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구양리의 21세기 새마을운동 전략
 오늘의 기후

지붕으로 전기만들어 농기계에 저장하려는 마을 

"트랙터, 컴바인, 이양기...이런 농기계들의 공통점은 1년 중 한달만 쓰고 나머지 11달은 놀린다는거예요. 이걸 전기 트랙터, 전기 컴바인으로 바꿔놓으면 이게 다 배터리가 됩니다. 낮에 태양광 발전으로 만든 전기를 저장해두는 ESS 저장장치, 즉 태양광 배터리가 되는거죠. 그거로 난방을 하거나 남는 전기 팔아 수익 올리면 대규모 송전시설을 또 세울 필요가 없죠. 지산지소, 바로 분산형 에너지 시대의 실제 사례를 우리 구양리에서 먼저 만들고 싶어요."

(진행자) 듣다보니 21세기 새마을운동이네요...지붕도 바꾸고 농기계도... 

"안그래도 다음주에 파푸아뉴기니에서 20여명이 여주 구양리에 오십니다. 그 나라는 인구 천만 명 정도 되는데 산촌마을이 많아서 언어가 800개가 넘는데요. 그런 나라에서는 중앙집중형 에너지 전략이 아닌 구양리처럼 마을에서 직접 전기를 만드는 분산형 에너지 전략이 필요하고, 특히 마을공동체가 살아난다고 해서 찾아온대요."

(진행자) 농어촌 공사에서도 찾아오셨다고?

"사장님 이하 임직원들이 구양리에 오셨고 제가 특강도 했고, 구양리처럼 마을공동체가 마을공유부지를 찾는데에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비축농지가 꼭 필요하고, 또 전국의 저수지들이 많아요. 일부만 환경영향평가 통해 수상태양광으로 활용하고 그 수익을 마을주민들의 것으로 하면 우리나라 전체 재생에너지 발전량보다 5배 이상 많은 RE100 전기를 농촌에서 만들게 되죠. 그러면 농촌은 기후위기 시대에 꼭 필요한 '식량'과 '에너지'를 생산하며 고령농민들과 귀농귀촌자들이 조화롭게 살수 있는 희망의 공간이 됩니다. 그게 한국 농업이 갈 길입니다."

재생에너지가 들쑥날쑥한다며 송배전 망을 끊고 있을 때, 여주 구양리는 영국 옥토퍼스 전기처럼 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한 '알뜰전기요금제' '변동형 전력요금' '스마트그리드' 시대를 준비하며 마을에서 만든 전기를 마을에서 다 쓰고 남는 전기 판매수익으로 귀농귀촌자를 맞을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며 수많은 이해당사자들의 동의를 얻어가고 있었습니다. 최재관 전 청와대비서관의 인터뷰 영상 강추! 
[찾아가는 기후콘서트합니다] 4월19일(토) 일산
기후방송이 현장으로 찾아갑니다. 찾아가는 기후환경토크콘서트,

올해 총 6회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1차 기후콘서트는 RM의 벽화가 새겨진 일산 정발산역에서 5분 거리 '일산 라페스타' 문화광장에서 4월19일(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펼쳐집니다. 기후환경 토크콘서트의 초대가수로는 '칵테일 사랑'을 부른 마로니에 프렌즈, 오늘의 기후 로고송을 부른 착한밴드 이든, 그리고 기후콘서트 고정출연중인 싱어송라이터 이란씨가 무대에 오릅니다. 그리고 토크콘서트 초대손님은,
김미화님, 김혜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장님, 탄소중립 시민들, 오준환 경기도의원 등이 기후환경 실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담을 말합니다.

진행 : 김희숙 (오늘의 기후 진행자)
출연 : 김미화, 김혜애, 오준환, 탄소중립 시민들
가수 : 마로니에, 착한밴드 이든, 이란
일시 : 4월19일(토) 오후 1시-3시
장소 : 일산 라페스타 문화광장
방송 : OBS 라디오 '오늘의 기후' (녹음방송예정)
산유국도 탐내는 '수소'가 뭐길래 (2)

이번에는 진행자의 엉뚱한 질문에 과학자가 당황하는 참사는 없었지만...
듣다보면 수소에 대해 자꾸 더 찾아보고 싶게만드는 에너지 과학인터뷰입니다.
기후시민에너지협동조합 대의원 총회 이모저모 

"기후 관련 협동조합이라고 해서 아는 분 따라왔는데 조합 비전을 듣고 보니 '아 중요한 곳이구나' 생각하게됐고요, 더 듣다보니 '어 가능하겠는데' 하게 되네요."

한 대의원님의 말씀입니다. 지난 3월25일(화) 오후 기후시민에너지협동조합의 정기 대의원 총회 이모저모를 조합원님들께는 개인 메일로 공유해드렸고요, 조합원이 아닌 분들께선 수고스러우시지만 유료구독 사이트에 결제하심 다 보실 수 있습니다.
봄볕에 듣기 좋은 기후 노래 'Antifreeze'

너와 나의 세대가 마지막이면 어떡해
또 다른 빙하기가 찾아오면 어떡해
긴 세월에 변하지 않을 그런 사랑은 없겠지만
그 사랑을 기다려줄 그런 사람을 찾는 거야
긴 세월에 변하지 않을 그런 사랑은 없겠지만
그 사랑을 기다려줄 그런 사람을 찾는 거야

(검정치마의 'Antifreeze', 리메이크 백예린)

"전 국민 햇빛 배당수익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유휴부지에 시민태양광 설치한 에너지협동조합이 보는 앞으로의 미래와 현실적 과제에 대한 심층인터뷰 영상 추천드립니다 
석탄 뚝, 재생에너지 쑥, 입법촉구 서명 꼭!!
조합원 참여방법은 이렇습니다.

조합원 참여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출자금 (1구좌 10만원)을 납부하면
출자증서를 이메일로 회신해준다고 합니다.
협동조합기본법에 의거 협동조합은 정당활동 금지되고, 1인1표로
모든 의결은 총회에서 결정됩니다.
배당은 출자금액의 10% 이내에서 실시되며 통상 5-6% 수준,
배당시점은 발전소 건립되며 조합수익이 시작될때 총회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뜻있는 분은 뜻으로, 옥상있는 분들은 옥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협동조합,
당장 재생에너지로 기후대응하고 5-10년 뒤 햇빛공공방송국의 꿈,
함께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주말마다 보려 다녀요...태양광 발전부지요  

에너지 협동조합에 가입한 뒤로 한가지 루틴이 생기고 있습니다.
주말이면 땅 보러 다녀요.
태양광 발전 부지 말입니다.
얼마전에는 하나로 마트 옥외 주차장을 빌려 시민태양광 발전소를 세운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을 견학다녀왔습니다.
앞으로 많은 곳을 조합원들과 함께 다녀볼 예정입니다. 
기후톡파원을 찾습니다

 지구촌 곳곳과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생활사연을 전하는 기후톡파원 코너가 되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청룡의 해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세상에 이런 일이] 경기도 교육청에 비치된 오늘의 기후

1층 로비에 반가운 책이 있어서
문득 연락드려요 잘 읽겠습니다ㅎㅎ 
(교육청에 근무하는 지인의 문자, 11월28일)
기후레터는 2022년 3월16일 첫발송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아침에 발송합니다. (평일 공휴일은 쉽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누구나 볼 수 있는 오픈저널리즘을 지향하지만 유료구독은 지속발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발적 유료구독은 네이버프리미엄콘텐츠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기후보좌관 드림
발행인 : 시골피디 (노광준)
메일주소 : kbsnkj@hanmail.net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