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배움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 의해 일어날까요?

꿈이룸학교의 채민이는 뉴스를 보고 느낀 감정을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으로 표현하며 사회를 바라보는 자신의 시선을 인식합니다. 영민이는 평소에 다뤄보고 싶었던 아두이노로 ‘핸드폰 감옥’을 만들며 핸드폰사용으로 인해 생긴 일상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학교라는 공간, 선생님이 주체가 된 수업에 익숙해져 일상에서 스스로 만들어가고 있는 배움은 단순한 취미활동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꿈이룸학교는 2019년 3월, 새로운 학기를 시작하며 학생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학생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것들로 어떤 배움을 스스로 만들고 있는지, 그것이 학교의 수업과 삶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야기하며 삶의 주체로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배움을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 간담회를 통해 현재 학생의 상황을 공유하며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배움을 존중하고 기다리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 오랫동안 꿈이룸학교의 소식을 궁금해하셨을 분들을 위해 꿈이룸학교의 시간을 꼼꼼히 기록해 보냅니다. 
Part 1.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실행합니다 _ 개인프로젝트  

하고 싶은 일은 불쑥, 늦은 밤 침대에 누웠을 때 떠오릅니다.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공간에서 흥미로운 작품을 만났을 때 나타납니다. 바로 그 순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Part 2.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고 수업을 기획합니다 _ 뉴미디어예술 교육

2019년에 입학한 3기의 1학기 주제는  RevisIT으로 관계, 여행, 기록이라는 키워드로 여행을 직접 기획하고 떠나는 것이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각기 다른 세계를 가진 13명의 여행자가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며 만든 여행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그 안에서 어떤 배움이 일어났을까요?
Part 3. 좋아하는 일로 새로운 진로를 만들어갑니다 _ 워크숍, 인턴십

좋아하는 일을 지속하고 싶은 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이 일을 해서 돈을 벌 수 있을까?'입니다. 꿈이룸학교 역시 2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이 자기 고민과 배움을 지속하며 사회에 안정적으로 진입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입니다. 첫번째 도전으로 워크숍 강사, 사업장의 인턴이 되어 새로운 진로를 만들어 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공유합니다. 
Part 4.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즐깁니다 _ 밴드공연

좋아하는 것을 배움과 일로 연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을 보며 학생이 이야기합니다.
 "좋아하는 일은 그냥 즐기면 되는 거 아닌가요?"
순간의 정적 끝에 선생님은 고개를 끄덕입니다. 모든 것은 즐기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어느 순간, 학교라는 틀에 갇혀 배움을 강요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배움의 시작은 학생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즐길 충분한 기회와 시간을 주는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CJ문화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메세나협회의 지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Part 5. 새로운 배움의 문화를 만듭니다 _ 학부모간담회

자녀의 선택을 믿고 존중하지만, 자녀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가지고 있는 건 꿈이룸학교 학부모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아이들은 학교에서 공부할 시간인데 늦잠을 자는 아이를 보면 화가 날 때가 있어요. 아이를 믿고 기다리려고 하는데, 쉽지 않네요."라는 학부모님 말에 많은 학부모님이 공감하신 걸 보면 말입니다. 

불안한 감정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부모세대가 받았던 교육과 현재 자녀가 경험하고 있는 교육이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꿈이룸학교는 부모간담회를 통해 부모와 학교의 고민을 나누고 학생이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배우고 진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안전한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Part 6. 꿈이룸학교 배움의 문화를 공유합니다 _ 오픈캠퍼스
청소년, 예술가, 교육자, 시민 모두에게 배움이 공유되고 순환되기를 바랍니다. 
꿈이룸학교ㅣ상상하고 사고하고 표현하라 
 청소년의 생각과 시선을 존중하며, 뉴미디어예술로 미래사회를 위한 새로운 상식을 제안합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로 36길 9-3 ㅣ 02-2636-4442 ㅣ www.dreamscometru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