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3일 #일요일 특집 #로봇 #영국 #쪼꼬미뉴스
이 메일이 잘 안보이시나요?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giphy
주제
현대차 그룹이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인수합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 
위에서 뛰어다니는 로봇 개 영상, 한번쯤 보신 적 있으시죠? 
보스턴 다이나믹스라는 로봇 개발 기업의 작품인데요, 로봇 개발 능력 하나만큼은 세계 탑을 달리는 기업인지라, 각종 로봇 대회에서 늘 수상권에 들어간다고. 

아, 들어 본거 같아. 
멍멍이 로봇도 잘 만들고, 뛰어다니는 휴머노이드 로봇도 잘 만들고. 로봇 업계에서는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어요.

진짜 살아있는 것 처럼 보이네.  
그런데 말이죠, 이 뛰어난 기술력을 통해 돈을 벌기가 쉽지 않아요. 로봇이 할 수 있는 운반, 감시등의 기능은 사람이나 자동차등이 하는 것이 훨씬 싸게 먹히거든요. 사람이 갈수 없는 곳을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유일한 강점이었는데, 드론과 비교했을 때는 그렇게 뛰어난 강점도 아니에요.  

아, 포지션이 좀 애매하구나. 
네, 그래서 여기저기 팔려다니는 신세라고. 처음에는 구글에서 인수했다가 소프트 뱅크에 팔아버렸어요. 최근 소프트 뱅크도 역시 돈이 안되니까 팔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나봐요. 우리나라 현대차 그룹에 팔아버렸다고 하네요. 

현대차가 왜?
좀 의아해 하실 수도 있을꺼에요. 자동차와 로봇은 거리가 있어보이니까요. 그저께 현대차에서 내놓은 보도자료에서 현대차가 인수한 이유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빨리 말해줘~ 궁금하다구.
현대차는 2025년 전략중 하나로 모빌리티 서비스 육성을 꼽았는데요, 요약하자면, 다양한 수단을 이용해 모든 상황에서 운송과 이동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드론, 로봇 멍멍이, 자동차, 하늘을 나는 자동차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처럼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 또한 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더슬랭 
맨 처음에 보여드렸던 로봇개는 "스팟"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녀석의 판매는 올해  6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한대당 약 8000만원. 정말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데요, 그럼에도 원하는 곳은 있나봅니다. 노르웨이 석유 탐사업체, 제약업체, 포드공장, GS건설 등 다양한 곳에서 멍멍이 로봇을 구매해 움직이는 CCTV용으로 사용하고 있대요. 특히 오래된 공장 같은 경우, 공간이 확장되거나 축소되면서 구조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확실히 파악하기 위한 스캐너 용도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 각종 센서를 달아 데이터 수집용으로도 사용한다고 해요. 조금씩 사용처를 찾아가고 있는 것 같긴한데, 드론과 자동차를 이길 정도의 확실한 강점을 찾아 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때가 되었습니다.

giphy
주제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디서?
영국. 이번주 화요일 부터 접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하. 누가 먼저 접종 받아? 순서가 있을 것 같은데.
요양시설 거주 고령층과 보호사. 코로나에 취약한 고령층과 이들을 케어해 줄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다보니, 한번의 확산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계층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첫번째 접종 대상이며, 화요일부터 백신을 접종받고 있어요.

아, 그럼 그 다음 순서도 취약계층이겠네?
네, 맞아요. 그 이후에는 80세 이상 노년층을 시작으로 나이, 질병유무에 따라 접종 순서가 정해진다고 해요.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고. 아래 순서에 따르면, 올해 94살인 영국여왕 엘리자베스 2세는 2순위로 접종하게 되겠네요. 😊

우리나라는 어때?
우리나라는 아직 구체적인 접종 순서를 제시하지 않고 있어요. 내년 3월즈음에 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힌 만큼, 순서를 정하고 알리는 것이 그리 급한 일이 아니라고 판단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가 가장 먼저 접종 받게 될지는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접종 권장 대상에 대해 언급했거든요.
노인,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사회에 필수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직업군(의료진, 소방관등)을 우선 접종 권장 대상으로 정했다고 합니다.

어린이들 먼저 접종해야하는 것 아니야? 신종플루때는 어린 아이들이 먼저 접종받았던 것 같은데.
맞아요, 신종플루 당시에는 미성년자들이 백신을 우선적으로 접종받았었죠. 근데 지금은 상황이 달라요.

