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3월 소식입니다
N E W S L E T T E R

2022년 3월 뉴스레터
by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Sinchon Centre for Cultural-politics Research
봄, 봄, 봄, 봄, 잔인한(...) 봄이 왔어요!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에도 봄이 왔습니다. 연구자/대학원생에게 봄은 개강으로 새롭게 설레는 계절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연구지원사업도 찾아보아야 하고 올해 수입은 어떻게 될는지 걱정하는 잔인한 시기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어쨌든 신나게 살면 되니까요! 신문연도 열심히 힘내고 있습니다. 어떻게요? 아래와 같이요(!)
R E : T A L K . G
 
4월 5일 화요일 저녁!
신승현 회원님의 발제로
리서치톡G가 진행됩니다.

성공회대학교 국제문화연구학과의 신승현 선생님께서 “포스트메모리와 평화의 기억공간: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과 용호도 포로수용소 유적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실 예정입니다. 현재 초고 단계에 있는 원고로, 논지 보완 및 심화를 위해 이번 리서치톡에 신청해주셨습니다:) 해당 주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신청해주세요!!
S E M I N A R . G - 2 0 2 2 W I N T E R
 
1월 17일부터 3월 14일까지,
2022년의 시작을 함께했던 신문연세미나G 겨울 프로그램이
좋은 기억과 치열한 토론을 남기고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의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텍스트 선정이 좋았습니다. 이론부터 실천 영역까지 넓게 논의할 수 있었어요." (익명의 남성성반 참여자)
"운 좋게도 구성원들의 밸런스가 진짜 잘 맞았다고 생각해요. 큰 차이 없는 온도로 함께 독해하면서 다양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고 이끔이 님이 기가 막히게 교통정리 + 좋은 질문 던져 주신 덕분에 매주 금요일마다 기분 좋았답니다." (익명의 플라뇌르반 참여자)
"세미나원 각자의 문제의식이 미묘하게 다른 결에 있어서 장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방면으로 생각을 뻗어나가기에 너무 좋았던 세미나 같아요. 무엇보다 세미나 합이 좋아서 기억에 남아요." (익명의 통계문화반 참여자)
"직접 전공하시는 선생님들께 해석을 들을 수 있어 더 좋았습니다." (익명의 문화사반 참여자)
"너무 어려워서 사실 평상시에는 도전조차 하지 않았을 책을 같이 읽고 토론하며, 그동안 활동했던 내용이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익명의 공론장반 참여자)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아쉬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익명의 서발턴반 참여자)
"어려운 텍스트였지만, 서로 도우며 독해하고 서로 배경지식 나누며 읽을 수 있어 풍부한 강독경험이 되었습니다." (익명의 포스트메모리반 참여자)
P E O P L E

신문연 연구원들과 회원들의 소식을 전합니다.
함께 공유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면 언제든지 제보해주세요(!)
권수빈 회원의 새로운 논문 "공동체를 다르게 사유하기: 교차성과 탈정체화를 중심으로"가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에서 발간하는 <인문학연구>에 게재되었습니다. 이 논문은 최근 고정된 정체성을 바탕으로 사유되곤 하는 공동체 개념의 한계를 확인하고, 흑인 페미니즘에서 출발한 '교차성' 개념과 랑시에르의 '탈정체화' 개념을 자원으로 삼아 '불화와 불일치의 공동체'를 상상할 수 있는 단초를 말합니다.
3월에 신문연에 새롭게 가입한 회원 중에는 최태섭 회원이 있습니다. <한국, 남자>, <억울한 사람들의 나라>, <모서리에서의 사유>, <잉여사회> 등의 저작으로 유명한 작가이기도 한 사회학 연구자입니다. 작년 11월 최근작으로 <모두를 위한 게임 취급 설명서>를 펴냈는데요. 게임의 정의와 장르 구분법에서부터 최근 이슈에 이르기까지 게임을 둘러싼 사회적 지형을 쉬우면서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쿠키뉴스에는 김선기 연구원의 서면 인터뷰가 게재되었습니다. "청년 없는 청년 세대론"이라는 제목으로 조수근 쿠키청년기자가 취재해주셨는데요. 세대론에 관한 김선기 연구원의 관점과 시각이 간략하게 잘 녹아들어 있는 기사입니다.
정보영 연구원은 3월 31일 진행된 <새정부 1,826일: 코로나 이후, 청년정책의 과제>라는 제목의 토론회에 참석해 청년노동정책에 관해 토론했습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청년위원회에서 주최한 이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청년정책 과정에 관해 톺아보고, 다음 윤석열 정부에게 주어진 과제들에 관해서 분야별로 짚어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S E E _ Y O U _ A G A I N
 
여기까지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3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3월에는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홈페이지에도 신문연칼럼, 청년학교과서, 리서치톡G, 연대활동, 신문연이론세미나 페이지 등이 업데이트되었고, 뉴스레터도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는데요. 또한 기존에는 뉴스레터를 회비납부 중인 (후원)회원 분들께만 보냈었는데, 이번 달부터는 홈페이지 구독자 분들께도 함께 뉴스레터를 발송합니다. 더 많은 분들과, 더 재밌는 일들, 많이 함께 할 수 있게 되길 기원하며 4월에도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다음 달 뉴스레터로 또 다시 만나요!
사단법인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master@culturalpolitics.kr
서울 서대문구 신촌역로 17, 205호
수신거부 Unsubscribe
stibee

이 메일은 스티비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