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님이 꼭 알아야하는 금주의 창업 정보!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오늘 창업상담소 코너에선 이달의 다크호스 브랜드, 인기카페 '파란만잔'의 김민수 본부장이 이야기하는 '파란만잔'의 탄생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이어서 프차 트렌드 코너에선 마이프차 에디터가 직접 고른, 요즘 마이프차에서 눈에 띄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을 소개할 예정인데요. 몰랐던 브랜드들이라면 눈여겨보시길 추천할게요! 그럼 오늘도 프프레터와 함께 부자 되는 수요일 보내세요 ✨

한눈에 보는 프프레터

  • 주간 마이프차 TOP 5  창업 문의를 가장 많이 받은 피자 브랜드는?!
  • 창업상담소   청년다방 만든 본사가 작심하고 만든 카페 브랜드?
  • 1분 프랜차이즈 뉴스  '1000원 소주'가 등장한다?
  • 프차 트렌드  (광고 아님!) 에디터가 직접 고른 요즘 마이프차에서 눈에 띄는 브랜드들 
최근 1개월간 창업 문의를 가장 많이 받은 피자 브랜드 (8월 1일 기준)

5. ○레○피자


5위 브랜드 '레○피자'는요
쉬림프 플렉스 피자가 대표 메뉴예요
창업비용은 3,524만 원이에요
1,400만 원의 창업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청년다방 만든 본사가
작심하고 만든 카페 브랜드?


‘마이프차 다크호스 프로젝트’는 잠재력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예비창업자를 연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시장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하는 브랜드 중 좋은 브랜드를 선정해 가맹점 창업자 모집을 지원하고 있어요. 롸버트치킨, 홍미단, 슈퍼키친, 카페프리헷에 이어서 다섯 번째 브랜드로 선정된 곳은 바로 파란만잔이에요.

 

파란만잔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청년다방, 치치, 은화수식당 등을 탄생시킨 한경기획에서 선보인 커피 브랜드예요. 기획부터 사업 전반에서 한경기획이 축적한 노하우가 곳곳에 녹아있죠. 처음부터 확실한 전략을 가지고 만든 브랜드인 만큼 메뉴 구성부터 인테리어까지 모든 면에서 파란만잔만의 뚜렷한 정체성이 눈에 띕니다. 

 

마이프차가 직접 한경기획을 방문해 파란만잔 김민수 본부장님을 직접 만나고 왔습니다.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파란만잔의 브랜드 스토리, 함께 알아보러 가실까요? 

* 이 아티클은 파란만잔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커피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려고 했어요"



Q. 파란만잔은 한경기획에서 운영하는 브랜드예요. 한경기획은 어떤 곳인가요?

 

좀 쉽게 이야기하자면, 한경기획은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회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청년다방, 치치, 은화수식당, 파란만잔이란 브랜드를 자체적으로 탄생시켰고, 최근엔 프랜차이즈화를 시키고자 하는 브랜드를 발굴하거나 찾아서 성장시키는 일을 하고 있어요. '이 브랜드 키울만하겠다', 이런 생각이 들면 그곳과 함께 협업을 하고 브랜드를 성장시켜 나가는 거죠. 



Q. 파란만잔은 처음부터 전략적으로 만들어진 브랜드라고 들었어요. 파란만잔이란 커피 브랜드를 처음 기획하게 된 배경이 궁금해요. 

 

파란만잔은 처음부터 커피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려는 의도로 기획된 브랜드예요.

 

현재 커피 시장을 보면 저가 커피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모습이잖아요? 어떤 상권을 간다고 하더라도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더벤티가 똑같이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그런데 또 그 반대에서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런 브랜드들처럼 음료 가격대가 4천 원 이상인 브랜드들이 사랑을 받고 있죠. 어떤 시장보다도 양극화가 분명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거기서 틈새를 발견했어요. 2천 원 정도의 가격대를 공략하고 있는 브랜드가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종종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파란만잔은 저가커피 브랜드를 표방하진 않았어요. 한 잔에 1500원인 커피를 수백 잔 파는 방식이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수익을 보장하기 힘들 수도 있는 구조라고 생각했거든요. 

 

물론, 프랜차이즈 본사에겐 굉장히 좋은 모델이에요. 멀리서 봤을 땐 장사가 잘 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가 쉽고, 자연히 매장 수를 늘리기가 좋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저가커피 브랜드들의 매장 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이구요.

 

그런데 사실 경쟁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시장이 커지는 게 아니고 점주님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구조예요. 그럼 결국 시장이 점점 내리막길을 걸을 수밖에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그 틈새를 공략해 좀 더 맛있는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만 있다면, 파란만잔은 성공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했어요. 


Q. 사실 파란만잔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본다면 개인 카페라는 착각이 들 것 같아요. '개인 카페처럼 보이도록' 따로 신경 쓴 부분이 있으실까요? 


카페라는 게 물론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생기면, 당연히 프랜차이즈 느낌이 날 수밖에 없는 거잖아요? 근데 그런 자연스러운 인지가 아닌 매장 곳곳에 'OO점', '가맹 문의', '본사 전화번호'와 같은 것들이 들어가는 게 너무 멋이 없어 보였어요. 최대한 본사와 관련된 것들을 최대한 줄여서 개인 카페의 느낌을 살리고 싶었던 거죠.

