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에 대학생들이 선두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유럽 기후 협약 대사 Rubén D. Costa
활동 소식
[유럽]

ASEZ, 서유럽·미국 대학생들과 ‘ASEZ Zero Plastic 2040’ 환경 포럼 개최

2025년 2 20, ‘ASEZ Zero Plastic 2040 Forum’이 유럽 최고 대학 중 하나인 독일 뮌헨공과대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독일뿐만 아니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미국 총 9개의 국가 약 300명의 다양한 국가의 대학생들이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했다.

[그리스]
플라스틱 오염 없는 미래를 위한 그리스 ‘Zero Plastic 2040’ 캠페인

매년 수천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그리스는 2024년 한 해에만 약 3,600만 명이 방문하며 관광업이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과잉 관광 문제가 대두되며, 이에 따른 환경오염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관광지 곳곳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와 일반폐기물은 해변과 도심을 오염시키며 자연환경과 해양 생태계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일본]

ASEZ, 일본 5개 지역에서 환경 정화 활동 펼쳐.. 환경 보호 의식 확산에 기여

2025년 2월 16일, 일본의 주요 도시인 도쿄, 나고야, 후쿠오카, 교토, 센다이 5개 지역에서 거리정화 캠페인이 진행되었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에서 방문한 ASEZ 대학생 회원들과 일본 ASEZ 회원들이 함께 힘을 모았다. 일본에서 자원봉사는 단순한 봉사활동을 넘어 사회적 연대와 책임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1995년 고베 대지진 이후 자원봉사 활동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었으며, 현재는 재난 대응, 교육 지원, 지역사회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글로벌 이슈
커피벨트의 붕괴

커피는 지구 상에서 가장 널리 소비되는 농산물 중 하나로, 특정한 지리적·기후적 환경에서만 최적의 생산성을 발휘한다. 특히 적도 주변 25°N~25°S에 위치한 커피벨트(Coffee Belt)는 커피 재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브라질,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등 세계 커피 생산량의 90% 이상을 책임지는 주요 생산국이 위치해있다. 그러나 기후 변화는 이 커피벨트를 위협하며, 글로벌 커피 산업 전체를 붕괴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이 메일은 ASEZ에 소중한 당신에게 보냅니다.

asez@asez.org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로 50(수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