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뉴스레터 회고와, 특별한 큐레이션까지
 2025.03.31 25-016호   |   웹에서 보기   |   지난호 보기  

  Wrap up 무엇이든 '편하게' 물어보세요!
  Follow up 무신사의 보법은 정말 다릅니다
  List up 3월 필진글 - '데이터로 본 토스의 현금 마케팅' 外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
커머스 버티컬 미디어, 트렌드라이트 발행인 기묘한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을 하나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국내 최대 규모의 마케팅 행사 '디지털 마케팅 서밋 2025(DMS)'에 연사로 참여하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올해로 DMS가 10주년을 맞이했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도 더 뜻깊게 느껴지네요.

행사는 4월 10일(목)부터 11일(금)까지 이틀간 열리며, 저는 1일 차인 4월 10일 오후 2시 30분에 ‘3저의 위기에 빠진 이커머스,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혹시 현장에서 참석하시는 구독자분이 계시다면, 아는 척 꼭 해주세요!

그리고 이번 행사 주최사인 DMK 글로벌에서, 트렌드라이트 구독자분들을 위한 특별 할인 혜택(10%)도 준비해 주셨답니다. 아래 할인코드를 입력하시면 적용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활용해 보세요.

  • 🎫할인코드: DMS트렌드라이트
  • 👉DMS 더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 10인 이상 단체 등록 시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사무국에 문의해 보세요!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트렌드라이트 2025년 3월 회고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3월에는 총 4개의 뉴스레터를 통해 8개의 아티클을 전해 드렸습니다.
(혹시 놓치신 레터가 있으시다면 스팸함에서 꼭 구해주세요🙏)


오늘은 아티클 내용 보다도, 트렌드라이트 자체에 대해 질문 남겨주신 분들이 많아서 이에 대해 간단히라도 답변 드리려 합니다.

무엇이든 '편하게' 물어보세요!

잘 아시겠지만, 트렌드라이트는 매주 뉴스레터 하단에 있는 설문을 통해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받고 있어요. 그런데 요즘 들어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뿐 아니라, ‘운영자에게 궁금한 점’들도 하나둘씩 계속 쌓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그 질문들을 모아, 짧게나마 답변을 드려보려 합니다.

Q1. 트렌드라이트 필진은 추가 모집 계획이 있으실까요?
현재 트렌드라이트에서는 이미준 님과 조혜리 님의 글을 정기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앞으로 언젠가는 구독자 분들 대상으로도 필진을 모집할 계획이 있지만, 그 전에 아마 한두 분 정도를 상반기 내에 더 소개해 드릴 것 같습니다. 오픈 모집은 빠르면 올해 하반기쯤에야 본격적으로 도전해보지 않을까 싶어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2. 트렌드라이트 오프라인 모임에 가고 싶어요!
저도 정말 하고 싶습니다! 😭 개인적으로 여러 모임에 참석하며 오랫동안 스터디도 이어가고 있는데요. 현실적으로는 뉴스레터 운영만 해도 벅차서, 아직 실행에 옮기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올해 안엔 꼭 한 번, 좋은 시간과 장소에서 독자분들을 초대해보고 싶어요.

Q3. 트렌드라이트에서 다뤄줬으면 하는 주제가 있어요!
이런 제안 종종 받고 있고,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다만 죄송하게도 모든 주제를 다 다루진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건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 자신이 없기도 하고, 때로는 다른 이슈들에 밀려서 계속 미뤄지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트렌드라이트 ‘무물’(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타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트렌드라이트가 다뤄줬으면 하는 이슈나 기업, 필진 모집이나 오프라인 모임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의견, 아니면 그냥 발행인 기묘한에게 소소하게 궁금했던 점도 좋아요.

아래 설문을 통해 무엇이든 편하게 남겨주세요. 여러분이 보내주신 주제 중 한두 가지는 4~5월 중 뉴스레터에서 직접 다뤄볼 예정이고, 공유할 만한 질문은 4월 회고레터에서 소개해 드릴게요!


