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은 경제적 제약과 시장 불확실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려면 적극적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전환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적절한 디지털 전환은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이나 위기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업의 회복력이란 혼란에 적응하고 운영을 계속할 수 있는 유연성을 의미하며 디지털 기술은 기업이 회복력 역량을 구축하는 도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조사한 결과 대상 중소기업의 70%가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대기업과의 디지털 격차가 커질수록 디지털 전환으로 창출되는 가치 효과와 공정한 배분이 왜곡되고 변화에 뒤처짐은 물론, 모든 경제 주체들 간 선순환 및 공진화에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디지털 전환을 위한 투자 여력이 상대적으로 적고 전문 인력도 부족합니다. 하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초연결·초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데이터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주도하는 시대입니다. 이런 변화에 적극 대응하려면 중소기업도 자신만의 디지털 전환 계획을 세우고 적극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방안은 무엇일까요?
중소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적극 실천할 수 있는 대안들을 알아보고 디지털 생산 현장 구현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