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산성 근육을 키워주는 당근메일
당근메일 #199 | 2024년 9월 9일 - WEEK 37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한 생각의 시간, One Sec
진대연

안녕하세요, 당근메일 독자 여러분! 🥕✉️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유튜브, 틱톡 또는 SNS를 켜곤 합니다. 마치 당근을 무의식적으로 씹어 먹듯이 말이죠(?). 이러한 무의식적인 중독 현상을 막기 위해서 여러분도 여러 번 다양한 시도들을 해보셨을 텐데요. 잘 되지 않았죠? 왜 그럴까요?

예를 들어 스크린타임을 이용하면 시간을 설정해서 내가 원하는 앱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그런데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정 시간 후에 우리는 나도 모르게 그 앱을 사용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해지하고 만답니다. 이게 습관이 되면 이제 스크린타임 설정이 무색할 만큼 빠르게 비번을 누르고 그 앱을 실행하는 나를 발견하게 되죠. 마치 냉장고 문을 열고 군것질을 꺼내 먹는 것처럼 자연스러워집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의 뇌는 변연계가 감정을 자극하고 이 자극이 바로 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우리는 어색하고 불안한 상황 혹은 심심한 상황에 대한 감정이 트리거가 되어 바로 유튜브, 틱톡, SNS를 찾게 되는 거죠. 이 과정에서 우리의 대뇌는 패싱됩니다.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게 되는 거예요. 그렇게 우리는 습관이 형성되어 나도 모르게 원치 않는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희소식이 있어요! 이를 막는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 감정이 행동으로 바로 이어지지 않도록 중간에 생각할 시간을 주는 거예요. 거기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지금 하고 있는 행동 자체를 막는 것이 아니라 다른 더 좋은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지 않는 것보다 담배가 피고 싶을 때 껌을 씹는 행동으로 전환하는 게 더 쉬운 것처럼 말이에요.


이렇게 우리가 습관적으로 실행하는 앱들 사이에서 생각할 시간을 주어 더 나은 행동을 선택하도록 돕는 인지행동 치료 앱이 있습니다. 바로 'One Sec'이에요! 이 앱은 마치 당근을 먹기 전에 "잠깐, 정말 지금 당근이 필요해?"라고 물어보는 친구 같은 존재랍니다.

    One Sec의 설정 방법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이 조금 상이해요. 안드로이드의 경우 원하는 앱을 설정하면 해당 앱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One Sec이 실행되고, 아이폰의 경우 단축어 기능을 이용하여 세팅을 해주어야 해요. 그 방법이 어렵지는 않으니 각각의 설명서를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웹브라우저의 익스텐션과 함께 Mac 앱도 지원하니 참고해주세요!

    사용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앱이나 사이트를 One Sec 설정 방법에 맞게 지정하면 그때부터 자동으로 One Sec이 실행됩니다. 그리고 지정한 시간동안 생각할 시간을 제공해요. (저는 3초를 세팅했어요.) 그리고 여전히 그 앱을 실행할지 아니면 다른 더 의미 있는 앱을 실행할지 옵션을 줍니다.


    저는 유용한 다른 앱으로 할일 관리 앱, 영어 공부 앱, 스크랩 도구 앱 등을 설정해 두었어요. 지금 바로 처리할 단순한 일들을 먼저 확인하거나, 영어 공부를 하거나, 평소에 '나중에 읽기' 위해 스크랩 해둔 내용을 보는 등으로 나의 행동을 단순히 쇼츠나 릴스에 뺏기지 않고 더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나 SNS 등을 보고 싶다면 선택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최소한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앱을 실행하는 것을 막아주니까요. 그 생각의 과정만 추가되더라도 나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답니다.

    One Sec에서는 이렇게 말해요. "하지 못하게 하지 말고, 지연하라!" 이는 단지 이 앱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도 적용되는 말이에요. 나도 모르게 생긴 나쁜 습관이 있다면 그 나쁜 습관을 못하게 막기만 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니에요. 나도 모르게 그 행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그리고 그 시간에 더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 더 현명해요.


    우리의 잘못된 습관, 더 현명하게 고쳐보는 건 어떨까요? One Sec과 함께라면, 우리의 시간을 더욱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이번 주 당근메일, 즐겁게 읽으셨나요? 여러분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은 팁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 주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뵐게요. 건강하고 생산적인 한 주 보내세요! 🥕💪


    📖 핵심 요약
    • 🧠 우리의 뇌는 감정적 자극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되며, 이는 원치 않는 디지털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 One Sec 앱은 습관적인 앱 사용 전에 잠시 멈추고 생각할 시간을 제공하여, 더 의식적이고 생산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 나쁜 습관을 완전히 막는 것보다, 잠시 지연시키고 더 좋은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효과적인 습관 개선 방법입니다.

    이번 주 당근메일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함께 보면 좋은 친구나 동료에게 공유해주세요!

    지속가능한 뉴스레터를 위한

    당근메일 제휴 및 광고 정책 안내

    안녕하세요, 당근메일 구독자 여러분! 2020년부터 시작된 당근메일이 이제 '당근메일 2.0'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다 지속가능한 뉴스레터를 위해 콘텐츠 하단에 배너 광고 영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근메일을 지속 가능하고 더 좋은 콘텐츠의 생산성 뉴스레터로 만들어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피드백으로 당근메일은 더욱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치 있는 콘텐츠로 여러분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신가요? 아래 링크로 편하게 문의주세요.

    💡 문제를 해결하고 즐거움을 얻어가는 곳

    오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이 매주 당근메일이 발행되는 큰 힘이 됩니다.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을 최대한 솔직하게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당근메일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