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hly News 2023-06월호  
📬 채용특집
- 4회차 : 채용평가 기획? 엄청나지  -

연진: 채용평가 기획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증거있어? 증거 있냐구.
혜교: 엄청나지

💡 인담자와 취준생이 가장 핵심적이라고 인식하는 채용기법은? 대면면접!
💡 인담자와 취준생이 가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채용전형은? 서류전형!
💡 채용합불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은? 실무형 인재를 예측할 수 있는 경험/업무이해

Keyword I 채용기법 효과 인식, 채용전형 개선 인식, 채용 결정요인
이슈리포트  
'타당한 채용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적합한 인재(Right People)를 선발'하는 것은 채용의 본질이자 핵심적 기능입니다. 그러나 우리 회사의 채용평가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확언할 수 있는 기업은 많지 않을 것 같아요. 한 채용포탈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 경영진의 84%가 스스로 내린 채용 결정이 잘못되었다고 후회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어요. 또한 기존 채용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업 경영진이 78%로 조사됨에 따라, 채용평가 방식에 대한 기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 채용평가 방식은 이제 기업의 채용브랜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엔슬리뉴스 3월호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기업 채용 과정에서 취업준비생이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는 요인 중 하나로 '잘못된 채용평가 방식'이 나타났습니다.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자기소개서 질문이 사회적으로 부적절하거나 채용과 무관한 주제일 때 ▲채용평가 과정이 전문적이지 않다고 느낄 때 ▲면접 볼 때 체계적 절차 없이 오너 주관대로 한다고 느낄 때 등과 같이 채용평가 과정이 부적절할 경우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입사지원을 피하게 된다고 해요.
 
 
이처럼 전문적 채용평가 방식의 기획은 우리 회사에 적합한 인재 선발 기능과 더불어 채용브랜딩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어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에 엔슬리뉴스 6월호에서는 채용평가 방식에 대한 인사담당자와 취업준비생의 인식을 살펴보았습니다.
📌 취준생과 인담자 모두에게 중요한 대면면접 !
* 중복응답가능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 대상 FGI(Focus Group Interviw) 결과, 두 그룹 모두 '대면면접' 및 '서류평가'를 가장 핵심적인 채용기법으로 인식하고 있었어요.
 
 
먼저 취업준비생의 경우, 80%가 넘는 대부분의 취준생이 취업준비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채용기법으로 '대면면접'과 '서류평가'를 꼽았어요. 취준생 입장에서 대면면접과 서류평가는 거의 모든 기업 채용에 포함되는 기본적이고 비중이 큰 기법으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지원자를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전형으로 채용합불에 영향이 큰 기법이라고 생각했어요.
 
 
인사담당자 또한 우리 회사에 필요한 인재 선발 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채용기법으로 취준생과 동일하게 '대면면접'과 '서류평가'를 응답했어요. 다만, 상대적으로 서류평가 보다 대면면접을 더 효과적으로 인식했습니다. 인담자는 대면면접이 서면 또는 AI 등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심층적이고 다면적인 평가가 가능한 기법이라는 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기법으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 서류전형, 중요한 만큼 개선이 필요해요 !
* 중복응답가능
반면에,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채용전형은 무엇일까요?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 모두 '서류전형'을 중요하고 효과적인 전형임과 동시에 개선이 필요한 전형으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취업준비생은 ▲불명확한 서류전형 평가기준 ▲실제 업무능력과 무관한 형식적인 이력 기재 항목 ▲무의미하고 소모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전형결과 및 불합격 사유 미통보 와 같은 사항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어요. 인사담당자 또한 ▲비체계적인 서류전형 평가기준 ▲서류만으로 지원자 검증의 한계 ▲과도한 정보수집 과 같은 사항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서류전형 외 타 전형에 대해 공통적으로 나온 개선의견도 있었어요. 인사담당자는 면접평가 기준 및 방식의 고도화(타당화)와 새로운 면접방식에 대한 고민, 면접관 교육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한편 취업준비생은 실제 업무능력과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는 필기시험 과목과 압박면접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또한 취업준비생은 채용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할 때 '이거 내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는거 맞나?' 라고 느꼈다고 해요.
 
 
"인사담당자나 평가자가 채용전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낄 때"
"평가와 무관한 이상한 자기소개서 또는 면접 질문을 하거나 겉도는 질문을 할 때"
"면접에서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읽지 않고 이력서 내용을 그대로 질문하거나 잘못 질문할 때"
"면접시간이 5분도 안 걸리거나 공통질문 2개로 면접이 끝날 때"
"채용 기준이 불명확하여 붙어도 '이게 왜 붙지?' 떨어져도 '이게 왜 떨어지지?' 싶을 때"
"서류전형에서 유사한 스펙의 지원자가 누구는 붙고 누구는 떨어졌을 때 "
"채용전형에서 불합격했는데 그 이유를 모를 때"
 
 
이러한 의견들을 보면, 이제 타당한 채용방식과 절차의 기획은 적합인재 확보 가능성을 높일 뿐 아니라, 우리 회사 채용방식에 대한 지원자의 신뢰 및 긍정인식과도 연결되는 것 같아요.
📌 실무형 인재를 검증할 수 있는 '경험' 및 '업무이해도'
* 중복응답가능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가 인식하는 채용합격 의사결정 시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 모두 직무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경험/경력' 및 '업무이해도'가 채용합격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어요. 이는 경기불황의 장기화로 인해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 선호 분위기와 범용인재가 아닌 직무적합 인재 채용 문화 조성 등과 같은 사회환경적 영향이 반영된 결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과 인사담당자는 '경험/경력' 및 '업무이해도'를 실무에 빠르게 투입 가능한 직무적합 인재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어요. 
 
