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시작된 연말
*사진 첨부 실수로 다시 보내드립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구독자 뱅이님!
안녕하세요, 술영입니다 :-)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뜨끈하고 얼큰한

국물 요리가 끌리는 요즘입니다. 잘 지내셨나요?

저는 요즘 현생에 치이고 치여

강제로 술을 멀리하는 삶을 살고 있어요.


그래도 곧 연말이라

오랜만에 반가운 사람들을 만나 

음식과 이야기를 나눌 생각에 벌써 행복합니다.

구독자 뱅이의 연말도

반갑고 따스하게 채워가고 계시는지요.

 

저는 최근 먹잘알 슈아(@sueweeeet)님이

오픈한 소맥바 팝업 스토어에 다녀오고,

멀리 떨어져 사는 술꾼 친구들과

음주 메타버스 서비스 ‘짠(ZZAANN)으로

새벽 음주를 아침까지 즐겼어요.


두 경험 모두 색다르고 행복해서

꼭 구독자 뱅이에게 소개해주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소맥바 팝업과

서비스 경험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 그리고 추워진 날씨인 만큼

1차에서 2차로 건너갈 때,

술자리 끝나고 집에 갈 때 감기 조심하세요.

지퍼나 단추 안채우고 나가시지 말고

외투를 끝까지 여미고 다니셔야

연말에도 팔팔하게 술을 마실 수 있습니다.

감기약 먹으면 술 못 먹잖아요?

 - 
🎈오늘 술레터 목차

오늘의 술
처음 마셔보는 색다른 소맥, 소맥바 팝업

술토리
화상 음주 통화 서비스, 짠(JJAANN) 

다녀온 술집
아구수육이 맛있는 해물집 성수 소바짐
딱 한 잔만 더하고 싶을 때 혜화 명륜포차

산티아고술례길
처음 만나는 도시, 로그로뇨
오늘의 술
쏘맥바 @somakebar
오른쪽에 있는게 발베니!

전에 밥면빵 서비스라고 상황이나 인원, 원하는 음식의 종류와 위치를 말해주면 찐맛집을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있었어요. 그 서비스가 궁금해 인스타그램이랑 브런치를 타고 타고 가다가 맛집 인플루언서 슈아(@sueweeeet)님을 발견했고, 인스타 피드에 맛집이 넘쳐나는 걸 보고 바로 팔로우를 했었어요. 


그리고 나서 맛집 소개 뉴스레터, 슈아레터를 발행하시는 것도 보고 여러 명이서 팟을 이뤄 맛집 메뉴 뽀개기를 하는 슈아테이블을 하는 것도 봤는데 이번에는 음식점 팝업을 여신다는 거예요. 그래서 팬심으로 기대하며 다녀왔는데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좋았어요!

제일 먼저 팝업 컨셉이 좋았어요. 포장마차가 생각나는 주황 컬러부터요! 소맥바의 술은 우리가 흔히 먹는 소맥이 주제지만 소주는 참이슬이나 처음처럼, 진로가 아닌 한국 전통주가 들어가요. 한국 전통주에 맥주를 섞을 생각을 해보신 분 계신가요? 사실 저는 절대 없었거든요. 항상 전통주는 스트레이트를 먹거나 섞더라도 토닉과 곁들였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어려운 걸 소맥바가 해냅니다.

소맥바에는 총 다섯 가지의 술 메뉴가 있어요. 그리고 다섯 가지를 모두 맛볼 수 있는 샘플러 메뉴도 있습니다. 저는 샘플러 보자마자 진짜 최고라고 생각했어요. 메뉴판 보자마자 다섯 가지 종류의 술을 모두 먹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샘플러 메뉴를 하나 시켜서 모두 맛봤는데 정말 술맛이 미쳤습니다. 가시면 꼭 다섯 가지 다 드셔 보는 걸 추천드려요. 모든 소맥이 다 맛있어서 마실 때 마다 어깨춤이 덩실덩실 절로 나거든요.

 

여기서 메뉴판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보통 전통주집 가면 술 설명이 빈약한 경우를 정말 많이 봤거든요? 그리고 설명이 있다고 해도 'ㅇㅇ주 - N% - 뭘로 만들었다, 무슨 안주랑 어울린다' 정도가 그나마 친절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소맥바는 구체적인 맛과 향을 설명하고, 오늘의 기분으로 술을 고를 수 있게 해줬어요. 들어간 술 이름도 다 빼고 딱 한 줄씩으로요. 


