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   Vol. 96   ㅣ   구독   ㅣ   웹으로 보기   ㅣ

경제적 자유가 있는 미래를 꿈꾸는 사회 초년생 다다, 오늘도 그 미래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노력과는 달리, 하루 종일 이뤄지는 팀장님의 잔소리는… 아직까지 익숙해지지 않고 있다😩

아직은 미숙하여 그런 것이라고 스스로 위안을 하며 걷던 퇴근길, 고된 하루에 ‘아… 어디서 로또 같은 일확천금 안 떨어지나..?’라는 행복한 상상을 하던 찰나!

하늘에서 핸드폰 하나가 떨어지고…

현재 다다: 이건.. 뭐지?

그렇게 켜지지도 않는 핸드폰을 들고 다다는 집으로 향하는데.

벨소리: 📳🔔📳🔔📳🔔📳


현재 다다: 여보세요?


미래 다다: 다다야! 나는 미래의 다다야. 지금 내 말 믿기 어렵겠지만, 우리의 미래를 위해 너에게 비밀 연금 정보들을 전달하려고 전화했어! 오늘은….. 7…8….20….55 …


잡음과 함께 내용은 잘 들리지 않았고 그렇게 전화는 끊긴다.


현재 다다: ‘혹시.. 로또 번호…? 4자리여도 5만 원이라고!!!’

하지만 로또는 꽝이었고, 왜 이런 숫자를 얘기해 주었는지 궁금하여 혹시나 다시 걸려 올 미래의 다다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는데…


벨소리📳🔔📳🔔📳🔔📳


미래 다다: 과거의 다다야 들려? 나는 미래의 다다야. 너에게 연금 비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전화했었는데, 이상하게 끊기더라고… 지금은 잘 들려?


현재 다다: 웅웅, 안녕 미래의 다다야. 그런데…. 혹시 저번에 말해준 번호, 로또 당첨 번호 아니었어?!


미래 다다: 아…. 전화가 끊겨서 잘 못 들었구나. 로또 번호는 아니었고, 우리 나라의 2022년 출산율 0.78%로 현재 저출산 현상이 심각하다고 말해주고 있었어.


현재 다다: 출산율..? 적긴 적다… 근데 그게 왜?


미래 다다: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미래를 꿈꾸고 있잖아?


현재 다다: 그게 출산율과 무슨 상관이야...🤔?


미래 다다: 잘 들어…! 지금까지 국민의 노후는 세대 간 부양에 의지해 온 바가 컸어. 그 대표적인 수단이 바로 *공적연금이지. 공적연금은 현 노동 세대가 자원을 동원해 노인 세대를 부양하는 제도야.

하지만 저출산을 넘어 초저출산이 일반화되면 노동 세대 보다 부양해야 하는 노인 세대가 많아져 그 무게를 감당하기 어려워질거야.

*공적연금이란? 가입이 강제되는 특징을 가진 일종의 사회보험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현재 다다: 맞아….. 이대로라면 국민연금 기금이 2055년이면 고갈될 수도 있다는 얘기 들었어! 그래도 국민연금을 못 받지는 않겠지만, 주변 친구들은 혹시라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과 걱정이 많더라고🥺


미래 다다: 물론 미래에서도 국민연금의 개혁은 진행되고 있어. 대표적으로 모수 개혁구조 개혁이 있는데, 모수 개혁*보험료율 상향, *소득대체율, 납입 기간, 수급 개시 연령 등의 조정을 통해 기금 고갈 시기를 늦추는 개혁 방안이야.

*보험료율? 월 소득에서 연금보험으로 지급하는 비율

*소득대체율? 연금 가입 기간 평균 소득 중 노후 연금으로 수령하는 비율


하지만 이전 누적된 국민연금의 과도한 혜택으로 세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고, 그 부담을 누가 지어야 하는 것인지 세대 간 이견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실행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지. 또한, 점차 지속되는 저출산 시대에서는 임시방편밖에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어. 그래서 논의되는 개혁안이 바로 구조 개혁이야!


