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초대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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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배운 학문을 어떻게 사회에 환원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해요.” 다큐멘터리 〈206: 사라지지 않는〉 간담회에서 박선주 명예교수가 한 말이다. 이 말이 왜 이토록 마음에 남았는지 모르겠다. 6·25전쟁 때 국군과 미군에게 학살된 민간인 유해 발굴 현장을 담은 이 다큐멘터리의 주연이기도 한 그는 고고미술사학자로서 수십 년째 시민들과 함께 학살의 기록이 남은 현장을 찾아다니는 시민유해발굴단을 이끌었다. 학문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새롭지 않은 단어들은 그의 입에서 나와 새롭게 들렸다. 그리고 객석에 앉은 채 그 말의 힘에 휩싸인 순간, 조금 서글펐다. 그 말이 가리키는 세계와 지금 내 현실의 거리를 느꼈기 때문이다. 이 거리감은 낯설었다. 내 앎과 실천이 공공선에 닿아야 한다는 것은 한때 내 생활의 당위였다. 지금은 그렇지 않은 걸까?

 

예전에는 어땠더라. 사실 영화를 보러 간 건 밀양 송전탑 반대 투쟁을 했던 고(故) 박말해 할머니와의 만남을 계기로 영화를 만들게 됐다는 감독의 비하인드 스토리에 혹했기 때문이다.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그뿐 아니라 밀양 송전탑에 대해서도 완전히 잊고 지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밀양 송전탑 투쟁은 주변 대도시에 보급할 전력을 위해 삶의 터전에 초고압 송전탑이 설치되는 것에 반대해 지역 할머니들이 투쟁에 나선 사건이다. 2010년대 초반의 나는 이 이야기에 분개했고, 할머니끼리 서로 몸을 묶어 크레인을 막고 있다면 나도 몸 하나 보태겠다며(두 번뿐이지만) 밀양에 직접 가기도 했다. 땡볕 아스팔트 도로에 늘어앉은 할머니들, 시민들, 활동가들과 함께 저항의 전선을 만든 일, 번갈아 부른 노래들…. 나는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노래를 그 자리에서 처음 들었다. 그때 떼밀리듯 앞으로 나와 웃으며 노래를 시작한 분은 거기 있던 ‘밀양 할매’들 중 막내라고 했다. 우리가 몸으로 만든 전선 앞에 마주선 경찰 저지선은 불과 2~3m 앞에서 평행선을 그리고 있었기에 우리는 그들의 표정 하나하나를 볼 수 있었고, 그들 또한 우리의 노래를 들을 수 있었다. 이 역시 까마득히 잊힌 장면들이다.

서울국제도서전 '봄알람' 부스


마침 영화는 기억을 말하고 있었다. 국가폭력으로 죽고 파묻힌 사람들의 존재, 그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 겪게된 불이익 때문에 삼켜야 했던 울분들, 그렇게 공권력에 의해 침묵당한 채로 수십 년이 흐르자 집단적 기억에서 잊힌 죽음들 그리고 그것을 복원하겠다고 유해를 발굴하는 시민들의 모습이 담겼다. 6·25전쟁 집단학살 피해자는 최소 30만에서 최대 100만 명이 될 거라고 했다. 전국 각지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 현장을 발굴해 보면 지역마다 규모와 성비, 연령대와 유품 종류가 다양하다. 수년에 걸쳐 공동발굴단에 함께한 조사단봉사자 김영희 씨는 어린아이들의 유해가 유독 많았던 설화산 현장에서 눈물을 쏟으면서도 발굴이 있다면 전국 어디든 달려갔다. 그는 “발굴한다는 소식만 들으면 눈에서 빛이 나고 기운이 난다”고 했다. 발굴단 시민들의 혹독한 실천은 이 땅의 슬픔을 얼마큼 씻어냈을까? 여기 살고 있는 많은 사람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말이다.

