 면접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채용할까? 
매출액 기준 상위 500대 기업 인사담당자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조사에서 응답기업(387개소)의 61%는 선발 과정에서 지원자와 조직문화의 적합성을 살펴보는 컬쳐핏을 확인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컬쳐핏이란 개인의 가치관과 행동 방식이 조직의 문화와 얼마나 잘 맞는지를 평가하는 개념입니다. 지원자가 해당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할지, 해당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근무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는 것이죠. 이러한 컬처핏을 확인하기 위해 기업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인적성 검사(64%)였습니다. 그다음으로 실무면접(56.8%), 자기소개서(46.2%)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컬쳐핏 평가의 효과성은 어땠을까요? 도입 전후를 비교하는 문항에서는 '조직적응 속도가 증가했다'고 답변한 기업이 82.2%를 차지했습니다. '협업의 질 향상(70.8%)', '조직몰입도 증가(69.5%)' 순으로 효과를 실감하고 있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적응과 관련해 퇴사하는 신입직원이 감소했다'고 답변한 기업도 53%로 조사되었습니다.
📝 채용에서 중요한 면접, 어떻게 진행하죠?! 📝

기업들에서는 컬쳐핏의 기반인 조직문화를 구직자에게 알리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공고에 관련 내용을 수록하는 등 채용 브랜딩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원자 확보 이후 컬쳐핏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면접 프로세스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면접은 채용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선발 도구임과 동시에 회사와 지원자가 처음으로 만나는 전형 단계인 만큼 중요성이 높습니다.

이에 기업에서는 면접 진행 전에 단계적 프로세스, 독립적 의사결정, 중복적 타당도 등 선발 시스템의 설계 원칙을 고려하여 내부 면접 시스템을 점검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 선발 시스템 설계 원칙

이와 함께 면접 시스템 운영에 적합한 평가위원을 선발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선발에 있어 지원자의 직무 및 조직 적합성을 평가하는 평가위원에게 필요한 평가 기준의 이해, 면접/평가Tool 이해, 면접/평가 과정에서 필요한 Skill 학습과 같은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평가위원의 직무역량
또한,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에게 긍정적 인상을 주는 것은 채용브랜딩에서 중요한 요소이기에 면접 시스템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불합격 안내도 브랜딩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불합격자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은 역량이 있음에도 탈락한 인원의 예비 인재풀화와 기업의 긍정적 평판 구축 등 채용브랜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불합격자에게 피드백을 하는 과정에서는 안내 채널, 메시지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는데요. 특히, 피드백 내용을 작성함에 있어 불합격 사실에 대한 표현, 지원에 대한 감사인사 포함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불합격 사유 피드백 적정성 검토 체크리스트
정부에서는 기업에서 체계적인 면접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해당 자료에는 뉴스레터를 통해 소개 드린 선발 시스템 설계원칙, 평가위원 역량, 불합격 사유 피드백과 더불어 유형별 면접 개발 절차, 진행 시에 주의 사항 등 면접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면접 시스템을 포함한 채용 프로세스 개선이 어려운 사업장에서는 고용노동부의 일터혁신 상생컨설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컨설팅을 활용하여 기존 채용제도를 진단하고, 채용에 필요한 직무설명자료 개발, 전형별 채용 양식 마련, 전형별 평가도구 개발 등을 전문가와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채용브랜딩에 도움이 되는 정부지원사업🌸


채용 자체가 기업의 홍보활동이 되는 채용브랜딩이 떠오르면서 조직문화를 알리려는 기업들의 노력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홈페이지에 인재상과 조직 비전 등을 게시하고, 다양한 소통채널을 활용하여 기업의 근무 방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기업의 조직문화와 근무방식을 알릴 수 있는 사업들을 준비했습니다. 하단의 정부지원사업들을 활용하셔서 기업의 조직문화, 근무 방식을 알려보시는건 어떠실까요?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모집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을 지원하고 있다면, 해당 지원사업에 참여해 보세요! 선정기업에게 선정서(패) 수여 및 보도자료·사례집 등 홍보를 지원하여 지원자들에게 일·생활 균형을 지키는 기업임을 알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근로자에게 지속적인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면, 해당 사업에 참여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선정기업에게 인증서 수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지원자들에게 역량 향상 기회가 제공되는 기업임을 알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의견 남기기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HR혁신센터
kmacwpi@kmac.co.kr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01, 8층 KMAC 02-3786-0321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