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에 알아보고 마음챙김해요.
분조장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분노조절에 대해서 나눠봐요!

종종 뉴스에서 무차별 범죄, 가정이나 직장 내 폭력 등 생각하기도 무서운 일들을 보게 됩니다. 혹은 주변에서 한 번 욱하면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폭력적으로 변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하죠. 이 중에서도 아주 사소한 이유, 혹은 이유 없이 순간적으로 폭발하듯 화를 내는 사람을 ‘분노조절장애(분조장)가 있다’고 하는데요, 언젠가부터 이 ‘분노조절장애’라는 말을 일상에서 정말 많이 쓰게 된 것 같아요.


🌱 화가 나면 분노조절장애일까? 🤬

살면서 화가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화를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중요해요. 화가 날 때 꾹 참다보면 마음의 병이 생기지만, 화를 참지 못하고 과도하게 표출하는 것 역시 문제가 되죠.


‘분노’는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화가 쌓이는 경우, 낮은 자존감이나 열등감 등 다양한 이유로 생겨납니다. 사소한 일에 화를 과하게 표현하거나 폭력적으로 행동하는 ‘분노조절장애’는 나에게도 남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 있어요. 분노조절장애가 심각할 경우 충동장애의 일종인 ‘간헐적 폭발장애’ 등 정신적질환으로 진단 받을 수도 있지만, 화를 주체하지 못하는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해요. 


🌱 공교육에서 감정조절을 배운다고?! 

우리 아이들 역시 ‘분조장’이라는 말을 일상적으로 쓰며 ‘분노’라는 감정을 가깝게 느끼고 있어요. (*호주의 한 연구(클릭)에 따르면 코로나19이후 온라인 상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헤이트 스피치(증오, 혐오 발언)가 70% 증가했다고 해요.)


그래서 공교육도 아이들의 감정조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

대구시 교육청에서는 올 해 전국 최초로 ‘마음교육’을 도입했는데요,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1학년은 ‘마음학기제’를 운영하고, 전체 초, 중, 고등학생 대상으로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대구 내 각 학교에서도 다양한 ‘마음챙김’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대륜 중학교에서는 다양한 명상 활동을 체험하는 명상 동아리(내면 검색반)이 운영되고, 사수중학교는  ‘행복 저금통’과 감정조절 프로그램(6회) 등 분노 조절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해요. 또한 대덕초등학교에서는 학급회의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법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 함께할 수 있는 마음챙김 놀이!

그렇다면 이제 ‘분노’를 현명하게 조절할 수 있는 마음챙김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어른을 위한 3단계아이들과 할 수 있는 간단한 놀이 모두 준비했어요💖

🧘  어른을 위한 분노조절 3단계 

1️⃣분노 알아차리기

내가 화난 것을 알아차리는 것 만으로도 반은 성공입니다! 화를 알아차릴 수 있는 방법은 내 몸의 감각과 친해지기입니다. 화날 때, 내 몸 어디에서 어떤 느낌이 드나요? 아이들은 곧 폭발하는 화산, 발사 직전의 로켓, 온 몸이 불덩이로 뒤덮인 모습으로 분노를 표현했습니다. 내 몸의 감각을 통해 감정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해주세요.


2️⃣분노를 아기처럼 달래주기

분노와 싸우지 말고 아기처럼 달래주세요. 분노는 마음 속 깊은 욕구가 채워지지 않을 때 확 올라오곤 합니다. “저 상사는 나를 존중하지 않아!” “저 사람은 나를 무시했어!” 사실 사랑받고 싶은 욕구, 인정받고 싶은 욕구라는 연약한 마음이 '화'라는 거친 감정으로 쌓여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어떤 상황에서, 왜 화가 났는지 부드럽게 스스로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리고 인정하고 달래줍니다.


3️⃣분노를 가라앉히고 더 현명한 말과 행동을 고민하기

호흡을 깊게 3번하고 화를 가라앉힙니다. 그리고 이 질문을 떠올려봅니다.

“화를 내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이 질문을 다르게 바꾸면

“나도, 상대방도 다치지 않으려면 어떤 말로 표현하고 행동하면 좋을까?”

🍠  아이들과 함께하는 마음챙김!

화가 날 땐 뜨거운 고구마를 떠올려보자!
뜨거운 고구마를 상대방에서 던지면 어떻게 될까요? 뜨거운 고구마를 맞은 사람은 뜨겁고 화가나요.  뜨거운 고구마를 내가 꼭 쥐고 참으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뜨겁고 힘들어요.
이럴 땐! 뜨거운 고구마를 크고 깊게 호흡하며 식혀줍니다. 고구마가 식을 때까지, 나의 분노가 가라않을 때까지 호흡해요. 그리고 나의 감정을 차분하고 단호하게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마음챙김 콘텐츠와 마음챙김 수업 후기를 보실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소개합니다! 💗

💌 오늘 레터는 어떠셨나요?
레터를 읽고 공유하고 싶은 생각 혹은 마음챙김 양육&교육과 관련하여
요즘 고민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남겨주세요 :)
어떤 이야기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마음챙김놀이터
mindfulnoriter@gmal.com

이 메일은 마음챙김놀이터 수업/세미나에 참여하시고 개인정보에 동의하신 분들에게 보내드립니다.
발송을 원하지 않으시다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stibee

이 메일은 스티비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