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5화  /  22.07.25
Summary
루트에너지 소식
다시 찾은 태백 가덕산!
재생에너지 이슈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가장 큰 난관
주민이 직접 참여한다면?
공모전/행사 안내
쓰레기가 돈이 되는 과자상점 '씨낵(SEANACK)'
2022년 우리동네 기후변화 분석 경진대회
Editor's Note
최근 진행된 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대부분이 재생에너지 활용은 긍정적이지만, 비싼 가격과 비효율적 조달방식 때문에 사용이 꺼려진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결국 더 많은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필요한데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오늘 레터에서는 무엇이 재생에너지 발전소 확대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지, 또 그 해결 방안은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RootEnergy News
다시 찾은 태백 가덕산!
가덕산 2차 풍력발전 사업이 진행 중인 부지 전경

지난 2020년 11월, 루트에너지는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 1단계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지역 주민을 풍력발전사업에 투자자로 참여시킨 국내 최초의 사례였죠. 당시에는 이런 모델이 처음 도입되다 보니 주민 분들의 우려가 컸었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이자 수익을 지급하고 있는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어요. 더 투자할 수 없겠냐는 태백 시민들의 문의가 계속 이어졌죠. 그래서 바로! 2단계 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주 태백을 다녀왔습니다. 현재 사업 진척도를 확인하고,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드리기 위해 관계자 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왔어요. 앞으로 진행될 가덕산 2단계 펀딩 소식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Renewable Energy Issue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가장 큰 난관
전세계적으로 2050년까지 ‘RE100’을 외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국제 흐름에 따라가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을 위해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현저히 낮은 '주민수용성'이죠.
@자료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우리나라의 기술력과 경제성은 2배 이상 진보했지만, 재생에너지 사업 중 약 50%가 주민 민원으로 좌초되고 있어요. 위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정부가 추진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주민수용성 문제는 보편적인 인식과 관련되어 있어 단기간 개선이 어려운데요😭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선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주민이 직접 참여한다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주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해 왔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현금만을 주는 것은 단기적인 효과가 있을 뿐, 실제로 수용성을 높였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었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앞서 말씀드렸던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입니다. 이런 주민참여형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루트에너지의 주요 사례들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1.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 단지 사업 1단계
  • 국내 최초로 지역 주민이 풍력발전에 투자자로 참여 · 한국판 그린뉴딜 우수사례 소개
  • 모집금액 : 50억원
  • 설비규모 : 약 43MW
  • 수익률 : 8.2%

2. 새만금 3구역 육상 태양광 사업
  • 국내 최대 규모 태양광 발전단지
  • 모집금액 : 64억원
  • 설비규모 : 총 200MW
  • 수익률 : 7%
3. GS영양 제2풍력발전 (예정) 
  • 모집금액 : 70억원
  • 설비규모 : 약 42MW
  • 수익률 : 7~10%
주민참여형 사업은 덴마크나 독일 등 에너지 선진국에선 이미 활성화된 모델인데요,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우선적인 투자 참여 기회를 제공해 전력판매 이익을 공유하는 것이죠. 직접 자기 돈을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장기간 얻게 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수용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주민참여형 사업이 진행되고, 더 많은 주민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재생에너지 발전의 가장 큰 난관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되도록 더 노력하는 루트에너지가 되겠습니다😊
Root Community
여러분의 거주 지역에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들어선다면?
(*익명투표* 입니다. 간단히 참여 부탁드려요.)
A. 찬성  B. 반대
Green Events
환경재단과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쓰레기가 돈이되는 과자상점', '씨낵(SEANACK)' 캠페인을 동해안 해수욕장 일대에서 진행합니다. 해수욕장에서 쓰레기를 주워 씨낵 트럭에 가져가면 무게에 따라 과자로 바꿔주는데요, 온라인에서도 해시태그를 이용해 참여 가능합니다. 올 여름 동해안으로 휴가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즐겁게 참여해보세요!
- 기간 : 7/23(토)~8/14(일) 까지
- 장소 : 양양, 경포, 주문진, 속초 등 해수욕장 일대

기상청이 주관하는 2022년 우리동네 기후변화 분석 경진대회가 열립니다. 기후변화과학에 관심있는 전 국민(개인 또는 3인 이하 팀)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공모주제는 기후정보포털에서 제공되는 기후변화 과학 정보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지역 또는 동네의 기후변화 현황과 전망, 영향 등을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접수 : 7/15(금)~8/31(수)까지
> 내용보기
Thank You 
오늘 레터가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자님의 피드백으로 더 유익한 레터를 구성할 수 있어요.
주식회사 루트에너지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 02-792-8934
Copyright ⓒ 2022 ROOTLETTER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