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il%$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세계가 전시 성폭력을 기록해야 하는 이유

웹진 <결>은 ‘2024 기림의 날’을 기념해 일본군‘위안부’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 활동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일본군‘위안부’기록물은 이미 2017년 4월, 전문가 심사소위원회(RSC)로부터 ‘유일하고 대체불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국제연대위원회는 ‘정치화’에 대한 오해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여러 권고를 과감히 수용하면서 여성 인권 확장을 위한 기록적 가치에 집중해 공동등재를 추진해 왔지만 상황은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때 웹진 <결>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속 성폭력 피해 당사자이면서 같은 처지의 여성들을 지원하고 있는 ‘SEMA 우크라이나’의 이리나 도브한 대표를 서면으로 만났습니다. 우려했던 대로 이리나 도브한 대표는 점령지 주민들에게 복종을 강요하는 전쟁 방법의 하나로 ‘성폭력’을 무기로 사용하는 잔혹한 범죄가 우크라이나에서 자행되고 있음을 고발합니다. 


이번 인터뷰는 무력 분쟁의 현장에서 여성의 몸이 어떻게 또 하나의 전쟁터로 전락하고 마는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세계가 전시 성폭력의 아픔을 제대로 기억하여 또다시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절감하게 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하루빨리 멈추기를, 그리고 이리나 도브한의 말처럼 피해자들이 지원을 받으며 ‘외상 후 성장’으로 전환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여성의 신체를 전쟁터로 이용하지 말라!"
우크라이나 전쟁 성폭력 피해자 지원하는 이리나 도브한 인터뷰

#생존자 #여성인권 #피해자증언 #활동가와 운동단체 

"천만다행으로 살아남은 조국이 저와 같은 국민을 위해 어떤 것도 해주지 않는다는 사실과 대면해야 했습니다. 가까스로 다시 삶을 시작할 있게 저는 버려진 다른 여성들을 만났고, 우리는 결단했습니다. 그렇게 서로 연결하고 돕기 위해 ‘SEMA 우크라이나 탄생했습니다. 새로운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가혹함을 마주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새로운 희생자 명은 비극과 무너진 삶을 의미합니다. 피해자 모두에게 도움을 수는 없지만 우리 수준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유일하고 대체불가능한 ‘일본군‘위안부’의 목소리’
2024 기림의 날 특집 - 일본군'위안부'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하여 <2부>

#기림의날 #국제사회 #기록 #여성인권 #연대 

국제연대위원회에서 일본군'위안부'기록물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이유는 국제사회의 변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의 용기있는 공개 증언과 함께 전시 성폭력 및 여성 인권에 대한 가치 변화, 여성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평화에 대한 인식 등 피해자와 세계 시민사회가 만들고 발전시킨 변화야말로 우리 인류사회의 궁극적인 지향과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그녀의 말'
일본군'위안부'피해자를 기억하는 필사(따라쓰기) 이벤트
1991년 8월 14일은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역사적인 날로, 한국정부는 일본군‘위안부’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일본군‘위안부’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매년 8월 14일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의 날로 지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녀들의 용기 있는 목소리가 잊히지 않도록, 8월14일 기림의 날부터 시작되는 아래 필사筆寫 이벤트에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또 오는 10월 4일에는 미래 세대와 함께 그녀들의 역경과 용기를 되새기는 전시 《우리가 그랬구나》(2024.10.04.~10.31., 더페이지갤러리, whatwedid.net)가 열리니, 많은 관람 바랍니다.

필사(따라쓰기) 이벤트 참여 방법
이벤트 페이지(whatwedid.net/814)에 접속하여 필사 후 서명하면 생성되는 카드를 내려받아 인스타그램 혹은 페이스북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 참여 기간 : 2024년 8월 14일부터 9월 15일까지
📌 필수 해시태그 : #0814필사 #다시그녀의말
📌 비공개 계정은 추첨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기사

최근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더 알아볼까요?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한국여성인권진흥원
pr@stop.or.kr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50 센트럴플레이스 3층 02-735-105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