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를 여는 테크 인사이트
  2025년 1월 8일 수요일

기회를 여는 테크 인사이트, 테크M 뉴스레터 테크머니나 입니다.

한해 가장 먼저 테크 트렌드를 짚어볼 수 있는 'CES 2025' 행사가 개막했습니다. 포문은 'AI 킹'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열었습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행사에 맞게 번쩍이는 가죽 자켓을 입은 그는 한 시간 넘게 엔비디아의 새로운 비전을 쏟아냈습니다.

핵심은 'AI 에이전트'와 '로봇'이었습니다. 역대 가장 강력한 블랙웰 아키텍처를 전 제품군에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AI 에이전트와 다양한 로봇들을 위한 맞춤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준다는 게 젠슨 황 CEO의 올해 전략입니다. 탁월한 업무 능력에 물리적인 몸까지 얻으며 AI가 더 유능해지고 있다는 게 느껴집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웠던 건 엔비디아가 국내 게임사들과 손잡고 다양한 AI 기술을 게임에 접목하고 있다는 발표였습니다. 오늘 테크톡에선 어떤 AI 기술이 게임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테크 브리핑
 알아두면 힘이 되는 테크 소식 세 가지
- 엔비디아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서 로봇과 자율주행 시대를 겨냥한 혁신 기술들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 삼성전자가 '홈 AI'를 앞세워 AI 주도권 확보에 나섭니다. '초개인화'를 차별점으로 내세운 삼성전자는 집에서 출발해 사회로 AI를 확산할 계획입니다.

3️⃣ 인텔, 올 하반기 '18A' 양산…프로세서 리더십 회복 추진
- 인텔이 중앙처리장치(CPU) 리더십은 물론 제조 경쟁력 회복을 천명했습니다. 특히 반도체 수탁생산(파운드리) 사업 포기는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 테크 톡 : AI와 놀자
 좀 더 깊이 들여다볼 만한 테크 이슈 
국내 게임 개발사들이 게임 개발 과정에 잇따라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화제입니다. 정형화된 게임 패턴을 넘어 보다 능동적인 게임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신작 개발에 AI 기술을 활용에 나섰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가 새로운 패턴을 학습해 매번 새로운 공략법을 활용케 하거나 NPC(논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람처럼 유저의 반응에 따라 유기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같은 소식은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5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CES는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로 매년 업계에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장으로 활용돼 왔고, 올해는 엔비디아가 국내 게임사들과 개발 중인 주요 AI 기술들이 공개됐습니다.

우선 위메이드넥스트가 '미르5'에 등장하는 AI 보스 아스테리온을 엔비디아와 공동 개발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는 양사가 지난해 6월부터 시행 중인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중간 결과물입니다. 머신 러닝과 소형 언어 모델(SLM)이 적용된 AI 모델을 파인튜닝(미세 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개발에는 엔비디아 에이스와 AI 추론 마이크로 서비스 NIM, 블랙웰 아키텍처 기반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5090 등이 활용됐습니다. 엔비디아 에이스는 엔비디아 AI 가상 캐릭터 개발 기술입니다. 아스테리온은 이용자 행동 패턴을 익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한 공격을 선보이게 됩니다. 양사는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추후 기술 확대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크래프톤도 인생 시뮬레이션 신작 '인조이' 등에 엔비디아와 공동 개발한 CPC(Co-Playable Character)를 선보입니다. CPC는 크래프톤이 지난해 11월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소개한 AI 혁신 기술입니다. NPC가 정해진 패턴에 따라 수동적인 반응을 보이던 기성 게임과 달리,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CPC는 엔비디아 에이스 기술로 구축된 게임 특화 온디바이스 소형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크래프톤은 앞서 컨퍼런스콜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업과 함께 SLM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기술 도입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CPC는 '인조이' 외에도 펍지 IP에 확대 적용될 방침입니다.
➕ 테크 더 보기
 테크 소식 몰아보기

오늘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좋았아요 🙅‍♀️별로에요  


테크M 뉴스레터 추천하고 싶다면 이 링크를 전해주세요
테크M 홈페이지 가입하시면 뉴스레터와 함께
회원분들께만 공개되는 '테크M 프리미엄 콘텐츠'를 무료로 누리실 수 있습니다.

테크M
contact@techm.kr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2길 27 11층 1110호 (역삼동, 비젼타워) 070-4513-1460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