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우 기자가 MB의 해외계좌 거래내역을 추적하던 중 깜짝 놀랄 이름을 접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5촌 살인사건도 계속 추적합니다.
<시사IN> 제 530호
주진우 기자가 MB의 해외계좌 거래내역을 추적하던 중 깜짝 놀랄 이름을 접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5촌 살인사건도 계속 추적합니다.
편집국장의 편지
금고와 비자금
박정희 청와대 때 집무실은 1층, 내실은 2층이었다. 박정희가 출근해 집무실 책상에 앉으면 오른편 붙박이 책장에 높이 1m짜리 금고가 있었다(조갑제, <월간조선> 1990년 3월호). 10·26 당시 박정희의 피 묻은 양복에서 껌과 수첩, 손수건 외에 열쇠가... 
기사 보기
COVER STORY IN
이명박과 홍석현의 수상한 거래?
미국 수사기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금 흐름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의 해외 계좌가 발견되었다. 홍 전 회장 쪽은 “해외 계좌 자체가 없다”라고 부인했다.
살해당한 박근혜 5촌 죽어야 할 이유 있었나 
재수사 중인 ‘박근혜 5촌 살인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육영재단 폭력 사태를 이해해야 한다. 육영재단 폭력 사태를 당시 검찰 및 재판 기록을 통해 재조명한다.
중남미 꽉 잡은 언론, 어산지도 인정했다
<엘파이스>는 국제면에 힘을 실으며 ‘세계 주요국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고급지’ 성격을 강화했다. 디지털 중심으로 재편하며 온라인 기사를 5개 언어로 제공하고 있다.
“자기 검열 안 할래요 오늘부터 우리는~”
파업 중인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의 막내 기자와 막내 PD들이 자기 고백의 시간을 가졌다. 연이은 간부들의 압박에 자기 검열을 했던 과거를 반성하고 각오를 다졌다. 
아베노믹스 너머 일본의 진짜 희망
지난달 치러진 일본 총선은 ‘아베 압승’과 ‘아베노믹스의 성공’으로 요약되곤 한다. 하지만 선거 결과를 꼼꼼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변화의 씨앗을 발견할 수 있다.
아흔 살 강화옥 할머니가 매일 운동하는 이유
1977년 ‘재일동포 실업인 간첩단’ 사건의 주범으로 몰린 강우규씨는 사형선고를 받았다. 피해자들은 재심을 청구해 지난해 최종 무죄판결을 받았다.
박정희는 왜 통일벼 밥맛이 좋았을까?
김태호 전북대 교수의 <근현대 한국 쌀의 사회사>가 주목받고 있다. 과학기술의 영역에서 우리 쌀의 역사를 다룬 유일한 저작이기 때문이다. 우리 쌀에 담긴 권력의 욕망과 농민의 눈물을 함께 다뤘다.
굽시니스트의 본격 시사인 만화
불안은 수면을 잠식한다
“러시아혁명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올해는 러시아혁명 100주년이 되는 해다. 러시아혁명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면서 현지 분위기는 뜨겁지 않지만 현대사에 미친 영향은 부정할 수 없다. 우리 독립운동에도 영향을 미쳤다.  
구독하기
시사IN 비긴즈
창간 10주년을 맞아 ‘시사IN 비긴즈’ 페이지 (10th.sisain.co.kr/begins.html)를 오픈합니다. 시사IN 비긴즈는 <시사IN> 창간 과정을 담은 웹 게임 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되었습니다. 소리를 켜면 더 흥미 진진합니다. <시사IN> 창간 스토리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주 많이 본 기사

구독하기
시사IN
webmaster@sisain.co.kr
서울시 중구 중림로 27 가톨릭출판사빌딩 3층 (주)참언론 TEL 02-3700-3200 FAX 02-3700-3299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 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 Unsubscribe 를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