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레터 34호 - 2023/10/31  

완연한 가을입니다. 가을은 대한직업환경의학회의 연중행사 중 가장 규모가 큰 가을학술대회가 열리는 계절입니다. 올해는 조금 더 특별하게 아시아산업보건학회(Asian Congress of Occupational Health, ACOH)와 함께 개최됩니다. 오늘 오이레터에서는 김인아 학술위원장으로부터 ACOH 개최소식을 들어봅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교육플랫폼 오이러닝(oelearn.org)의 오픈 소식도 전합니다.

💌
아시아산업보건학회(ACOH): 건강한 노동, 가치있는 노동자

산업보건에서 아시아의 중요성

아시아산업보건학회(ACOH)는 2020년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연기되었다가 비로소 개최되는 반가운 행사입니다. 산업보건 영역에서 아시아는 중요한 지역이 되고 있습니다. 아시아는 세계 인구의 60%가 살고 있는 지역이고,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광산이나 농림어업 같은 1차 산업부터 최첨단 IT산업이 공존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노동, 가치있는 노동자

이번 아시아산업보건학회는 “건강한 노동, 가치있는 노동자 : 기본권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로”라는 주제로 11월 22-25일 나흘간 대구에서 열립니다. 7개국에서 초청된 7명의 기조 연설자들은 전통적인 산업에서의 국제적 연대, 기술 혁신 시대에 지식에서 실천으로의 전환에 대해 발표합니다. 직업성 암 역학의 최신 지견, 장시간 노동과 젠더 형평성 등 학술적으로 관심이 높은 주제도 다루어 집니다. 한편 소외된 노동자들의 안전보건에 대한 태국의 사례, 중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정신건강을 위한 일본의 노력도 주목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는 한국 산업보건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자 합니다.


8개 심포지움에서 산업보건관리의 경험을 공유

8개의 심포지엄에서는 직업성 암의 질병부담이나 인과성 추론 등 직업역학의 최신지견을 다룹니다. 또한 사업장 정신건강증진, 필리핀의 산업보건사업 경험, 코로나19 시기 각국의 감염병 예방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직업병 감시체계의 현황, 아시아 지역 상병수당 제도와 직장복귀와 같은 정책적 사안도 논의합니다. 그리고 아시아 지역 직업의학교육의 협력을모색할 예정입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사전교육 세션으로 직업보건데이터의 시각화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집니다.


다채로운 경험의 공유, 200여편의 논문 발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500여 명이 참석하고, 20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저는 접수된 초록과 심포지엄 제안서를 검토하고, 아시아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시아의 직업보건의 다양한 층위, 노동자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다채로운 경험들과 시도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ACOH2023를 통해 아시아의 직업보건에 대한 고민과 영감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한국의 학자와 실무자들에게 아시아 지역의 역동적인 산업보건을 접하게 될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ACOH에서 역동적인 교류을 경험하길

전화위복이라고 할까요? 전 세계가 보건학적인 위기를 겪은 후 다양한 형태의 노동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직업보건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져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그 고민의 깊이와 경험의 폭이 풍성해진 것 같습니다. 한 달 후 대구에서 뵙겠습니다.


글쓴이: 김인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직업환경의학과)

ACOH 학술위원회 위원장

대한직업환경의학회 학술이사


💌
산업환경보건 온라인 교육플랫폼 '오이러닝' 시범오픈
오이레터에 이어 오이러닝 런칭 
대한직업환경의학회(학회장 강동묵) 정보화위원회에서는 오이레터에 이어 오이러닝을 런칭합니다. 오이러닝은 온라인 교육플랫폼으로 2023년 12월까지는 무료로 교육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구독자들의 수요와 요청을 반영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추가 등록할 예정입니다. 이번 오픈은 시범운영이며,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됩니다.

오이러닝의 운영방식
오이러닝은 산업보건과 환경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을 위해 실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오이러닝은 오랫동안 전문가로써 얻은 경험을 정리하여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면서, 새로운 지식과 역량을 얻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 접근성이 높은 배움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상호작용으로 더 좋은 교육과정들이 만들어지는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교육방식으로 적용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교육방식을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오이러닝의 장점
오이러닝은 온라인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교육세팅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론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무역량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1-2시간의 긴 강의가 아니라, 5-20분씩 짧게 구성된 동영상강의로 제공되어 지루하지 않습니다. 강의 중간에서 학습문제를 제공하여 본인의 이해도를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들이 강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육개발자는 피드백을 참고하여 더 나은 교육과정을 개발합니다.  게다가 프로모션, 기부에 의해 무료로 제공되는 교육과정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교육개발자로 참여하기
이미 좋은 교육과정은 운영하고 있거나, 본인의 실무경험을 교육과정으로 개발해보고자 한다면 오이러닝에 교육과정을 등록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이러닝이 당신의 충실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교육과정 등록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이러닝에 등록된 <오이러닝에서 강좌개설하기> 30분 강의만 들으시면, 누구나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오이러닝 교육개발지원팀에서 도움을 드립니다.

개설된 교육과정(무료)
1. 오이러닝에서 강좌개설하기
2. 직종별 직업건강 (시범교육)
3. 스키마와 사례로 보는 산업독성학
4. 보건학자료 해석을 위한 기초of기초 통계
5. 보건데이터 시각화
대한직업환경의학회 학술위원회 주관
화요런천세미나 20회 
화장품 판매직 노동자의 근무환경과 건강
연자: 서울대학교 김승섭
시간: 2023년 10월 31일  12:30-13:00
오늘의 오이레터는 어떠셨나요?
바쁘시더라도, 완연해지는 가을을 만끽하시길!
오이레터 편집팀
ksoem1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