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패 이력서요?
🤔 : 자신이 크게 실패했던 것을 정리해보는 거죠. 원인이 뭐였고 내가 어떻게 했었어야하는지 생각해보는거죠.
🙀 : 그럼 똑같은 실패를 반복 안하는 건가요?
🙂 : 뭐. 그건 아니지만.. 그렇게 정리하다보면 실패의 상당부분이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냥 운이 안 좋아서 그렇게 된 경우가 많아요. 또, 그 당시에는 그런 선택이 최선인 경우도 많아요. 나쁜 선택과 나쁜 결과는 다른거에요. 좋은 선택을 했는데 나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 겁니다. 보통 자신의 잘못 때문에 실패하면 사람들은 '후회'하지만, 자신의 잘못이 아닌 경우에는 그냥 ‘실망’을 하게됩니다.
😼 : 후회와 실망은 확실히 다르죠. 후회에서 벗어나기가 더 어려운 것 같아요.
😌 : 후회를 하다보면 자신에게 가학적으로 되는 경우가 많아요. 지나친 자학은 안 좋다는 거죠.
😹 : 객관적으로 봐도 제가 잘못했을 때는 어떻게 하죠? 죽어야하나요..
😥 : 앞서 말씀드린 네 가지 범주의 후회에 대해서 생각해볼게요. 사소한 실수가 아니라 정말 마음 깊숙한 곳에서 후회하는 것에 대해서요. 저는 스스로를 불쌍하고 애처롭게 여기라고 조언해드립니다.
😸 : 나 스스로를 불쌍하게 생각하라고요? 그건 너무 자기랑 사랑에 빠진 것 같은데요..
😗 : 자존감(self-esteem)과 자기연민(self compassion)은 좀 달라요. 전자는 상처를 받았을 때 분노하거나 공격성으로 표출되지만 자기연민은 그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자신의 잘못을 절실히 깨달았다면 그 감정의 진창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행동을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잘못을 하고 후회를 합니다. 당신은 그냥 세상의 수많은 잘못하는 사람 중의 하나일 뿐이죠. 그러니까 빨리 털고 일어날 필요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