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터의 첫 번째 커리어는? 스타트업 서비스 운영자였어요.

님 안녕하세요. 조인스타트업 장단입니다 😀

오늘은 외무고시를 준비하던 고시생에서 스타트업 서비스 운영자를 거쳐 글로벌 뷰티 브랜드 Mac에서 글로벌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이종숙님이 커리어를 키워온 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릴께요. 

이종숙님의 첫번째 직장은 지마켓이었습니다. 고시에서 낙방하고 수많은 기업에서 불합격한 그녀를 뽑아준 지마켓은 그 당시 이름없는 스타트업에 불과했습니다. 이름없는 지마켓은 하루가 다르게 IT커머스 플랫폼 강자로 성장했고 심지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면서 종숙님도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건 행운이었죠. 지마켓 싱가폴 지사부터 시작된 글로벌 커리어를 통해 지금은 외교관보다도 더 많은 나라를 다니고, 더 많은 언어를 쓰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5년이나 매달린 고시 낙방생이 글로벌기업의 마케터로 성장하는 커리어 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몇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나만의 방법으로 돌파하기
일에 대해 이런 질문들을 가장 많이 합니다. 

 '아직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뭔지 모르겠어요!' 
 '하고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나요?'

맞습니다. 일은 하기 싫고, 힘듭니다. 하지만, 하기 싫고, 힘들기만 하면 일을 계속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일을 만나게 되면? 지치지 않고, 계속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은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내가 성장할 수 있는 일' '기대한 만큼의 보상이 따르는 일'이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날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  마흔에 은퇴하는 FIRE족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일을 향해 가기 위해서는 '원하는 것'의 조각을 나눠서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조각을 살펴보다보면 원하는 것을 이뤄내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으니까요.

이종숙님이 외무고시를 선택했던 이유는 외국어를 좋아했기 때문이래요. 외국어를 좋아하니, 외국 생활을 하고 싶었구요.  외국 생활을 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이 외교관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거죠. 하지만, 아쉽게도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글로벌로 뻗어나가는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서 외교관이 아니더라도 외국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외국어를 사용하는 일의 '환경'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외교관이 되는 것' 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사실 그런 방법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일을 만나는 방법을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찾아보세요. 돌아가도 좋고요. 포기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만날 수 있을거예요. 

2. 이직을 통해 커리어를 확장하기
이종숙님이 이직할 직장을 선택할 때 스스로에게 건네는 질문이 있습니다. 

  '내가 해보지 않은 일을 해 볼 수 있는 일인가?'
  '기업은 그 일을 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

이종숙님이 스스로에게 건네는 질문은  결국 '그 일로 인해 성장할 수 있는가?'로 연결됩니다. 직장인에게 커리어의 성장은 보상과도 연결됩니다. 이종숙님은 이직을 커리어의 성장을 위한 징검다리로 잘 활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량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성에 덧붙여 고려한 요소는
 
'내가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포지션 선택하기' 였습니다. 
Mac이라는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에 합류하게 되면서 유럽이나 미국에서 일할 수 있는 포지션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아시아 마켓에서 쌓아온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아시아마켓의 포지션을 선택한 겁니다. 참고로 앞으로 아시아마켓에 더 큰 성장의 기회가 열릴거라고 하니, 글로벌 커리어를 준비하신다면 이러한 변화를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만능직장인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직장은 시한부 커리어를 보내는 곳입니다. 직장을 평생 다닐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지난 주 레터에서 '직장은 최고의 창업준비학교' 라는 말을 여러분께 건네기도 했는데요, 이종숙님은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직장 밖 삶에도 적지 않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회사 이름을 때어내고도 살아갈 수 있는 그 날을 미리 준비해야 하잖아요.

물론, 아직 본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쌓은 단계가 아니라면? 
당연히 본업을 충실히 하는 과정을 통해 일잘러가 되어야겠죠? 