구조 개혁국민연금, 기초연금, 퇴직연금, *직역연금까지, 공적연금 전체를 조합해 적정한 노후소득 보장체계를 새롭게 개편하자는 큰 틀의 제도 개혁이야. 단순히 기금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 기금을 유지하자는 내용과는 다르게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여 장기적인 방안을 마련하자는 거지📚

*직역연금?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종사자가 가입할 수 있는 연금(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 연금)

 

현재 다다: 그렇다면 구조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겠네! 하지만 모수 개혁도 불가피하다는 말이 있던데… 그렇게 ‘더 내고 덜 받는’ 상황이 온다면, 노동 세대 때는 돈 모으기 힘들고, 노인 세대가 되어서는 받는 연금이 적으니 생활하기 힘들 거잖아! 그럼 미래에 경제적 자유를 누리자는 내 꿈은?!!!

 

미래 다다: 그래서! 다다 너는 너를 스스로 책임져야 하고 그 힘을 키우는 게 중요해. 그 힘은 바로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이지!

*개인연금이란? 개인이 가입하는 노후대비용 연금 (연금펀드, 연금보험)

*퇴직연금이란? 근로자의 퇴직 급여를 금융 기관에 적립하여 노후에 수령하는 연금 (DB, DC, IRP)

 

현재 다다: 헉… 그럼… 그 힘,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데??!


미래 다다: 그건…! 뚜뚜뚜📱📱

현재 다다: 엇? 여보세요❓❓ 미래의 다다❗❗

노후 보장은 자식이 아니라 돈이 해준다💬

 

요즘 나의 가장 큰 관심사는 ‘노후’이다.

뉴스에서는 연일 국민연금이 고갈되고 있다고 하지를 않나, 이 백세 시대에 벌써 83년생부터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려온다. 이제 마흔 고개를 갓 넘었는데도 이렇게 심신이 후달리는데 백세 시대라니... 너무나 아득하기만 하다🤣

‘과연 몇 살까지 일해야 할까? 🤔💭

얼마를 모아야 노후에 쪼들리지 않고 여유 있게 살 수 있을까?’ 🤔💭

이런 질문들이 마음을 파고들던 찰라, N사에서 <은퇴 후 50년>이라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발견했다. 오오, 은퇴 이후의 삶은 어떨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바로 들어가 보니, 나 같은 은퇴 준비자 반, 은퇴자 반 정도의 비율로 활동하고 있는 걸로 보였다. 그중 ‘인기글’ 카테고리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는 은퇴 고수님의 글 제목이 눈에 확 들어왔다 😵‍💫

‘노후 보장은 자식이 아니라 돈이 해주는 겁니다.’

예, 암요, 맞는 말씀이십니다 😇

명언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한편으로, ‘내 노후보장은 모슨 돈으로 하지?’ 하는 불안감이 훅 몰려왔다. 여러 가지를 고민했으나, 나의 결론은 ‘꾸준히 연금 모으기’이다. 어쩌면 내게 어떤 행운이 뒤따를 수도 있다. 사모은 주식이 급등할 수도 있고, 용케 상급지의 대장이 될 아파트를 사서 큰 수익을 거둘 수도 있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와 올 초처럼 뜻밖의 대하락 시대에 피눈물을 흘리게 될 날 또한 올 수 있다. 그래서 일확천금은 바라지 않고, 할 수 있는 만큼 따박따박 모아 노후를 준비하기로 했다. 뭘로? 연금 3총사로. 👅

나의 경우에는 국민연금+퇴직연금1(DC형)+퇴직연금2(IRP)+개인연금(연금저축)삼중 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하고 있다.

 

수익률을 2.25퍼센트로 가정할 때, 나의 연금은 이렇게 예상된다😀❗

근로소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 55세부터 5년간은 ‘개인연금’이 마중물이 되어주고(연간 1000만 원 정도), 슬슬 은퇴를 고려하는 만 61세부터 65세까지는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합쳐 연간 3000~4000만 원의 연금을 수령한다. 그 이후에는 ‘국민연금’ 수령 시기가 도래해 최대 연 4000만 원 이상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여기에 장기 적립으로 인한 투자 수익+복리 효과별도의 보너스이며💛, 실적 배당형 상품 등 적극적인 투자로 성공을 거두어 훨씬 더 풍족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면 베스트일 것이다.🙃

  