 

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 그런 실천이 일어나는 장소에서 더 이상 멀어지고 싶지 않다. 과거 어느 때의 나는 배움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노교수의 말이 슬프지 않았을 것이다. 너무 당연한 말이라며 귀에 들어오지도 않았을 것이다. 물론 그때와 지금의 앎이 다르고, 그때는 몰랐던 것들로 내 삶을 부지런히 채워왔다 해도 무엇과 명백히 멀어져왔는지를 자각하면 방향을 고쳐 잡고 싶어진다. 바쁘다는 핑계로 점점 잊어온 세상에는 여전히 많은 정의와 실천이 존재한다.

 

올해 ‘2023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배포할 우리 출판사의 소개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 펴낸 스물 몇 권의 홍보 문구를 다시 썼다. 분명 같은 책에 대한 소개를 몇 년 전에도 쓰고 지난해 5월, 10월에도 썼는데 다시 열어볼 때마다 조금씩 고친다. 이미 출판한 책 자체는 변하지 않았는데 말이다. 변하는 건 내 마음이다. 이 책들의 강점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나타내고 싶었던 게 지난해라면, 올해는 좀 더 치열하고 싶었다. ‘투쟁!’을 오랜만에 외치고 싶었다. 하지만 곧 내 안의 침착한 자영업자 자아가 투쟁의 마음을 둥글게 눙치고 무난한 최종 문안을 완성했다. 어쩌면 ‘투쟁!’을 외치지 못하는 것은 자영업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언어로 풀어낼 밑천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나와 달리 페미니즘 출판사 봄알람의 책들은 많은 실천과 혁명을 담고 있다. 그것을 잘 전하기 위해 나도 더 바쁘게 살아야 한다. 평소 운전하며 한강을 건널 때마다 나는 양쪽 차창을 모두 내리고 휘몰아치는 강바람을 쐰다. 그리고 주행음과 맞바람에 맞서듯 목청을 다해 “책 사세요!”를 외친다. 오늘 새벽에는 괜히 “정의! 행동! 실천!”을 외쳐보았다. 오랜만에 외치는, 어쩌면 낡고 오래된 것처럼 여겨지는 단어들의 파열음이 그 어느 때보다 기분 좋았다. 



Writer 이두루

출판사 ‘봄알람’ 대표베스트셀러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와 〈김지은입니다〉 등을 펴냈다현실 이슈를 다룬 텍스트와 논의가 여성의 삶에 즉각적으로 개입하는 힘을 믿는다.

- <엘르> 2023년, 7월호 발췌


'마당이 있는 집'의 김태희와 임지연이 만났을 때 벌어지는 일_셀럽보이스

서로 영역을 공유하는 두 여자.

김태희

“삶의 굴곡도 생기고 주름도 생기지만, 주름조차 배우에겐 도움이 돼요.”


Q. 작품의 어떤 점에 끌렸나요?
주란은 엄마의 인형처럼 살아온 인물이에요. 그런 엄마에게서 벗어나고 싶어 이른 결혼을 선택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렸다고 믿지만, 남편의 인형으로 살고 있음을 느끼게 되죠. 주변에서 충분히 만날 수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주란을 시청자가 공감하도록 연기하고 싶었죠.

Q. ‘냄새가 작품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드라마 더군요.
이 작품에선 냄새가 ‘믿음’과 연결돼요. 주란은 뒷마당에서 이상한 냄새를 감지하지만, 가장 믿는 남편도, 착한 아들도 아무 냄새 안 난다니까 ‘나 혼자 착각하는 건가’ 하죠. 그런데 주란처럼 저도 냄새를 잘 못 맡는 편이에요(웃음). 남들이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말해줘야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거든요. 내겐 이상한 냄새가 감지되는데, 남들은 아니라고 할 때도 많고요. 덕분에 주란 입 장을 잘 이해했죠.