그래?
우리나라가 도입 할 예정인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프랑스 사노피&영국 GSK 백신등 5가지 백신의 경우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임상 자료가 없거든요.

아니, 어린이 임상실험은 하지도 않았어?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의 말에 따르면, “백신을 개발할 때 1~2상은 19~55세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3상에서 고령층을 추가한 다음, 사용 승인을 받을 즈음 어린이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작하는 것이 통상적인 순서”라고 해요. 어린이 신체 특성상 발열, 근육·관절통, 피로 등의 백신 부작용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거든요. 위험성 때문에 정상 성인 수준의 입증된 효능과 안정성을 확보한 뒤에야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마찬가지 이유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또한 늦어지고 있습니다.

음.. 그러면 미성년자들은 언제 백신 접종해?
최근 백신 개발사 모더나는 내년 중반까지 어린이용 코로나 백신을 개발해 공급하겠다고 밝혔어요. 각 백신 개발사에서 진행중인 어린이 대상 임상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야 본격적인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슬랭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서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프랑스 사노피&영국 GSK 백신등 5종을 4400만 명분 확보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선구매 계약을 끝낸것은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뿐이고, 나머지 3400만명분은 계약체결 직전상태이거나, 확실한 공급 내용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해요. 마지막 계약체결까지 잘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해외 백신 상황을 볼까요? 현재 영국에 이어 바레인,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미국까지 6개국이 백신을 사용승인한 상태라고 하네요. 타국가들도 백신 선구매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백신에 문제만 없다면 코로나와 이별을 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쪼꼬미 뉴스
1. 에어비앤비 상장!
야놀자 어플, 많이 쓰시나요? 호텔이나 펜션등 숙박업소 예약을 위해 많이 쓰는 서비스인데요, 해외에는 에어비앤비라는 유사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700만개가 넘는 숙박시설 예약이 가능한 글로벌 서비스업체인데요, 이 업체가 이번에 나스닥에 상장을 했다고. 백신이 나왔으니 여행을 떠나는 인구도 증가할 것이라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논리에 따라 에어비앤비의 주가는 하루만에 100% 넘게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2. 순수함의 결정체 Feat. 하늘
오늘은 영남과 전남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눈이나 비가 온대요. 미끄럼 사고 주의하세요. :)

3. 나눔의 집 😥
‘위안부’ 피해 생존자 거주시설인 ‘나눔의집’이 공익제보를 돕고 있는 직원들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했다고 해요. 공익제보 직원들은 이 결정이 부당하다며 계약해지의 무효를 주장했습니다. 이 결정을 내린 나눔의 집 대표이사인 월주 스님은 경기도에 의해 직무집행이 정지된 상태인데 어떻게 계약 해지를 통보할 수 있냐는 것.

이에 대해 나눔의 집 측은 “해당 직원들은 기간이 만료돼 계약을 해지하는 것이고, 그 직원들(공익제보자)이 계속 나눔의 집에 흠집을 내고 있다" 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오늘은 일요일 특별 뉴스레터를 준비해보았는데 재미 있었나요? 구성을 바꾸어보고 싶었는데 시간 압박이..😱 

현재 피드백 시스템을 개선중에 있어요. 다음주중으로 적용될 것 같은데, 개선 뒤에는 여러분들이 피드백을 보내주셨을 때 제가 직접 답장을 써서 보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피드백은 항상 춤추면서 받고 있습니다.😁 더슬랭이 개선 될 수 있는 방향과 가야 하는 방향을 확인하는 기분이거든요. 앞으로는 이런 저의 마음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 기쁘네요. :)

오늘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조언해주시는 말씀 하나 하나 받아가겠습니다! 아, 그리고 글씨 크기를 이 크기에서 -> 

이 크기로 바꾸는 것을 고려중인데, 이와 관련된 의견도 남겨주시면 참고 하겠습니다. 😊
👉 더슬랭 인스타 계정 놀러가기
더슬랭
대표 이메일 : theslang@theslang.co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5번길 12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7층 경기콘텐츠코리아랩 새벽별 7호
저작권 안내 Copyright © 2020 theSlang, All rights reserved
더슬랭과 이별하고 싶다면  😭 😭 ->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