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벌써 3월이라니 떨리는군^^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개강하신 분들, 또 다른 시작을 하신 분들 혹은 그대로 회사로 출근하시는 직장인분들😂 3월이 다가왔습니다! 어느새 날은 따뜻하고, 낮이 밤보다 더 길어졌습니다. 벌써 3월인데 한게 없다고 슬퍼하지 마세요! 한국인은 3월부터 시작하는게 국룰이니까요! 3월의 갓얼스 뉴스레터를 읽으신 구독자분은 충분히 멋진 출발을 하신거랍니다🥰

🌇God of Urban School은
대도시의 뒷골목 키치(Kitsch) 문화의 상징이자 시대정신을 담은 예술적인 낙서 그래피티(Graffiti)처럼, 펜과 종이를 통해 MZ시대가 생각하는 '날 것의' 도시 이야기를 풀어드립니다. 순수하면서도 호락호락하지 않은 GoUs의 시선으로 바라본 도시는 어떤 모습인지, 저희 GoUs와 함께 알아가봅쉬다!

😥 에디터 모아나🦋가 GoUs를 졸업해요.
안녕하세요, GoUs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 모아나입니다 :) 제 소개를 제대로 하지도 않았는데 작별 인사를 드리게 되었네요.. 운이 좋게도 LH도시재생뉴딜청년인턴을 하다가 어느 한 지역의 도시재생지원센터에 취업이 덜컥.. 되었답니다! GoUs 에디터분들이 많이 도와주신 덕분에 이 시국에 좋은 일자리를 얻었는데.. 안타깝게도 일과 GoUs 활동을 병행하기에 무리가 있어서 누군가에게 민폐 끼치지 않기 위해 Cool하게 GoUs를 떠나게 되었답니다ㅠ^ㅠ 그동안 저의 글을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도시재생 사업에 빛과 소금과 같은 존재가 되도록 열심히 살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알림! 옵니다~ 옵니다~! 도시 관련 다큐멘터리를 보고 빡세게 토론하는 매운맛 북클럽 -R th ㅏ한 도시! 3월 10일 저녁 8시! 여러분들을 모십니다! 아래의 링크 참여신청을 해주시면 카카오톡방 초대를 통하여 북클럽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에디터 샤샤
도시는 OO이다?
#논문읽어주는에디터 #도시 #퀸즈갬빗 #도시란 #도시계획 #도시재생 
안녕하세요. 에디터 샤샤🥰입니다.

누군가
Q. 여러분에게 도시란?
라고 질문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답하실건가요? 꼭 한 단어로만 해야한다면요. 도시를 공부한 저로서는 엄청나게 고민을 했는데요. 도시를 한단어로 설명하기에는 다양하고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넷플릭스 한 작품을 보며 저만의 답을 찾아보았습니다. (해시태그에 답이 있지만 필사적으로 모른척 하는 중)

'도시는 OO과 같습니다.' 
이 글은 제가 GoUs에 참여한 이후 작성한 제 첫 글인데요. 3월을 맞아 첫 걸음과 시작을 하는 의미로 모든 분들께서 가볍게 도시에 대해 생각해보시길 바라며 소개해드립니다. 정말 어려운 단어 없이 쉽게 써보았답니다! 

이번글은 정말, really, 쥔짜로 어려운 단어없이 부담없이! 쉽게! 누구나! 읽으실 수 있으니 한번 들어와서 스낵처럼 즐기고 가세요!

OO이 궁금하시다면그럼 아래링크를 타고 확인해보세요!💙
에디터 인류학빌런
관광객에 대한 논쟁
#방구석 인류학자 #인류학의 렌즈로 바라본 도시재생
지난번 도시와 관광객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했다
이번엔 조금 더 파고들어 어떠한 논쟁들이 오갔는지 알아 볼 것이다
다양한 논쟁 중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어스틴과 멕켄널의 논쟁을 중심으로 풀어가겠다
관광을 둘러싼 다양한 시선들은 어떤 모습일지 알아보자

