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주간 환경 이슈
한 눈에 보는 주간 환경 이슈
일회용품 없는 한국 길이 보전하세 🎉
여유로운 하루, 비치는 햇살, 따듯한 커피....가 든 종이컵? 
2019년 8월 1일부터 카페 내에서 일회용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한동안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를 막론하고 플라스틱 컵이 싹 사라졌습니다. 머그잔에 담긴 커피를 마시며 한동안 감상에 젖었던 것도 잠시, 아직 플라스틱과의 전쟁은 끝난 게 아니었습니다. 무엇 때문이냐고요? 바로 종이컵과 거북이를 고통스럽게 했던 빨대입니다. 빨대와 종이컵은 규제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재활용되기 때문일까요? 그럴 리가요! 우리가 쓰는 빨대는 가볍고 얇아 재활용의 가치가 없고, 종이컵도 재질은 종이지만 안에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역시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법적으로 일회용품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회용 컵에 제재가 가해진 것에 반해 사각지대가 많았습니다.


플라스틱, 더는 안 돼! 더 강하게 규제하는 환경부
20191122, 환경부에서 대체 가능한 일회용품은 쓰지 않기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일회용품 함께 줄이기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빠르게는 2021년부터, 길게는 2030년까지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작년 4월에 발생한 수도권 폐비닐 수거거부 사태, 올해 발견된 120 톤의 불법 폐기물 문제를 겪으면서 근본적으로 폐기물을 감량할 필요가 있다는 배경에서 추진되었고,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국제적 흐름에 발맞추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유럽연합(EU)에서는 2022년 10대 플라스틱 품목의 시장 출시를 금지하기로 했고, 미국, 캐나다, 스페인, 대만 등에서도 일회용 비닐봉투 억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
종이컵, 비닐봉투, 빨대까지.. 꼼짝 !
<컵 보증금제의 부활>
드디어 종이컵도 꼼짝 못 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부터 머그컵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경우 종이컵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테이크아웃 잔도 2021년부터는 무상 제공이 금지됩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된 컵은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컵 보증금제’ 도입도 추진됩니다. 컵 보증금제란, 소비자가 음료를 살 때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내고, 컵을 반환하면 다시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유럽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는 제도이고, 한국에서도 과거에 실시된 적이 있습니다.

<배달음식>
배달 음식을 시킬 때 발생하는 플라스틱도 어마어마합니다. 이 부분에서도 제재가 들어가 식기류 제공은 2021년부터 금지되며불가피한 경우 유상으로 제공됩니다점차 그릇도 친환경 소재나 다회용기로의 전환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플라스틱 포장>
택배 강국 대한민국박스는 말할 것도 없고요즘은 신선 배송이 활발해지면서 스티로폼 박스, 아이스 팩의 사용도 어마어마하게 늘었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기적으로 같은 곳에 배송되는 경우 2022년까지 재사용 상자를 이용회수재사용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과대포장도 지양하기 위해 파손 위험이 적은 품목을 위한 포장 공간 비율이 정해지고친환경 포장 기준도 마련될 예정입니다포장재 없이 구매하는 ‘제로 웨이스트 마켓도 환경부 차원에서 확대됩니다!

외에도 빨대젓는 막대우산 비닐도 2022년부터 금지되고숙박업소에서 제공되던 일회용 위생용품도 2024년부터는 무상 제공이 금지됩니다장례식장에서도 2021년부터 세척이 쉬운 컵식기부터 일회용품 사용이 금지됩니다


이제 실천만 남았다💪
개인의 실천도 중요하지만대한민국은 아직 플라스틱을 안 쓸 수 없는 사회입니다. 일회용품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쓰지 않으려면 따로 얘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국가 차원에서 방안이 마련되었으니함께 할 차례입니다환경부에서는 전국적으로 실천 운동을 벌이고실천에 따라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플라스틱 없는 사회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일회용품플라스틱 없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요!
같이 읽어 볼 거리
일봉산이 사라지고 아파트가? 
2020년 7월 1일이 되면 도시공원 일몰제로 공원이 사라집니다. 천안의 일봉산도 일몰 공원 중의 하나로, 32층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의 서상옥 사무국장은 현재 고공농성, 단식을 하며 일봉산 개발 반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팽팽하게 맞서는 제주 제2공항 🛫
국토 교통부에서는 제주 공항이 포화상태이고, 경제 발전을 이유로 들며 제주 제2공항 건설을 할 것이라는 뜻을 거듭 밝히고 있습니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에서는 과잉관광, 난개발을 우려하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함께할 거리
그 날, 그들은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2011년 3월의 일본, 격동의 5일을 그려낸 르포영화 <태양을 덮다-후쿠시마의 기록> 특별 GV 관람회가 열립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우리집에 있는 제품의 방사능 농도는..?
생리대, 마스크 팩, 라텍스, 의료기기 등등 다양한 생활 제품에서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방사능 실태와 측정 방법, 피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 물건도 측정해봐요!
뉴스레터 '위클리어스'는 서울환경연합에서 만듭니다.
아직 위클리어스를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구독하기
이메일을 더이상 받고 싶지 않다면 수신거부
궁금한 점이나 의견, 제안은 문의하기 클릭해주세요.
서울환경연합 후원하기
건당 3000원 문자후원 #2540-1000
서울환경운동연합 |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seoul@kfem.or.kr | 02-735-7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