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는 이런 말을 남겼어요.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은 스토리 텔러다. 스토리 텔러는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세대의 비전과 어젠다를 설정한다.” 누군가를 설득하는 힘은 스토리텔링에서 나온다는 메시지인데요. 매튜는 스토리텔링을 잘하는 아홉 가지 법칙이 있대요. 이 가운데 딱 핵심만 살펴볼게요.
후크를 던져라
우리말로는 맛보기 장치라고 합니다. 누군가가 스토리에 혹하도록 갈고리를 던져 잡아끄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해요. 음식으로 치면 입맛을 돋우는 애피타이저? 후크는 이런 식이에요. 저자는 “만약에”라는 표현을 자주 쓰라고 합니다. “만약에 우리가 스마트폰을 모두 갖게 되면 어떻게 될까(애플)” “만약에 우리가 모두 전기차를 타게 되면 어떻게 될까(테슬라)” 집중력의 한계인 8초 이내에 시선을 잡는 것이 중요!
설렘을 활용해라
인간은 누구나 가슴 설렘을 겪으면 잊지를 못하죠. 특히 변화에 대한 설렘이 가장 강렬하다고 해요. 대표적인 기업이 월트 디즈니인데, 1955년 디즈니랜드를 개장할 당시 사람들은 ‘월트의 바보짓’이라고 손가락질을 했대요. 하지만 디즈니랜드를 열면서 문 앞에 이런 현판을 걸자 사람이 구름떼처럼..."이 곳을 통해 여러분은 현재를 떠나 과거와 미래 그리고 환상의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A-B-C를 익혀라
픽사에선 A-B-C 스토리 법칙이 존재해요. 스토리 라인을 3개로 짜서 마치 씨줄 날줄처럼 엮는 것이죠. 예를 들어 토이스토리를 보면, 우디, 버즈, 포테이토헤드의 스토리가 동시에 전개가 되는데요. A라는 스토리가 전체의 60%, B라는 스토리가 전체의 30%, C라는 스토리가 전체의 10%를 이끌면서 전체적인 호기심을 높인다고 해요. 발표에서도 이를 쉽게 활용이 가능하고요. 첫 번째 사람이 회사 스토리를 이야기하면 두 번째 사람이 현재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설명을 하고 세 번째 사람이 고객의 성공 경험을 전하는 방식이죠.
시작과 끝이 있다
픽사의 스토리 라인 구조는 도입-전개-결말 딱 세 개래요. 이건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한 발표 방법이기도 했다고 하는데, 이런 식이에요.
- 도입: 피처폰을 한번 자세히 봐라. 정말 형편이 없다
- 전개: PC보다 더 좋은 폰은 없을까? (왜 피처폰이 사라질지를 설명한다)
- 결말: 아이폰이 앞으로 세상을 바꿀 것이다. (아이폰 홍보)
도입 부분에서 평범한 세상에 대해 설명을 하고, 전개 부분에선 해결책을 제시하고, 결말 부분에서 폭풍 감동을 주는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 CEO들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 도입: 내가 왜 사업을 해야만 했는지 평범한 세상 소개.
- 전개: 내가 만든 기업이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지 설명
- 결말: 우리 스타트업으로 달라질 수밖에 없는 우리들 미래
보편적 메시지를 찾아라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독자나 청중과 호흡이죠. 예를 들어 아이돌 앨범을 노인정에서 팔수는 없겠죠?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관심사가 모두 다르니까요. 그래서 언제나 보편적인 메시지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토이스토리3에선 우디의 주인이 대학으로 떠나면서 장난감들은 버려짐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히죠. 사랑과 소속감은 누구나 공통적으로 느끼는 정서인데, 픽사는 이를 파고듭니다. 픽사의 영화는 무조건 아래 6가지 보편적 메시지를 토대로 합니다.
- 사랑과 소속감
- 안전과 안정
- 자유와 자발성
- 권력과 책임
- 즐거움과 재미
- 인식과 이해
또 다른 예로,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에서 등장하는 기쁨이는 인생이 즐거움과 재미로 가득차기를 원하는 캐릭터인데요. 사실 인생이 즐거움과 재미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죠. 그래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의 공감대를 얻는 애니메이션이 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