  • 늘 그렇듯이 에디터의 해석이 정답이란 생각을 하지 않으니,  비판, 혹은 질문이 있다면 메일, 댓글,  뉴스레터의 피드백란을 적극 활용해주세요!
    🌻에디터 낙낙  
    인천에서 내가 좋아하고 혼자 보고 싶지만 자랑하고 싶은 곳
    #상상보따리에디터#도시이야기#인천광역시#인천#아리마을#더불어마을사업#동네한바퀴
    '인천에서 좋아하는 곳' 글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낙낙이가 인천에서 좋아하는 곳 2탄을 준비했습니다.
    이곳은 '2020 더불어 마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곳이자, 낙낙이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 곳입니다. 바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 5동에 위치한 아리마을입니다.
    그냥 길을 걷다가 동네 분위기에 반해 구경했는데, 어머나😮 세상에 알고 보니 2020 더불어 마을 사업을 진행하고 있던 곳인 거에요. 어쩜 이런 우연이! 소소하지만 아기자기한 분위기와 따숩고 정감 가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랍니다.
    주민들의 정성 어린 손길이 느껴지는 곳이자 레트로한 벽화 골목이 있는 아리마을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마을 사업이 궁금하다면? 본문 링크를 클릭클릭!
    아리마을이 궁금하다면? 본문 링크를 클릭클릭!

    👍공감과 댓글을 사랑합니다❤
    👇내가 인천에서 좋아하는 곳 2탄, 아리마을 본문 링크👇

    🐒에디터 txk
    가치의 대립 : 수원화성 복원과 초등학교 이전
    #도시재생이란 #도시재생 #재개발 #재건축 #공공재개발
    2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우화관을 복원하기 위해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학교를 없앤다는 것은 옳은 일일까? 주민들과 함께 여러 방안을 모색했고, 우화관과 신풍초등학교를 둘 다 살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신풍초등학교는 광교 신도시에 건설된다는 공고문이 내려왔다.
    오래된 건물이나 장소만이 역사가 아니다. 그 안에 담긴 백성들의 삶도 소중한 역사다. 『성종실록』 성종 10년(1479) 1월 17일자 기록에 이런 대목이 나온다.

    숭례문을 가까운 시일 내에 중수하려는데 아울러 옹성도 쌓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부승지 채수가 아뢰는 말에 좌승지와 우부승지가 옹성을 쌓을지 말지 옥신각신하는데 임금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만약 옹성을 쌓으면 마땅히 민가를 헐어야하니 빈궁한 자가 어떻게 견디겠는가? 도적이 이 문에 이른다면 이 나라가 나라의 구실을 못할 것이니 옹성을 쌓은들 무슨 이익이 되겠는가? 그러니 쌓지 말게 하라.

    수원화성에 있는 신풍초등학교 이전문제. 이러한 사업들이 도시재생이라는 목적을 두고 어떤문제점이 있었는지 자세히 알고싶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에디터 샬롯  
    삶을 떠받치는 어울림의 장소, 제3의 장소에 대하여
    #제3의장소 #도시재생 #도시 #어울림플랫폼 #레이올든버그 #책소개
    안녕하세요. 에디터 샬롯입니다. 금주에는 미국의 도시사회학자 레이 올든버그의 저작 [제3의 장소(The Great Good Place)] 에 대한 책 리뷰를 준비하였습니다. 제3의 장소는 1989년 초판이 출간된 약 30년이된 책인데요, 인간에게 "제 3의 장소" 란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책으로서 출간되자마자 『뉴욕 타임스 북 리뷰』 ‘올해의 책’으로 선정었고 아직까지도 도시재생 및 철학, 인류학, 사회학 [공동체와 인간에 대한 고찰을 해야하는 분야]에서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저자인 레이올든버그는 이 책을 통해서 인간에게 제 1의 장소는 가정, 제2의 장소는 가정 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제3의 장소는 동네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만나 교류하는데 필요한 장소를 말합니다. 도시재생 사업에서 "주민거점공간" 또는 "어울림 플랫폼" 조성사업이 이러한 물리적인 제3의 장소를 조성하여 도시 발전에 대한 의견과 공동체를 활성화 하기 위한 바탕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제3의 장소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실까요?
    🌇뉴스레터를 만드는 God of Urban School 팀원들
    낙낙 #재미있는 #도시재생 #도전가 #상상보따리에디터 #FUNFUN하게
    샬롯 #도시 #건축 #인테리어 #공공서비스디자인 #사회적기업 #청년공간 #청년정책
    샤샤 #도시 #부동산 #공간 #교통 #도시계획 #세계도시
    인류학빌런 #인류학 #인류학빌런 #도시인류학 #경제인류학 #사이버스페이스인류학
    짜허 #건축 #디자인 #도시재생꾼 #짜허의뜻은? #책을읽읍시다
    txk #가치 #공유 #여유 #건축 #세계 #사랑 #평화 #부자되고싶

    📰저희 뉴스레터는 에디터 6명이 격주로 금요일 아침에 보내드립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며 저희가 성장하는 모습 지켜봐주세요!😀
    스팸함에서 살아남기! godofurbanschool@gmail.com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주소 전화번호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