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il%$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2023년 한 해를 돌아보며

2023년도 어느덧 12월 한 달만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올해는 어떤 해였나요? 돌아보면, 누군가에게는 목표를 성취해낸 해일 수도, 누군가에게는 쉽지 않은 해였을 수도 있겠지요. 그럼에도 변함없이 웹진 〈결〉에 애정을 보여주신 독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 해 동안 여러분이 관심 가져주신 콘텐츠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고, 2023년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이후 웹진 〈결〉은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다시 돌아올 예정이니 내년에도 꾸준한 관심 가져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2024년에 만나요 :)

🧶 역사 수정주의에 저항하는 BTS 팬덤의 기억 정치

#원폭티셔츠_논란 #글로벌_아미 #참여문화적_팬덤 #백서_프로젝트 #역사_기억_정치

 

“전쟁에 대한 기억을 증언하고 백서를 발간하는 활동은 적극적인 역사 인식을 위한 실천적인 행동으로 이어졌다.”

🧶 배봉기 씨가 오키나와에서 걸어온 전후(戦後)

#오키나와의_할머니 #일본군위안부’ #정신적_육체적_고통

 

“배봉기 씨는 이 세상에 없다. 하지만 지금도 많은 오키나와 사람들의 마음속에 배봉기 씨는 살아 숨 쉬고 계신다.”

🧶 일본군‘위안부’ 역사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듣다 I,Ⅱ

#기림의날_특집_교육좌담 #일본군위안부’_역사교육

 

“‘위안부’ 문제를 역사적 사실로서 아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 사회가 어떻게 기억하고, 또 교육적으로 접근해야 할지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 샌프란시스코 시민운동과 미국에서 일본군‘위안부’ 역사교육이 가지는 의미

#미국에서_일본군위안부’_역사와_이슈가_내포하고_있는_의미와_중요성

 

“초국가적 여성인권 운동으로 자리매김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생존자들의 인권운동은 큰 힘이자 계승해야 할 소중한 가치이다.”

🧶 〈관부재판과 끝나지 않은 Herstory〉 전시를 보고

#기쁨의_실현과_실의의_낙차 #시민_차원의_신뢰와_우호

 

“관부재판 원고들의 일이나 그들과 함께 투쟁한 우리들을 잊지 않고, 잊히지 않게 하는 것. 그것은 그들이 준 선물이며 숙제다.”

🧶 최근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더 알아볼까요?

📰 기사

🧶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는 지금

📰 기사

  •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일본군 전범이 말하는 ‘위안부’문제 2』 발간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는 2022년  『일본군 전범이 말하는 ‘위안부’문제』에 이어 올해 2편을 발간하였습니다. 1편에서는 기소자 중 명령자들로 구성되었다면 2편에서는 직접적 폭력을 수행한 전범 즉, 명령의 ‘집행자’들 6인의 자필 진술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집에는 전범의 범죄 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중문 요지와 일본어로 쓰인 진술서의 번역문, 그리고 진술서 원문 자료를 그대로 게재하여 위안소 제도의 실태와 ‘위안부’ 문제의 범죄성을 파악하는 데 유의미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해당 도서는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자료센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센터 방문예약 바로가기 ☞ https://www.archive814.or.kr/center

    관련 글 읽기
    일본군 전범 진술서를 읽으며 드는 단상(斷想)들
    https://kyeol.kr/ko/node/494
    중국의 일본군 성폭력 문제 방법으로 사유하기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한국여성인권진흥원
pr@stop.or.kr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50 센트럴플레이스 3층 02-735-105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