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Swift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레츠스위프트 뉴스레터  제3호 2020년 3월 22일

 님을 위한 iOS / Swift 관련 소식을 담고 있는, 따끈따끈한 뉴스레터가 도착했습니다. 오래 기다리셨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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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line WWDC 2020

올해는 정말 가고싶어도 못 가는 온라인 행사로 진행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네요
https://developer.apple.com/wwdc20/
애플 공지가 나온 이후에 구글 I/O는 온라인 행사 자체를 취소했습니다. 미국은 점점 더 상황이 안 좋아지는 것 같아서 걱정이네요. 아이패드 프로와 맥북 에어 같은 신제품이 나왔지만, 중국을 제외한 애플 스토어는 무기한 셧다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래저래 혼란스러운 상황이라 그런지 국내외 새로운 소식은 많이 없습니다. 
🇰🇷 국내 소식들

[유성두님 블로그] SwiftUI 처럼 UIView 작성하기 Layout driven UI 만들기를 설명합니다.
처음 공유하고 뒷부분에 주의할 점을 추가해주셨습니다. 
WWDC 자료 중에 https://developer.apple.com/videos/play/wwdc2018/220 오토레이아웃 성능도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뷰를 그리는 렌더 루프에 있는 메소드들은 뷰 렌더링 사이클에 맞춰서 불리기 때문에 그 메소드 안에서 레이아웃이 바뀌는 요소를 바꿀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재귀 호출로 무한 루프가 될 수도 있습니다. 

[김필권님 블로그] Point-Free #10 두 flatMap 이야기
가장 깔끔한 기술번역을 자랑하는 필권님 블로그 중에 Point-Free 시리즈 새 번역글입니다. 이번이 아마도 시리즈 중 가장 쉬운 난이도의 글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
flatMap 메소드는 2차원 배열을 1차원으로 펼쳐주는 flatten과, nil인 요소를 제거하는 기능 두 가지가 있는데 후자는 Swift 4.1에서 compactMap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배경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filterMap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함수형 개발을 하지 않는 분들도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글입니다.

[강사룡님 블로그]  iOS 앱 부품 만들기(1): PreferenceStorage - 설정 저장을 위한 공통 클래스
저희 뉴스레터를 처음 만드셨던 사룡님이 뉴스가 부족해서 직접 블로그를 작성해주셨습니다. 
한달 반 뒤에 구글 입사할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머가 왜 이런 걸 쓰고 앉았는지 잘 모르겠다고....하시면서
Scalable한 부품들을 만들기 위한 노하우 중에 첫 번째로, 멀티 모듈에서 확장성, 컴파일 타입 안정성을 보장하고, 암호화 저장을 지원하는 저장소를 만드는 과정을 작성해주셨습니다.
✈️ 해외 소식들

[스위프트 릴리스] Swift 5.1.5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https://swift.org/download/#releases

Swift 5.1부터 지원되는 property wrapper를 이용해서, 단위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 같은 경우에만 오버라이드 가능하도록 만드는 간단한 팁입니다.

나름 유명한(?) 블로거 SwiftLee 최신 글로, 의존성 주입 등을 활용해서 테스트 커버리지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오랫동안 맥 기술작가로 활동한 Matt Neuburg가 작성한 콤바인 프레임워크에 대한 미니북 수준의 가이드라인입니다. 기초적인 개념 설명부터 Subscribers, Publishers, Operators 등을 차례대로 설명합니다. 차츰 Combine 기반 API가 많아질 것 같은데, 언제까지 미리 준비를 해야할까요? 

Nuke라는 이미지 관리 오픈소스를 만드는 개발자 kean이 Nuke를 활용해서 SwiftUI에서 편하게 이미지를 다루는 오픈소스를 공개했습니다.
📌짜투리 소식들

[영상] 
 리버스엔지니어링 기초
소스 코드 없이 프레임웍의 내용을 어떻게 볼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상당히 재미있는 강좌입니다.

Serif 와 San Serif, Alignment, Weights, Spacing, Size, Line-height, Characeter per line 등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발후기] macOS 카탈리스트 기반으로 한글 타자 연습 - 맥 앱을 개발하고 후기를 작성해봤습니다.
iOS 개발자가 일주일 정도 투자하면 맥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macOS Catalyst가 모든 것을 다 해주지는 않지만, iOS 앱을 정말 쉽게 포팅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앱과 아이패드 앱이 다른 것처럼 맥 앱은 또 다른 경험이었습니다. 맥 앱 스토어는 역시 시장이 작지만, 그만큼 앱을 만들 기회가 있다는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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