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마무리하는 찬바람 속에서, 우리는 중대한 질문 앞에 서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더 안전해졌는가?"
2024년, 대한민국의 안보 환경은 안팎으로 그 어느 때보다 불안정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예기치 못한 사회적 격변을 겪으며 국민의 불안감이 고조되었고, 대외적으로는 전례 없는 안보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게다가 미-중 간의 전략 경쟁이 핵 영역으로까지 확대되며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지형이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에 태재미래전략연구원은 한 해 동안 <2024 핵 안보 인터뷰 시리즈: 미-중 핵 경쟁의 오늘과 내일>을 진행하며 이 복잡한 상황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고자 했습니다. 미-중 협력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신지혜 수석연구원과 정혜윤 연구원이 세계적인 핵 안보 전문가 8인과의 심층 대화를 통해 미-중 핵 경쟁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군축 논의를 구체화할 실질적 방안을 탐색했습니다. 이를 총 3부작으로 풀어내 보고자 하며, 그중 1편 「새로운 미국 핵전략의 도래?」와 2편 「미-중 핵 군축 왜 어려운가?」를 먼저 공개합니다.
대내외 안보 환경의 불확실성이 겹친 이 시기, 우리는 '안보의 의미'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안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이제 이 질문은 다른 누군가의 것이 아닌, 우리 모두의 과제가 되어야겠지요.
태재미래전략연구원은 2025년에도 시대적 도전 과제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과 창의적 솔루션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는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우리 사회가 안팎의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미래로 나아가길 희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