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알리, 인스타해요!
참, 유튜브도 있답니다!
 거리로 나선 시민들
2024년 12월 23일 / Vol. 82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윤석열은 즉각 퇴진하라

윤 대통령은 "체제 전복을 노리는 반국가세력의 준동으로부터 국민의 자유와 안전, 그리고 국가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며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된 나라를 물려주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이유를 밝혔지만, 그가 언급한 '반국가세력'은  실체없는 유령에 불과했다.


그렇게 자유를 강조하던 윤석열은 계엄령 선포로 시민의 자유를 억압했다. 이번 위헌, 위법적인 계엄령은  시민의 자유를 일시적으로 억압하는 명분이 될 수 없다. 대학알리는 대한민국의 헌정 질서를 농단하고 대한민국 시민의 자유를 억압하며 청년과 대학생의 권리를 탄압한 윤석열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한다.

민주주의 수호 목소리 전 세계에 알린다

지난 12월 10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운영위원회는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제 시국선언을 진행했어요. 이번 시국선언은 지난 12월 3일 비상계엄 사태와 12월 7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여당 국회의원들을 규탄하기 위해 진행 되었어요. 


특히 이번 시국 선언문은 한국어를 포함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스웨덴어,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페르시아어, 힌디어, 태국어, 튀르키예어, 에스페란토어 등 총 19개 언어로 번역되어 발표됐어요.  주최 측의 발언과 같이, 이러한 외대의 움직임은 세계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의심하고 있는 지금, 한국 민주주의의 공고함을 알리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측돼요.

이런 기사도 나왔어요

안녕하세요! 대학알리 대표 기하늘입니다



대학알리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소개를 먼저 드릴게요.

저는 13학번인 대학언론협동조합을 잇는 2017년도에 재정비된 비영리독립언론 ‘대학알리’의 대표를 올해 2024년부터 맡게 된 22학번 기하늘이라고 합니다. 대학에 입학한 2022년부터 외대알리의 기자로 활동, 동시에 SNS홍보를 맡으며 학내 소식과 이슈를 적어도 우리 학교 학생들은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해왔습니다. “외대생 12사단 GP 사망사고 유가족 인터뷰”, “[알못 주제에] 외대에서 휠체어 타고 캠퍼스 다니기”, “시각장애인 대학생으로 산다는 것운” 등을 취재했었는데 들어보셨나요? 😀 아니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기사를 한번 살펴봐 주세요!


"명명백백하게 사실 그대로 밝혀야죠" 외대생 12사단 GP 사망사고 유가족 인터뷰

[알못 주제에] 외대에서 휠체어를 타봤다 : 글로벌캠퍼스  

[알못 주제에] 외대에서 휠체어를 타봤다 : 서울캠퍼스 

[인터뷰]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이면 좋겠어요" 시각장애인 대학생을 만나다 


저는 대학언론의 역할이 기성언론이 꼬집지 못하는 우리 사회, 특히 청년과 대학의 이야기를 조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더 많은 분들이 대학알리가 무엇인지 널리 알리고 접점을 늘리는 것이 제 큰 목표이기도 합니다.


학보, 교지, 방송국 같은 교내 대학언론도 인력 부족, 구심점 약화로 위기를 겪고 있는 와중에 비영리독립언론인 대학알리가 단독으로 무언가를 이끌어내기는 어려운 상황이긴 마찬가지 입니다. 그럼에도 전국의 다양한 대학언론, 대학언론인, 기성의 언론과 언론인 그리고 이곳에 관심가져 주시는 독자님들과 함께한다면 지금의 대학언론 위기가 하나의 ‘기회’로 작동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학알리는 지금의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대학언론인 아카데미’, ‘대학언론인 콘퍼런스’를 주최하고 전국의 대학언론 및 대학언론인과 연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언론이 한발짝 더 성장하기 위해서 독자분들 그리고 대학언론과의 ‘연결’이 꼭 필요합니다. 000님을 비롯해 대학언론 및 대한민국의 언론이 바로서기 위한 시민들을 서로 연결하고,  더욱 다양한 이야기를 우리 사회에 끄집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기후원으로 대학알리와 연결을 맺어주세요.

000님 대학생들의 연대와 연결, 그리고 열정으로 운영되는 대학알리에 또 다른 연결이 되어주세요. 대학알리는 독자 및 후원자들과의 연결이 대학언론(인) 그리고 기성언론과 언론인과의 연결로 이어져 한발짝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속 가능한 대학알리를 위해
💌
뉴스레터를 구독하지 않았다면
격주 월요일 오전 9시마다 대학 사회를 알려 드릴게요.
뉴스레터 만든 사람 수민😸
오늘의 뉴스레터는 어땠나요?
대학알리
univallipress@gmail.com 010-2693-4110
0725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36길 6-1,2층-A1486호 (당산동3가)
Copyright © 대학알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