- 은은한 시나몬, 향긋한 배의 달달한 꿀향
- 누룽지 사탕을 입에 휘휘 굴린 맛이 나는 

처럼 맛과 향을 상상하며 고를 수 있게, 


- 오늘 찰랑찰랑 하고 싶은 날

- 난 오늘 아주 찐하게

- 쓸쓸한 우리를 위로해주는

처럼 분위기로 술을 고를 수 있게 말이에요.

  안주도 모두 맛있습니다. 샘플러를 시키면 셰프의 스페셜 메뉴, 시래기국이 나오는데요. 시래기국이 아주 녹진해서 안주와도 소맥과도 잘 어울려요. 소맥 한 입에 시래기국 한 입 먹으면 해장도 됩니다. 술먹고 해장하고 술먹고 해장하고 결국 0으로 수렴하는 기적이랄까요. 

다른 안주도 모두 소맥에 어울리는 안주들이에요. 한국적인 파스타, 나물과 골뱅이, 무겁지 않은 전종류 등 소맥을 부르는 안주 종류로 가득해요. 꼭 드시고 오셨으면 하는 메뉴는 마라육개장입니다. 열심히 안주를 먹어서 배불러서 1인 1 마라육개장은 못했지만, 배에 공간만 있다면 꼭 하나씩 먹고 싶은 맛이었어요. 
  그렇게 열심히 먹고 마셔서 결국 인당 샘플러 1개에(작은 5잔), 소맥 2잔을 먹고서야 2차로 아쉬운 발길을 돌렸습니다. 팝업 분위기도 너무 좋고 술도 안주도 너무 맛있어서 새벽 내내 먹고 싶었던, 너무 가길 잘했던 팝업이었어요. 

아쉽게도 소맥바 정식 팝업은 11일 일요일까지지만 앞으로 한 주도 색다른 팝업이 열린다고 해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만약 관심이 있으시다면 확인해보세요!
오늘의 술토리
멀리 있어도 함께 짠
전에 3호 술레터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웹툰이자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원작.술꾼도시처녀들)> 같은 친구들이 있는데요. 먹는 것도 술도 좋아하고, 술 먹는 체력도 비슷하고, 비슷하게 먹고 비슷하게 취하고, 뜬금없는 주제로도 두 시간을 거뜬히 이야기 할 수 있는 소중한 친구들이에요. 하지만 두 명이 해외에 있어(심지어 한국에 있는 다른 한 명도 해외에 나갈 예정..🥲) 종종 줌으로 랜선 술자리를 하곤 했어요. 그런데 줌 무료 버전을 쓰고 있어서 40분마다 자꾸 새로운 방을 만드는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니겠어요? 구글 미트로 마셔볼까 했다가 이번에는 음주 메타버스 짠(ZZAANN)을 이용해 보기로 했어요. 
음주 메타버스 짠(ZZAANN)은 기본적으로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지만, PC 크롬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회원 가입의 경우에는 PC 가입이 원활하지는 않은 것 같아 모바일로 먼저하고, PC로 접속하길 추천드려요!

