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포어스가 뭐냐면요!
이야기와 재능의 만남, 무궁무진스튜디오
이야기를 가진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믿음,
무궁무진아티스트 무무스트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SONG FOR EARTH

&

SONG FOR US


지구를 위한 노래! 우리를 위한 노래!

송포어스를 소개합니다!


무궁무진스튜디오는 작년 마지막 두 달과 올해 첫 두 달을 송포어스로 채워가고 있습니다. 송포어스는 ‘지구를 위한 노래’이면서 동시에 ‘우리를 위한 노래’라는 뜻으로, 지구와 우리의 이야기가 담긴 노래를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작년과 올해에 걸쳐 송포어스는 두 가지 모습을 갖추게 되었어요. 오늘은 각각의 송포어스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시민의 이야기가 뮤지션의 영감으로 그리고 댄스팀의 무대로

 송포어스 (2021 ver.) 

2021년 마지막 두 달 동안 무무스트 웹을 통해 환경에 대한 불특정 다수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자신이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쓰레기는 무엇인지로 시작해 개인의 일상 속 일회용품 소비와 환경 문제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어요.


무분별하게 일회용품을 사용하던 자신의 모습에 대한 반성, 환경에 좋지 않은 것을 알면서도 소비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개인은 할 수 있는 만큼 하고 있는데 기업과 사회가 미온적이라는 지적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모아졌습니다.

그리고 모아진 이야기를 음악으로 만들기 위해 3인의 뮤지션 신직선, 우소연, 최용수가 모였습니다. 환경보호 실천방법을 노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이미 충분히 잘 실천하고 있음을 노래하며 위로하는 것도 중요하겠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렇게 3인의 뮤지션이 협업한 노래가 완성되었습니다.

“라벨 사라진 음료수도 맛은 똑같은데 왜 아직도 비닐붙은 페트병이 필요한 걸까?”

“작심하고 어제완 다르게 살아가는 당신이 멸망의 시간을 조금씩 늦추고 있어”

완성된 노래를 임팩트 있게 전달하기 위해 댄스팀의 퍼포먼스를 접목했습니다. 댄스팀은 가사를 표현하는 안무를 창작해 음악에 맞춰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완성된 노래와 창작기, 그리고 영상은 곧 공개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학생들이 직접 쓰는 지구를 위한 노래

 송포어스 (2022 ver.) 

2022년 첫 두 달은 청소년과 뮤지션이 함께 협업하여 청소년이 생각하는 환경문제를 음악과 영상으로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라이브러리 티티섬, YDP창의예술교육센터, 영등포청소년문화의집 세 곳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라이브러리 티티섬 @ttsome.kr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광명로 120, 9~12층

라이브러리 티티섬은 트윈(teen+between, 12~16세)과 틴(teen, 17~19세)이 주인인 공공도서관입니다. 4개 층이 하나의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층마다 다양한 장비와 시설이 구비되어 있어 이곳에 방문하는 트윈과 틴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직접 찾아서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티티섬에서 만난 송포어스 참여 학생들은 매우 활발하고 적극적이었습니다. 덕분에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여러 입장을 다채롭게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음악과 영상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수집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기에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 기대됩니다. 또 서로를 위한 규칙을 정할 때 ‘나’를 주어로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어요.
YDP창의예술교육센터 @artsedu_ydp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0길 8-1

YDP창의예술교육센터는 2021년 11월 말, 선유도역 인근에 개관한 영등포구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 공간입니다. 다양한 재료로 직접 작업할 수 있는 공작소와 미디어랩, 영상편집실, 아지트 다락방 등의 공간을 마련해 청소년들이 다채롭게 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YDP창의예술교육센터에서 만난 친구들은 명랑하고 끼가 많았습니다. 한 친구는 쉬는 시간에 복도에 놓여있는 기타를 연주해봐도 될지 물어보고는 아주 멋들어진 핑거스타일 연주를 선보였습니다. 다른 친구들 앞에서 연주해 줄 수 있느냐는 부탁에 흔쾌히 응해주어서 아주 짧은 게릴라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또 친구들이 요즘 유행하는 재밌는 밈에 해박해서 활동 중간중간 웃긴 일이 많았어요. (웃음)
영등포청소년문화의집 @ssoul8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4길 15

영등포청소년문화의집은 구립 청소년 시설로, 청소년 자치활동과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며 청소년의 문화 놀이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으로 음원 레코딩을 진행할 수 있는 레코딩 시설이 갖춰져 있어 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등포청소년문화의집에는 청소년이 직접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기후활동단이 있습니다. 여기서 활동 중인 친구들 일부가 송포어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첫 시간부터 깊이 있고 다양한 환경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또 친구들의 이야기가 문학적으로 느껴졌어요. 각자가 생각하는 음악에 대해 이야기 할 때, 한 친구가 음악을 사소한 행복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사소한 행복은 무엇이며 왜 그냥 행복이나 커다란 행복이 아니었을까요?
 송포어스 1회차 둘러보기! 
 이번 주의 무무플리 by. 룰루 
나만 불안한 게 아니구나. 힘내라는 말보다 더 힘이 되어 눈물이 나는 곡

1. 배게와 천장 - 파라솔  https://youtu.be/MPCkqAvYtyM
2. Space Angel - 파라솔 & 실리카겔  https://youtu.be/zZdT7bpzlig
3. 설교 - 파라솔  https://youtu.be/9AKkkdC8-68
오늘의무무스트는 여기까지
무무스트#47에 대해 자유롭게 후기를 남겨주세요
무궁무진스튜디오
moomoost.com@gmail.com
서울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50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