 
그렇다면 취업준비생은 '경험/경력' 및 '업무이해도'를 갖추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취업준비생은 직무관련 대외활동, 인턴(계약직 근무), 직무교육 등과 같은 실무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과 자기소개서 첨삭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한편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경험/경력' 및 '업무이해도'를 검증하기 위해 이력서(자기소개서)와 다양한 면접방식을 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직무전문성이 가장 높은 현업부서에 평가를 위임하는 방식부터 가상의 기업운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행동을 관찰평가하는 방식까지 여러가지 방식이 활용되고 있었어요.
 
 
효과적인 채용 방식을 기획하는 것은 단 하나의 정답이 있기 보다 모든 인사담당자가 우리 회사에 조금 더 적합한 채용방식을 만들어가기 위해 매순간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 당장 가장 효과적인 채용방식을 기획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어도 이를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회사와 하지 않는 회사는 분명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소한 통계
쉽고 간단해서 오히려 좋아~!
고용노동부 보도자료로 보는 작고 소소한 통계 😙


  • (코로나학번 관련인식) 코로나19 확산으로 대학 시절의 상당 기간을 비대면 강의를 수강한 일명 '코로나 학번' 지원자에 대해 기업 채용담당자의 [ 0.5% ]는 매우 긍정적, [ 2.2% ]는 다소 긍정적, [ 92.4% ]는 영향 없거나 개별 상황에 따라 다름, [ 4.6% ]는 다소 부정적, [ 0.3% ]는 매우 부정적이라고 인식했어요.


  • (코로나학번 우려사항) 코로나 학번을 부정적으로 인식한 기업 채용담당자는 [ 사회적 활동(협업 등)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45.9%) ], [ 다양한 경험을 하는데 있어 제한(32.4%) ], [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전공 전문성 저하(18.9%) ] 등을 우려했어요.


  • (중고신입 관련인식) 동일 직무 또는 동종 업계에서 3년 미만으로 근무한 후 '신입'으로 지원하는 지원자에 대해 기업 채용담당자의 [ 45.6% ]는 채용에 긍정적 영향 미침, [ 51.3% ]는 채용에 영향이 없거나 개별 상황에 따라 다름, [ 3.1% ]는 채용에 부정적 영향 미침 이라고 응답했어요.


  • (중고신입 기대사항) 기업 채용담당자가 중고신입을 긍정적으로 인식한 이유로는 [ 업무에 즉시 투입해도 성과도출이 가능할 것 같아서(49.4%) ], [ 회사 적응을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32.9%) ], [ 기본적인 회사 예절 등을 알고 있을 것 같아서(11.0%) ], [ 여러 산업 및 회사 경험으로 다양한 시각을 가졌을 것 같아서(6.7%) ]로 나타났어요.


※ 본 통계는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기업 채용담당자 인식조사(2023.03.)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엔슬리퀴즈
인사담당자의 식스센스,
인담자의 직감으로 찍어 맞추는 엔슬리퀴즈 🧐


엔슬리뉴스 6월호에서는 채용평가 기법과 방식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은 보다 효과적인 채용평가 방식을 찾기 위해 전통적으로 활용해왔던 지원서 검토와 대면면접부터 새롭게 등장한 AI평가, 비대면 면접까지 다양한 평가방식을 검토 및 적용해 나가고 있어요. 과연 다른 기업들은 새롭게 등장한 평가방식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을까요 ?

엔슬리퀴즈를 통하여 채용 과정에서 AI면접과 MBTI 검사의 활용에 대한 통계조사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

🏷️엔슬리뉴스의 마지막 한 마디

우리는 채용평가 기획에 대해 생각한다
고로 HRer로 존재한다 🧐
I think, therefore I am



※ 엔슬리뉴스는 소규모 타겟 집단 대상 연구조사 방법론(Focus Group Interview)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부 정량적인 수치를 해석함에 있어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엔슬리뉴스 채용특집 HR연구패널 현황은 다음과 같으며, 매월 패널 세부 인원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시 통계처리를 위해 최소 30명(개사) 내외 유지 예정)
     - 취업준비생 2개 그룹 : 각 그룹별 30~50명 내외
     - 인사담당자 1개 그룹 : 30개사 내외
✨ NHR 주요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

📌 우리 회사와 구직자 간의 적합성(FIT)을 진단하고 싶다면 ?
[ 커리어앤 서비스 소개서 바로가기 ]

📌 탑티어 핵심 인재에게 우리 회사 채용을 알리고 싶다면 ?
[ 커리어톡 서비스 소개서 바로가기 ]

📌 우리 회사와 구직자 간의 첫 접점이 되는 입사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면 ?
[ 커리어링크 서비스 소개서 바로가기 ]
📢 N-HR연구소가 대신 조사연구 해드립니다 📢

인사 실무를 담당하면서 '왜 이럴까?' 싶었던 모든 궁금증,
N-HR연구소로 의뢰해주시면
바쁜 인사담당자분들 대신 조사연구하여 뉴스레터로 발행해드립니다 !

-----------------------------------------------

엔슬리뉴스 앞으로 다음과 같은 제보가 들어왔어요 !
 
" 신입/경력 지망하는 직군별 선호 회사 랭킹이 궁금합니다~ "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해당 주제는 현행 엔슬리뉴스 패널로는 진행이 어려워 별도로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앞으로도 엔슬리뉴스에 많은 제보와 의견 부탁드립니다 !

-----------------------------------------------

주식회사 엔에이치알
sylee@nhrcomm.com
서울시 강서구 까치산로 23, NHR타워 027359536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