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플러스 뉴스레터, 뉴스플러스➕
안녕하세요. 뉴스플러스를 오픈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스플러스는 IoT 기술을 통한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에 관심 있는 경영진과 실무진을 위해 알짜 뉴스와 읽을거리를 모아옵니다.

이번 달에는 먼저 중소기업 생산 현장을 디지털 전환하는 방법을 살펴보려 합니다. 그 중 하나인 스마트 팩토리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원하는 중소·중견·벤처기업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을 소개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Thingplus Insights
중소기업 생산 현장을 디지털 전환하는 방법
중소기업은 경제적 제약과 시장 불확실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려면 적극적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전환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적절한 디지털 전환은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이나 위기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업의 회복력이란 혼란에 적응하고 운영을 계속할 수 있는 유연성을 의미하며 디지털 기술은 기업이 회복력 역량을 구축하는 도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조사한 결과 대상 중소기업의 70%가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대기업과의 디지털 격차가 커질수록 디지털 전환으로 창출되는 가치 효과와 공정한 배분이 왜곡되고 변화에 뒤처짐은 물론, 모든 경제 주체들 간 선순환 및 공진화에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디지털 전환을 위한 투자 여력이 상대적으로 적고 전문 인력도 부족합니다. 하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초연결·초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데이터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주도하는 시대입니다. 이런 변화에 적극 대응하려면 중소기업도 자신만의 디지털 전환 계획을 세우고 적극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방안 무엇일까요?


중소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적극 실천할 수 있는 대안들을 알아보고 디지털 생산 현장 구현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결정적 페인 포인트와 해결책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수집한 제조 데이터의 56% 이상이 직접 입력 또는 수기로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들은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도입 효과를 누리기 위해 제조 데이터를 모아 활용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크게 느끼고 이를 실행하고 있으나, 제조 데이터의 수집 방법 일부는 여전히 ‘아날로그’에 머물러 있는 셈입니다. 이에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한 중소기업들은 정부가 구상 중인 ‘데이터 인프라 구축사업’에서 ‘제조데이터 자동수집 체계 확충’을 주요 과제로 꼽았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진행한 전국 259개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마트공장 제조데이터 활용 실태 및 분석 수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 팩토리 내 제조 데이터 수집 비중은 ‘각종 센서 장비/시스템을 통한 자동 수집’이 43.3%로 가장 많았습니다. 스마트 팩토리에서 수집된 제조 데이터가 100개라고 했을 때 43개 정도가 자동으로 수집된 데이터라는 의미입니다. 이어 ‘공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PC/태블릿 등 시스템 화면에 직접 입력(39.1%)’이 뒤를 이었습니다. ‘업무일지 작성, 엑셀 입력 등 수기 작성을 통한 데이터 축적’은 의외로 많은 17.3%를 차지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직접 입력하는 스마트 팩토리 제조 데이터의 상당 부분이 아직도 수기 작성으로 수집되는 셈입니다.


이에 씽플러스는 스마트 팩토리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인 '데이터 수기 작성'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Daliworks News
2024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은 데이터·AI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 혁신 및 신규 제품·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기업에게 바우처 형식의 데이터 구매·가공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자체 개발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하고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하는 중소·중견·벤처기업을 위해 정부에서 데이터 구매·가공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일정 금액을 지원하여 디지털 전환의 허들을 낮춰줍니다.

최대 6천만원의 사업비를 바우처로 지원해주고 민간부담금도 25% 이하 수준이라 디지털 전환 도입을 고민하고 있었던 기업이라면 매우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사용으로 초기 도입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데이터산업진흥원이 모집한 공급기업을 통해 검증된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AIoT 플랫폼 전문기업 「달리웍스」에서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을 모집합니다.

  • 분야 : 데이터·AI 활용을 통한 제조 혁신 및 디지털 생산 현장 구현
  • 대상 : 자금 여력이 부족한 중소·중견·벤처기업
  • 기간 : ~2023. 2. 29(목)까지
  • 규모 : 최대 6천만원 지원, 자부담 (현금) 200만원


씽플러스 제조 솔루션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씽플러스 제조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콘텐츠로 확인해보세요! 
AI Trend
현재 미국은 제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고 이는 혁신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도입과 확산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가져옵니다. 이에 인공지능이 미국 제조업의 각 분야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업들이 어떻게 전통적인 제조방식을 혁신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변화가 미래의 제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Resources
비즈니스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AIoT 플랫폼, Thingplus

디지털 전환은 비즈니스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AIoT 기술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비즈니스를 디지털화해야 하는 오늘날 모든 기업들은 Io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AIoT의 What & Why"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어떠한 문제에 하나의 접근 방식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와 인지를 하고 있다면, 비즈니스 요구에 적합한 AIoT 서비스가 무엇인지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AIoT 플랫폼으로 목표하는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Thingplus 2.0을 소개합니다.
AIoT 플랫폼, Thingplus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씽플러스 브로셔 다운로드
Thingplus 2.0의 주요 기능과 특장점, 활용법을 알려드립니다
👉 Brand Post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하는 AIoT 플랫폼"
Thingplus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이룬 다양한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 씽플러스 사례집 다운로드
뉴스플러스가 좋았다면 지인에게 소개해주세요
친구와 동료에게 구독링크 공유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0195
지난 뉴스플러스가 궁금하다면?
✅ 아카이브를 방문해보세요!
Daliworks
서울시 중구 수표로 12 영한빌딩 6층
Email: contact@daliworks.net ┃ Tel: 02-2274-3254

Copyrightⓒ 2023 Daliworks, Inc.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