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미래] 2020년 마지막 뉴스레터

발행일 : 2020.12.17 (목)
Goodbye 2020 !

2020년 우리들의미래 마지막 뉴스레터입니다. 

2020년 한 해도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으로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2021년에도 지금과 같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평안한 연말과 행복한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사단법인 우리들의미래 일동 올림
2020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현장 속으로 (Click! 👇)
2020 Seoul Climate-Energy Conference

-주제 : 기후위기 시대의 녹색금융과 녹색창업(Green Finance and Business Creation in the Climate Crisis Era)
-일시 : 2020년 11월 27일(금), 09:00~15:10
-주최 및 주관 : 사단법인 우리들의미래, KAIST 녹색성장대학원
-후원 : 환경부, KAIST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가능발전센터

제 7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가 '기후위기시대의 녹색금융과 녹색창업'이라는 대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학계, 정부, 산업계, 국제기구 전문가들이 모여 기후변화가 가속화된 시대를 금융과 창업에 입각해서 대응할 수 있는 방법과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현장의 자세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더불어, 이번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는 코로나 19 상황 속 언택트 시대에 맞추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YouTube를 통해 실시간 송출되었습니다.
이달의 우미래 활동 (Click! 👇)
[Interview] The Planetary Press

김상협 사단법인 우리들의미래 설립인(제주연구원장)은 Common Home of Humanity(CHH)와 The Planetary Press가 함께하는 프로젝트 ‘Conversations Beyond UN75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각 국가들은 자국의 영토와 이익만을 지키기 위해 역사를 써내려갔다면, 앞으로는 국경을 넘어 세계를 아우룰 수 있는 새로운 법적 제도의 마련과 포괄적인 시도들을 통해 예상치 못한 상황을 함께 이겨낼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김상협 설립인 칼럼 (Click! 👇)

[세상읽기]
난폭한 `탄소중립` 독주, 차기정부 이어갈까?

"탄소중립은 에너지와 수송을 비롯해 경제 전반의 대대적 전환을 요구하는 것인 만큼 사회구성원의 폭넓은 합의와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지난 10월 28일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서 `탄소중립 선언` 한 줄이 들어간 지 불과 40일 만에 나온 이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은 의견 수렴 과정을 건너뛴 채 일방통행, 졸속으로 흐르고 있다..."
차상민 사무처장 날씨이야기 칼럼 (Click! 👇)

지구를 떠날 수 없는 이유 

"인간이 다른 행성을 개척하는 것은 과학기술사에 큰 의미가 있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지구를 버리고 새로운 거주지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면 그 가능성 여부를 떠나 비판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지구를 인간의 가정(Home)으로 여긴다면 쉽게 떠날 수 있는 게 아니다..."
국내외 뉴스 및 동향

사단법인 우리들의미래
02455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9호관 9413
TEL: 02-3478-9194, Email: coalition4@ourfuture.kr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