 

또 매장에 붙이는 포스터들 같은 것도 최대한 없애려고 했어요. 신메뉴는 계속 나올 텐데 그때마다 포스터를 붙이기 시작하면 매장 전체가 전부 다 포스터로 도배되니까요. 대신 DID 화면을 통해 신메뉴 소개 등 파란만잔의 소식을 영상으로 송출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아마 이런 디테일들이 파란만잔을 단순히 프랜차이즈가 아닌 매력적인 개인 카페로 보이도록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사실 점주님들 입장에선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쓰는 브랜드라고 하면, 초기 인테리어 비용이 너무 비쌀 것 같다고 생각을 하실 것 같아요.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말씀하신 것처럼 파란만잔은 인테리어를 복사, 붙여넣기 형식으로 찍어내고 있지 않거든요. 그리고 내부에도 주로 나무 인테리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난이도가 좀 높아요. 페인트 칠을 해도 한 번 칠해도 될 걸 저희 같은 경우는 보통 네 번 이상 칠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 다른 브랜드 보다는 인테리어 기간도 조금 더 걸리고 비용도 조금 더 나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근데 파란만잔도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시장의 비용보다 높게 책정되면 경쟁력을 잃을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현재는 평당 180만 원, 대부분의 프랜차이즈에서 진행하는 비용 정도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퀄리티는 높이고 비용은 낮춘거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파란만잔이

👇 베이커리 맛집이 된 비결?👇

👩🏻‍🍳 골라먹는 치킨? '어디서도 같은 맛' 공식이 깨지고 있어요!  
어느 매장에서나 같은 맛을 제공한다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공식이 무너지고 있어요. 맞춤형 메뉴를 제공하는 브랜드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거든요. 최근 한국파파존스가 런칭한 '마마치킨'은 골라 먹는 치킨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다른 브랜드들과 다르게 개인의 기호대로 치킨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죠. 오리지널 미국식 치킨 2종에 미국식 정통소스 10종과 한국식 소스 3종 등 베이스 소스 13종, 찍어 먹는 디핑 소스 9종을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천원 소주' 등장? 대형마트 '반색' 자영업자 '울상'
앞으로 음식점과 마트 등 소매점에서 술을 공급가보다 싸게 팔 수 있게 됐어요. 국세청이 소매점 등의 주류 할인판매가 가능하다는 해석을 내놨기 때문이에요. 식당과 마트 등의 '술값 할인 경쟁'도 치열해질 예상이에요. 이번 국세청의 유권해석을 적용하면 앞으로 마트와 음식점 등에서 덤핑 등 부정행위가 아니라면 소주, 맥주 등 각종 주류를 1병당 1000원 이하로 팔아도 불법이 아니라고 해요. 
🥛 10월부터 ‘흰우유 3000원 시대’
10월부터 우유 가격이 오른다는 소식이에요. 낙농진흥회가 원유(原乳) 기본가격을 ℓ당 88원 올리기로 결정했기 때문이에요. 우유 가격 인상은 다른 가공식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밀크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우유를 원재료로 사용하는 제과·제빵·빙과·카페 업계가 모두 원유 가격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원가가 올라갔으니 올리긴 하겠지만 정부의 인상 자제 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인상 폭은 소비자의 가격 저항 등을 고려해 최소한으로 결정할 것 같다”고 밝혔어요. 
깔끔한 이미지, 자신감 있는 브랜드 소개!
에디터가 직접 선택한,
마이프차에서 요즘 눈에 띄는 브랜드들이에요 👀
홀리앤졸리/디저트 💬
귀여운 패키지가 시선강탈! 트렌디한 디저트가 모인 홀리앤졸리는 다양한 디저트를 판매하는 디저트 프랜차이즈예요. 조리 시간이 짧아 창업 초보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점이 눈에 띄어요. 
강릉엄지네꼬막집/한식 💬
강릉엄지네꼬막집,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강릉에서 가장 유명한 맛집 중 하나인데요. 어느덧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우뚝 섰어요. 무엇보다 경쟁업체가 많지 않고, 간편한 운영시스템이 갖춰져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브랜드예요. 
이태리면가게/양식  💬
양식 브랜드들 중에서는 이태리면가게가 시선을 붙들었어요. 깔끔하고 맛깔나게 정리된 대표 이미지를 보니 본사에 대한 신뢰도가 급상승했거든요. 사장님들 시선에선 객단가 높은 메뉴들로 구성된 브랜드라는 점을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룽푸마라탕/중식  💬
마라탕 프랜차이즈 창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신룽푸마라탕에 창업 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마이프차에서 빠른 상담이 가능한 마라탕 브랜드거든요. 마이프차에서만 400만 원 창업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도 해요. 
이번주 프프레터 어떠셨나요?
창업에 관심있는 친구에게,

유용한 창업 꿀팁, 가장 빠르게 받아보는 방법!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11층
ⓒ 2023. (주)마이프랜차이즈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