짠을 사용하면서 굉장히 만족했던 점은 화면이 정말 깨끗하다는 건데요. 전에 줌을 사용해서 랜선 술자리를 했을 때는 종종 화면이 멈추거나 드드득하면서 보일 때가 있었어요. 하지만 짠은 어디에서 접속하던 화면이 모두 깔끔하고 원활하게 잘 나와요. 격한 움직임도 손끝이 살아있고요. 보고 싶은 친구들의 얼굴을 좀 더 4K스럽게 잘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답니다. 
두 번째로 좋았던 점은 앞에 술상을 차릴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정말 술자리처럼 가운데 상을 중심으로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어요. 배경도 바꿀 수 있고요! 술상은 와인, 부대찌개, 호프집 등등 다양한 셋이 많아서 재밌었어요. 이왕 랜선 술자리 하는 거, 눈에 술상이 차려져 있음 정말 좋잖아요? 이야기를 한참 하다가 다른 이야기로 넘어갈 때 2차 가듯 술상을 바꿀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게임도 있더라고요! '새 3마리 말하기' 같은 무난한 질문도 있고, 아이돌 멤버 이름 대기 같은 것도 있었어요. 몇 번하다가 저희에겐 벅차서(🥲) 하지 않았지만 이 기능도 꽤 재밌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거는 바람인데, 나중에 노래방 기능도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짠을 사용해 본 소감은 완전 만족. 친구들과 다시 랜선 술자리 할 때 이제는 줌 말고 짠에서 만날 것 같아요! 우선 소리와 영상이 너무 깨끗하고, 접속도 원활해서 다시 안 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쪼끔 아쉬웠던 건 3명까지가 큰 네모로 표시될 수 있다는 점이랑 채팅 기능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쉬웠달까요. 그런데 원래 이 서비스가 유명인들과의 랜선 술자리를 하기도 하고, 혼술 하는 사람들이 같이 술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더라고요. 약간 시대를 풍미했던 클럽하우스 방식(방장의 선택을 받아 스피커가 되어 말할 수 있는 형태)을 어느정도 벤치마킹 한 점도 있는 것 같고! 그래도 장점이 아쉬운 점을 상쇄시킬만큼 좋은 경험이었어요.

멀리 떨어진 친구와 술 한 잔 기울이고 싶다면 완전 추천합니다.
Sool0 pick
지금 딱 가기 좋은 술집 추천
📍성수(뚝섬) 소바짐
✅ 해산물집
⏰ 11:00 ~ 22:00(시간 유의)
💸아구수육, 물회 소 45,000원부터

성수 주민 맛집 소바짐은 대구탕, 물회, 막회, 아구수육 등 신선한 해산물을 취급하는 해산물 전문점입니다. 모든 메뉴가 술을 부르는 맛있는 안주들이라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정말 좋아하실 거예요. 여기서 아구수육은 꼭! 먹어봐야할 별미입니다. 안키모(아구간)도 같이 나오고 나중에는 지리에 라면 사리를 넣어 먹을 수 있어 든든하고 맛있어요. 적당히 넓어서 여럿이서 가기도 좋고, 방에서도 먹을 수 있으니 연말에 너무 북적이지 않게 좋은 퀄리티의 해산물 음식을 먹을 수 있을 거예요!
📍혜화 명륜포차
✅  포장마차
⏰ 17:00 ~ 05:00
💸평균 2만원대 전후

술집들이 은근 빨리 마감하는 혜화에서 오래오래 영업하는 맛있는 실내 포차입니다. 생선구이를 잘하는 집이고 삼치구이가 이곳에서 가장 유명해요. 낙지볶음, 해물떡볶이, 계란말이 등 웬만한 포차 안주를 갖추고 있고 꼬막, 석화, 과메기 같은 제철 메뉴도 있어요! 늦은 새벽에도 사람이 있는 편이며 포차 분위기가 정겨운 곳입니다. 술 종류도 일반 소주부터 대선, 한라산, 아이셔 이슬, 매화수, 화요 등 다양하게 고를 수 있어서 더 좋아요 :D
산티아고술례길 술일기
마시고 걸어요
산티아고례길⛰️
- 14번째 이야기
일주일쯤 걷다보니 계절이 바뀌고 있었어요. 얇은 바람막이가 거추장스러워지기 시작했고 평소보다 목이 더 자주 마르기도 했어요. 그럴 땐 역시 냉장고에서 갓 꺼낸 맥주만큼 시원한 건 없죠. 날씨를 핑계로 아침을 먹으면서, 길을 걷다 만나는 푸드트럭에서 맥주를 연거푸 마시며 걸었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브런치로 연결됩니다. 
오늘 술레터는 어땠나요?

전하고 싶은 이야기와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곧 답장해드릴게요😊

이 메일에 바로 답장도 좋고
아래 버튼(구글폼)을
눌러도 가능해요!

오늘 술레터는 여기까지! 
모두들 술람찬 하루 보내세요! 
주(酒)-멘 - 🙏


◡◡◡오늘 레터는 어떠셨나요?◡◡◡ 


술레터(술 한잔, 레터 한 장)
2smming@kakao.com
수신거부 Unsubscribe😥😭(정말요?)
tip : 카카오뱅크 3333-03-9209-864 이수영
더 맛있는 술과 안주를 먹고 공유할게요😊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