Q. 김태희의 경험은 넓어지고 있으니 연기에도 영향을 미치겠군요.
누구나 나이가 들면 각자의 영역에서 경험치가 쌓이겠죠. 제 경우는 결혼과 출산을 겪으면서 그와 관련된 경험을 많이 하고 있어요. 실제로 연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삶의 굴곡도 생기고 주름도 생기지만, 주름조차 배우에겐 도움이 돼요.

Q. 데뷔 때와 비교해서 바뀌지 않은 게 있다면?
저라는 사람은 큰 변화가 없어요. 데뷔 전이나 갑자기 유명해졌을 때나 다시 사람들 시선에서 멀어졌을 때나 비슷해요. 일련의 변화가 제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거죠.

임지연

“사랑받고 안고 안 받고를 떠나, 무언가 하나라도 얻었다면 그 자체로 의미가 있어요.”


Q. 당신이 해석한 추상은은 어떤 여자인가요?

작품을 선택하기 전에 원작 소설을 봤어요. 너무 반해서 이 여자를 해야겠다 싶었죠. 날것의 임지연을 만나보자는 마음에 메이크업을 비롯해 정말 아무것도 안 했던 것 같아요. ‘공허함의 끝판왕’인 여자를 표현하려니 힘들었어요. 울고 싶을 때 울고 화내고 싶을 때 화내면 좀 나을 텐데, 감정적으로 많은 걸 표출하지 않는 여자이다 보니 오히려 연진이가 더 쉬웠다는 생각도 들 정도였죠.


Q. 갑자기 궁금하네요. 연진이가 상은을 만나면 뭐라고 말할지.

연진의 표정으로 해볼게요. “거지 같은 새끼 만나서 거지같이 살고 있네.”(웃음)


Q. 뜨거운 사랑을 받은 작품도 있지만, 호응을 얻지 못한 작품도 있어요. 배우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는데, 운이 안 풀린다는 생각이 들 땐 어떻게 지내나요?

어떤 배우도 피해갈 수 없죠. 어쩔 수 없는 일이고, 앞으로도 반복되겠죠. 제 경우엔 사랑받고 안 받고를 떠나 그 작품에서 하나라도 얻었다면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항상 성공만 바라면 금방 무너질 테니까요.


Q. 당신에겐 실패가 아닌데 실패라고 규정되는 경우도 있겠군요.

성공과 실패에 대해 사람들이 알아서 판단해 주는 일이잖아요. 그래서 이 모든 게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저마저 스스로를 판단하면 힘들어지니까요.


Q. ‘마당이 있는 집’이란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가정을 상징하죠. 당신이 생각하는 행복한 가정이란?

좋은 일이 있을 때 함께 기뻐해주고, 슬픈 일이 있을 때 내 일처럼 슬퍼해주는 것. 그건 정말 가족밖에 없구나 싶어요. 상은이 불행한 이유이기도 하죠. 그게 결핍된 인물이라서. 

Editor 전혜진
Writer 정시우
Photographer 김신애
 - <엘르> 2023년, 7월호 발췌


✅보이스 초이스✅


우리는 종종 엘르보이스와 결이 비슷한 브랜드, 공간, 물건, 캠페인 등을 마주합니다. ‘우리 아리님에게 알려주면 좋아할 텐데’ 하는 순간이죠. 그래서 엘르보이스 담당자들이 소개하고 싶은 것을 전하는 새로운 코너를 만들었어요. 이름하여 보이스 초이스💚


뉴스레터, 브랜드, 서비스, 책, 전시, 공간까지 엘르보이스가 눈여겨보는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이솝 가로수길 1층


첫 보이스 초이스의 주인공은 바로 <이솝 우먼스 라이브러리> 캠페인입니다. 스킨, 헤어, 바디케어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로도 널리 알려진 이솝의 특이점 중 하나는 문학과 친밀하다는 점인데요.