님도 나만의 일을 찾고 있다면? 조인스타트업과 함께 해결해 보세요!
📢 9월 22일 채용 정보

🏃‍♀🏃‍♀신속 채용 정보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

1. 슈피겐뷰티
아마존 플랫폼 최고의 셀러로 입지를 굳힌 슈피겐 코리아의 뷰티자회사 입니다. 모회사에서 분사할 당시부터 10명 이상의 팀을 세팅하고,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갖춰 출발했습니다. 글로벌 마켓에서 최고의 팀원들과 빠른 성장을 하기 위해 적극적인 인재유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글로벌 커머스 마켓에서 성장하고 싶은 인재들에게 추천합니다. 

2. 원테이커(더잠)
언더웨어 시장은 100억 규모의 소규모 플레이어와 1000억 규모의 대규모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속옷 시장을 리드하는 기존 플레이어들은 시장의 변화와 기술의 효율성을 탑재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원테이커는 커머스 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으로의 변화하며 속옷시장의 파괴적 혁신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버티컬한 커머스 플랫폼에서 성장하고 싶은 인재들에게 추천합니다. 

3. 채널톡
채널톡은 '테헤란로의 바퀴벌레'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팀입니다. 채널톡을 이끌고 있는 창업팀은 지난 10년을  동안 세 차례의 피벗을 거쳐 서비스를 바꿔가며 생존을 이어왔으니까요. 그렇게 시장의 니즈와 10년의 내공이 만나 터진 서비스가 채널톡입니다. 채널톡은 소규모 사업자에 특화된 채팅 기반의 마케팅 서비스이고요, B2B솔루션의 특성상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 공략이 가능합니다. 물론, 채널팀의 러브콜을 받는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지난 주 저희 조이너 김지은님이 채널톡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팀원들과 함께 글로벌 SASS시장을 혁신하고 싶은 인재들에게 추천합니다. 

4. 타다
타다베이직은 서비스를 멈췄지만 타다의 혁신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타다를 꾸려가고 있는 VCNC팀은 지난 10년 전 대학에서 만나 비트윈을 성공적으로 론칭해 운영해오고 있고요, 쏘카와 합병하면서 본격적으로 모빌리티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VCNC의 사례를 통해 스타트업 세계에서는 서비스보다 팀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팀원들과 함께 모빌리티시장을 혁신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그 외 수시 채용 커리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재의 역량과 니즈를 바탕으로 기업의 니즈를 확인해 맞춤형 매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재의 니즈와 역량에 맞춰 신규 기업 발굴 및 추천도 가능합니다. 

조인스타트업 채용 정보에 지원하고 싶다면!
👆 챌린지업에 이력서를 등록해 주세요.
 이력서를 확인한 후 1:1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해 드립니다. 
👌 개발자의 경우 프로그래머스와 함께 커리어 추천을 진행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팅창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나에게 맞는 커리어 솔루션은?
일잘러의 하루 습관, 성장일지클럽
한 달 동안 '기록'과 '회고'의 습관을 만들고 일잘러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무료 / 유료 선택)
일잘러 입문 교육, 루키업
사수가 없어도 일잘러가 될 수 있어요. 이메일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업무 역량을 키워보세요.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솔루션 찾기
계속되는 커리어 고민, 혼자 하지 마세요. 조인스타트업에서 솔루션을 찾아보세요.
일잘러의 로켓 탑승, 챌린지업
이력서 등록 후, 1:1 온라인 커리어 인터뷰를 진행하고 나에게 맞는 일을 함께 탐색합니다. 
💌 조이너스 레터를 추천해주세요 💌
커리어의 시작과 성장을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조이너스 정기 레터를 추천해 주세요.
조인스타트업과 함께 하면
나에게 딱 맞는 커리어를 만날 수 있거든요.
 

M : contact@joinstartup.co.kr | T : 070-8220-5088 
주소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1 드림플러스 
Unsubscribe를 누르시면, 조인스타트업과 아름다운 이별을 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