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부동산 뉴스를 정리해드려요.

2021. 06. 27.
계속되는 전세난
서울의 전세 공급 부족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가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서울 아파트 전세수급지수는 매물 잠김 상황이 일상화되고 최근 반포·노량진 등 지역의 재건축 이주수요 영향 등으로 이번 주(110.4)에 3월 셋째 주(112.5)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110선 위로 복귀했어요.

 하반기도 상승장?
국민 10명 중 6명이 하반기에도 집값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어요. 전셋값도 7명이 상승할 거라고 봤어요. 부동산114는 "올해 상반기 전망 조사(상승 70%)보단 상승 응답이 줄었지만, 과거 조사에서 50%를 넘기 어려웠다는걸 고려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어요.

 완화되는 대출 규제
다음달부터 주택담보대출 우대 범위가 넓어져요. 부부합산소득 기준이 8천만원 이하에서 9천만원 이하로 상향되며 생애최초 구입자는 1억원 미만까지 가능해요. 또한 만 39살 이하 청년과 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는 최대 40년 초장기 만기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이 가능해요.

 홍제동과 부천 중동에 공급
국토교통부가 2·4공급대책에서 밝힌 도심 공공주택복합사업 5차 후보지로 서울 서대문구 1곳, 경기 부천시 5곳 등 총 6곳을 선정했어요. 이에 따라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확보된 땅에서 공급되는 주택 규모는 총 7만1200채로 늘어났습니다.

 진퇴양난 GTX
이르면 이달 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최종 계획안 발표를 앞두고 정부의 고민이 커요. 지자체 반발 등에 떠밀려 한 차례 노선 변경안을 내놨는데, 또다시 확장 방안을 내놓기 쉽지 않은 상황이죠. 노선이 변경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노선 수정 요구가 빗발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기사로 연결됩니다

<위클리 부동산>은 매주 일요일, 한 주간의 부동산 소식을 정리해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를 지인에게 공유해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Copyright © DOH. All rights reserved.
문의/제안: weekendz.kr@gmail.com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