   
2024년 6월 12일에 전해 드렸던, '무신사가 PC화면을 없앤 건 득일까, 실일까?'관련해, 이후 PC버전 부활 소식이 나와 이에 대한 추가 소식 업데이트 드립니다.

무신사의 보법은 정말 다릅니다

무신사 PC 버전이 약 10개월 만에 부활합니다. 최근의 트렌드는 PC 버전을 없애고 모바일 웹으로 통합하는 것인데요. 그 반대 방향으로 간 사례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번 결정은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에 대해 여러 해석이 쏟아졌지만요. 가장 주목할 점은 바로 무신사의 ‘결정 방식’ 그 자체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여러 측면에서 무신사의 남다름이 드러났거든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태도입니다. PC 버전 종료가 처음 알려졌던 작년 6월부터 최근까지, 꾸준히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용자들이 많았고요. 그래서인지 이번 재오픈 소식에 대한 고객 반응은 거의 환영 일색입니다. 물론 다소 늦었다는 지적도 적지 않긴 했습니다.

다만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도 분명 있었습니다. 무신사가 PC 버전을 종료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으로는 ‘기술 부채’가 지목되기도 했는데요. 시스템을 새롭게 전환하려면 수개월의 개발 기간과 1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했기 때문에, 당시로선 종료가 불가피했다는 분석도 있었죠. 그럼에도 무신사는 결국 이 모든 부담을 감수하고, PC 버전을 부활시킨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보는, 현재처럼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시점에 더욱 돋보입니다. 직전에도 발란의 정산 지연 등 부정적인 뉴스가 이어지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비용을 줄이고 있죠. 반면 무신사는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 중입니다. 그 결과, 작년에는 연 매출 1조 원을 넘기며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고 하고요. 말 그대로 ‘여유 있는’ 대응이 가능한 그 자체가 무신사의 저력을 보여주는 셈입니다.

당장 이번 주 수요일인 4월 2일에는 무신사가 운영 중인 셀렉트샵 29CM가 포인트오브뷰와 공동 주최하는 문구페어 '인벤타리오'가 열립니다. 모두가 보수적으로 움직이는 가운데, 무신사는 다시 한번 과감하면서도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는 셈이죠. 해당 현장은 직접 다녀온 후, 다음 주 뉴스레터(4/9)에서 자세히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이제 확실히, 무신사는 지금 가장 눈여겨볼 커머스 기업 중 하나임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FYI: 로스규이🍖

  

당신이 알아야 할 바로 그 콘텐츠, 이번 달에는 로스규이를 소개합니다.


'로스규이’는 변호사들이 스타트업 법률·규제의 핵심만 콕콕 집어 알려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스타트업 전문 로펌, 법무법인 미션의 변호사들이 맥주 한잔에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듯 편하게 법 이야기를 정리해 주는데요. 창업자와 실무자들에게 꼭 필요한 법률 인사이트를 격주 화요일에 전해드립니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는 법적 리스크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사업 성장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법'이라는 건 중요하지만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잖아요. 그럼에도 로스규이는 관련 법률 이슈를 빠르게 소개해 주고, 계약·저작권·투자와 같은 실무에 바로 필요한 정보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매번 꼼꼼히 챙겨보게 되는 뉴스레터랍니다.


📌로스규이 추천 레터 3가지


이번에는 로스규이 에디터가 직접 트렌드 라이트 구독자분들을 위해 추천해 주신 레터 3편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로스규이는 올해부터 국내 이슈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렌드까지 전한다고 해요.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싶은 분이 구독하신다면 딱 15분만에 똑똑해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나에게도 유용하겠다’ 싶으시다면 꼭 구독해 보세요!


오늘의 <트렌드라이트> 어떠셨나요?

오늘의 인사이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도 널리 소개해주세요😃

  
트렌드라이트 필진 글 모음 | 2025년 03월

By 기묘한

플랫폼 의존도를 줄여야 하거든요

효율과 경험 사이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By 도그냥

수요 감소에 환율 상승이 더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