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클레터 | 클루닉스가 픽한 뉴스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지난 주, 클루닉스의 홈페이지 리뉴얼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약 150여 분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그 중 총 31분께 선물을 보내드렸는데, 잘 받으셨나요?😄 많은 응원의 메세지💌를 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남겨 주신 모든 말씀들은 빠짐없이 모두 꼼꼼하게 읽었답니다! 앞으로도 홈페이지를 통해 좋은 컨텐츠들로 찾아뵐게요.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클루닉스의 소식과 함께 HPC/클라우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의 트렌드 뉴스를 살펴볼게요!
트렌드 토픽 1. 클라우드, HPC  
지자체 864개 정보시스템 민간 클라우드 전환 완료🔥
 행정안전부가 '2022년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활용모델' 지자체 시범사업을 통해 경상남도,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6개 광역자치단체 864개 정보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로 전환했다고 밝혔어요. 시범사업 추진 결과, 기존 시스템에 비해 평균 응답시간이 48% 단축되고 시간당 처리량이 57% 증가하는 등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또한 연간 300만 kWh의 소요 전력 절감으로 탄소 배출량이 1200톤 줄어들어, 3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가 발생했어요.
공공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본격화... 업계 기대감😶
 공공 클라우드 전환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어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속도가 붙을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단순히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옮기는 수준을 넘어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환경과 애플리케이션을 갖추면서 유연성과 확장성 등 클라우드의 이점을 취하고자 해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으로 민간 클라우드 도입이 더욱 활성화되고, 특히 PaaS(서비스형 플랫폼)의  중요성도 커질 것으로 기대돼요. 또한 아직 이에 관련한 이해도가 낮은 편이어서, 컨설팅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韓 제조산업,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플랫폼으로 혁신"... KT, 지방 로드쇼 개최✨
 KT가 AWS, 지멘스와 손을 잡고국내 제조기업의 연구개발(R&D) 혁신을 위해 출시한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플랫폼' 확산에 나섰어요. 이 플랫폼은 KT의 안정적인 데이터센터(IDC) 인프라와 AWS의 고성능·대용량 컴퓨팅 클라우드 자원과 함께 지멘스의 전산유체역학솔루션인 'Simcenter STAR-CCM+'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해요. 앞서 KT는 고성능컴퓨팅(HPC) 자원을 제조기업의 R&D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는데요. 오는 5일~6일, 울산과 창원에서 '제조 R&D의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해석 시뮬레이션'을 주제로 지방 로드쇼를 개최한다고 해요.
클라우드에 생성형AI 날개 달고 "370조 글로벌 시장 선점"🚥
 국내 IT 서비스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오는 2032년 371조원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AI 서비스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어요. 국내 대표 IT 서비스 기업인 삼성SDS와 LG CNS, SK C&C는 클라우드에 생성형 AI라는 날개를 달아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보고, '멀티엔진'과 '프라이빗' 정책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다는 전략이에요. 특히 내달 공개되는 삼성의 기업 특화 생성형 AI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트렌드 토픽 2. 인공지능(AI), 빅데이터
AICA, AI 기업 지원으로 광주 'AI밸리' 구축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이 AI TECH+ 2023에 참가해 사업단에 대한 안내와 추진 중인 사업 등을 소개했어요. AICA는 AI 국가 전략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광역시와 함께 첨단 3지구에 AI 산업융합 집적단지를 조성하고 있는데요. 데이터 중심의 AI 데이터 센터 및 실증센터 구축, AI 창업 및 기업 지원, AI 인재 양성 등 AI 산업 융합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집적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AICA는 AI를 보유한 기업이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광주를 AI 산업의 중심지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어요.
전남도, 인공지능 접목된 '첨단농산업융복합지구' 소개😃
 지난 31일 열린 '2023 인공지능 농업기술 국제세미나'에서는 '1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으로'란 주제의 토론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날 전남도 국장은 인공지능 첨단농산업융복합지구 조성 전략을 소개했어요. 네덜란드 푸드밸리형 모델을 도입해 인공지능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농산업을 융복합한 첨단 집적단지를 조성해 전남이 대한민국의 미래 농업을 선도한다는 구상이에요. 이를 위해 우선 컨트롤타워 기능을 할 국립 인공지능 첨단농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전국의 농산업 생산 데이터를 연계, 통합관리, 표준화하는 농산업빅데이터를 구축한다고 해요.
AWS, 광주서 호남권 최대 IT 컨퍼런스 연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과 AWS가 GIST에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AWS 광주 클라우드 데이'를 개최해요. 이번 컨퍼런스는 지역 IT지원사업의 주체인 AICA와 AWS가 광주와 전남 지역 기업과 기관의 클라우드 도입의 필요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 광주와 전남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프로그램이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서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