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23. 2024/6/20  목요일
오늘의 파란레터  
    • 오늘의 바다를 기록하는 제주 해양보호구역 <파란> 탐사대가 출발합니다.
    • [회원인터뷰] 원양어선의 죽어가는 바다 생명들을 위해서 용기낸 사람, 김민수 회원님 
    • 산호탐사대가 5월에 다녀온 곳_문섬편 
    • [인턴생활기 인터뷰] 파란과 함께 환경활동가_박연제 학생
    [파란통신] 제주 해양보호구역 <파란> 탐사대
    오늘의 바다를 기록하는 제주 해양보호구역 <파란> 탐사대가 출발합니다.
    제주도에 지정된 해양보호구역은 2024년 현재, 우도해양, 추자, 서귀포해양, 마라해양, 성산일출해양 등 5곳의 해양도립공원(제주도 지정), 성산일출봉, 문섬과 범섬, 차귀도, 마라도 등 4곳의 천연보호구역(문화재청 지정), 문섬 등 주변해역, 토끼섬 주변해역, 추자도 주변해역, 오조리 연안습지 등 4곳의 해양보호구역 총 13곳(중복 제외 10곳)입니다.

    10명의 ’제주 해양보호구역 <파란> 탐사대‘는 제주도 해양보호구역을 직접 탐사하여, 탁월하고 건강한 해양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을 기록하고, 해양보호구역의 보호와 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모두의 글과 기사로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할 예정입니다. 5월 17일부터 3일간 다녀온 성산권역(성산일출봉천연보호구역, 성산일출해양도립공원, 우도해양도립공원, 토끼섬 해양생태계보전지역, 오조리 습지보호지역)의 조사기록을 돌핀맨이 정성껏 담아준 영상으로 먼저 나눕니다. 

     "우리와 가까이 살고 있는 해양보호구역으로 갑니다. 바다에서 솟은 화산섬을 걷고 습지를 지나 바다를 달렸습니다. 현장을 꿋꿋이 지키는 이들과 바다연구자의 안내를 받으며 오늘의 바다를 발견하고 기록했습니다." 
    - 제주 해양보호구역 <파란> 탐사대 영상에서
    [파란 홍시가 간다] 회원인터뷰 
    원양어선의 죽어가는 바다 생명체들을 위해서 용기낸 사람, 김민수님 인터뷰 
    얼마 전 집에 있다가 TV를 틀었는데 화면에 드넓은 바다를 유영하는 고래가 나오더군요. SBS TV 다큐멘터리 [고래와 나]였습니다. 빠져들어 보던 중 고래를 잡는 끔찍한 장면과 함께 불법 조업의 문제점을 증언하는 제보자가 나왔습니다. 화면에선 모자이크 처리한 채로 나왔지만 누구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작년 말, 파란 송년회서 몹시 수줍어하며 기타 치고 노래하던 김민수 님입니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라고 당당히 나선 이, 지난 5년 동안 고기잡이 배인 어선에서 일한 경험을 가진 김민수 님을 만났습니다.   
    [코너안내] 파란 홍시가 간다
     파란의 회원 한명 한명 매력 부자라는 소식을 들은 홍시(김연순 해양시민과학센터 파란 이사장)! 그들의 사연을 들으러 산넘고 물건너 길을 나선다는데!!! 홍시가 회원들과 만나 나눈 이야기를 전합니다.
    [파란통신] 산호탐사대 5월
    문섬의 한개창, 작은한개창의 비경을 찾아서!
    제주를 찾는 다이버들이 산호를 마주하고 산호의 안녕을 바랄 수 있도록 소망하며, 산호탐사대가 다녀온 곳들은 어떤 곳인지 전해드립니다. 5월에는 문섬 다이빙 포인트의 대표 주자! 한개창과 작은한개창으로 다녀왔습니다. 한개창에서 입수해서 동쪽으로 가면 작은 한개창과 만나지지요. 한개창에 입수해서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어디로 가도 산호들이 가득가득한 곳입니다. 윤상훈 전문위원의 글과 산호탐사대의 사진으로 전하는 생생한 한개창 모습을 함께 보아요!
    [코너안내] 파란통신
     국내・외에서 들려오는 주요 바다 소식을 요약하여 전합니다. 때로는 파란이 만나는 바다 현장 소식도 생생하게 들려드릴게요!
    [물보라를 일으켜~🌊]  인턴생활기 인터뷰
    파란과 함께 환경활동가!  
    요즘 파란 사무실에 모처럼 매일 출근하는 새 얼굴!이 등장했습니다. 바로바로 무려 10대의 인턴 활동가가 파란과 잠시 함께하게 된 것이죠! 너무나도 힘이 되는 우리 인턴님과의 인터뷰로 여러분께 소개(를 빙자한 자랑)해 봅니다^^
    파란레터 잘 읽으셨나요? 더 듣고싶은 소식, 파란레터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주제, 아쉬운 점 등 전하고 싶은 의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파란레터 의견남기기 클릭!

    바다에 이롭게 환경정책과 법을 바꾸는 일, 

    <파란>의 시민 아키비스트가 더 큰 변화와 가치를 만드는 일,

     이 모든 일은 회원들의 바다와 같은 후원으로 이뤄집니다.

    시민의 힘으로 온전한 바다로 되돌릴 시간, 바다의 시간에 함께 해주세요.

    📢  바당회원님께 알립니다.  
    • 2024년 신규가입하신 분들에게 웰컴팩이 발송되었어요! 우편함을 확인해주세요~!
    • 홈페이지에서 마이도너스 회원가입 후, 후원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회원정보 바로가기🔗   
    해양시민과학센터 <파란>
    paran@greenkorea.org | 064-738-3584 | 010-2131-3584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김정문화로 41번길 26, 302호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