물론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꾸준히 불입했을 때 가능한 상황이지만,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은 납부액을 줄일 생각이 없으므로 이 계획대로 밀어붙이려고 한다. 나의 이러한 노후 설계가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노후 보장의 답은 스스로 찾아보는 과정에서 발견되지 않을까 싶다. 당연히 알아보고 공부하는 과정은 낯설고, 어렵고, 무엇보다 귀찮을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생활비를 걱정하는 노후와 여유롭게 여행을 다닐 수 있는 노후가 있다면 후자 쪽에 해당하고 싶다. 친구나 가족에게 축하할 일이 있을 때 기꺼이 좋은 선물을 사줄 수 있는 사람, 누군가 갑자기 아플 때 병원비부터 걱정하지 않는 사람의 쪽에 서고 싶다. 이쯤 되니 궁금해진다.

당신이 꿈꾸는 노후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지 👀👀

지옥에 온 걸 환영해👿, 내가 돌아왔어👁

#01 전 세계를 몰입하게 만든 <더 글로리> 🥇글로벌 1위🥇

 

잠깐만. 아직도 <더 글로리> 안 본 사람이 있나…?


학창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셔진 여학생이 생을 걸어 가해자들에게 준비한 복수를 하는 내용이 담긴 <더 글로리>가 22년에 개봉됨과 동시에 많은 이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는 사실!

당연히~ 알고 계시죠?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넷플릭스는 주간 톱10 통계를 공개하면서 시청 시간 8,248시간의 기록하여 비영어 TV 부문! 무려 🥇글로벌 1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단 2개국의 서구권 국가에서는 톱 10 리스트에 올라갔지만! 홍콩, 필라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흥행을 이뤄가면서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

영어 TV, 영어 영화, 비영어 영화를 포함한 순위에서도 무려 3위를 차지하고, 지난해 같이 공개됐던 [수리남]은 2주 차에서 시청 기록 6265만 시간을 기록해서 1위에 올랐지만, [더 글로리]가 시청 시간을 훨씬 뛰어넘었다고 합니다!

 

전세계를 사로잡은 <더 글로리> 왜 안 봐…?

일단 넷플릭스 너.. 아주 칭찬해…💘


 

#02 ‘그녀’가 돌아왔다 <더 글로리 시즌2>

 

김은숙 작가의 흥행작이라고 말할 정도로, “작가님 도대체 시즌 2는 언제 나오나요 궁금해 미치겠어요ㅜㅜ” 라는 반응이 제일 많았는데요~(사실 나야 나 😵‍💫) 특히나 넷플릭스가 2월 27일 온라인 시사회를 통해 후반부인 9, 10화를 언론에 공개하면서 제 궁금증을……더…크게 만들었다는… 😭 무려 예고편이 2개라 내 가슴을 더 두근거리게 만들었다는…

 

그리고 마침내 드! 디! 어! 우리 모두가 기다렸던 <더 글로리> 시즌 2가 지난 10일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짝)(짝)(짝)

시즌 2가 나왔어 연진아.. 👀 나 지금 되게 신나~!

과연 동은이는 가해자들에게 용서를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지옥으로 빠트릴 복수를 할 것인가.. 👿

뒷 이야기를 궁금하게 했던 <더 글로리> 시즌 2! 궁금하면 지금 바로 보러 고고씽😁 💨

  

<연금술사>도 구독하고 연금과 관련한 기사도 찾아보고 있지만 연금, 여전히 어렵다고요?

연금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데 물어볼 곳이 없다고요?


잘 찾아오셨습니다. <연금술사>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가 여러분의 연금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연금과 관련한 궁금한 점을 남겨주세요.


더 나은 연금술사를 위해 구독자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본 자료는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용으로 제작되었으나, 일부 광고성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본 자료와 관련한 저작권은 키움투자자산운용에 있으나,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개인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콘텐츠 변형 또는 가공을 금지하며 저작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 참고 자료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자료를 이용해 작성된 것이나 본 자료의 내용이 향후 결과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으며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이에 대한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본 자료를 키움투자자산운용 이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과세 기준 및 방법 등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키움투자자산운용 금융소비자보호 심사필 제2023-74호(2023.03.13~2024.03.12)
연금술사(법인명: 키움투자자산운용)  I  lets@ygss.co.kr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나루로4길 18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