이를 잘 나타내듯 글로벌 캠페인이기도 한 <우먼스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여성의 목소리와 스토리에 힘을 더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진행된 우먼스 라이브러리의 경우 문학과 여성 커뮤니티를 알리기 위해 이솝 한남에서 (5월 23일 - 6월 4일), 이솝 가로수길에서 (6월 1일 - 6월 14일)까지 진행되었어요.


엘르보이스 작가님인 천선란, 김초엽 작가님 역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소식을 듣고 엘르보이스 팀도 가로수길 이솝스토어에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오랜 파트너인 영감의 서재에서 큐레이션 한 7권의 여성 작가 작품 중 1권을 회원가입 후 선물 받을 수 있었는데요. 우연한 기회에 그 다음 주에 열리는 북토크에도 참여할 기회를 얻었답니다. 엘르보이스 팀은 북토크 진행을 맡은 손보미 작가님의 <우연의 신>을 골라서 미리 읽고 해당 북토크에 참여해 보았어요.  

북토크가 진행된 이솝 가로수길 2층


손보미 작가님의 낭독회와 책을 집필하며 느꼈던 생각이나 감정을 나누는 시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북토크 주제 책이었던 <우연의 신> 집필자인 손보미 작가님은 '소설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보이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중요하지 않은 것을 의미 있게 만드는 일'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담당자 역시 뉴스레터를 꾸리는 일이 누군가에게는 '사소한 일'로 보일 수 있지만, 뜻이 맞는 사람과 함께라면 이 또한 소설처럼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낭독회 이후 진행된 다과시간


낭독회 이후 작가님에게 싸인을 받거나, 북토크 참여자들과 함께 스몰토크를 나눌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내심 용기를 내 기획한 분들이 모인 곳에 가서 인사를 전했는데, 몇몇분이 엘르보이스를 아실 뿐 아니라 "뉴스레터 잘 보고 있다며" 구독자 아리님이 먼저 반가운 안부를 건네주기도 하였습니다. 결이 비슷하다는 건 이런 걸까요? 새삼 엘르보이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닿는 만큼 더 신중하고, 정성을 들여야겠다고 다짐하기도 했습니다. 

아쉽게도 2023 이솝 우먼스 라이브러리 캠페인은 종료되었지만, 대신 이솝이 ‘영감의 서재’와 함께 큐레이팅 한 감도 높은 여성 작가들의 도서 14권을 소개합니다.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되는 아리님에게 작은 가이드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여름도 엘르보이스와 함께하는 많은 우연이 있기를 바라며 첫 번째 보이스 초이스를 마칩니다.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 초대 이벤트

보이스 초이스 오픈 기념 전시 초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 브랜드 엘르보이스와 어울릴 것 같은데? 느껴지는 브랜드를 소개해주세요! 총 1인 2매 5분을 선정해 전시 티켓을 보내드릴게요🎫

🎁 이벤트 기간 : 6월 27일(화) ~ 7월 10일(월) 
🎁 당첨자 발표 : 7월 11일(화) 뉴스레터 공개
🎁 경품 :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전시 티켓 1인 2매 (총 5명 선정 예정)
🔊지난 주 구독자 보이스🔊
매주 여러분의 목소리 중 일부를 전해드립니다. 모든 분의 소중한 피드백 하나하나 귀 기울이고 있으니 오늘의 <엘르보이스>가 어땠는지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 


- 세상을 이루는 음악과 수학에 대한 에세이는 너무 좋았습니다. 작가님과 음악적 취향이 비슷하다는 것도 좋았고, 영화음악에 대한 시선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싱글맨 ost 소개는 신의 한수! (지금도 듣고 있어요)


- 전 반려동물과 함께 살지 않습니다. 하나의 생명을 오롯이 책임진다는 것이 저에겐 너무나 무겁게 다가왔거든요. 그런데 이번 뉴스레터를 읽으며 그 무거움의 무게가 조금 가벼워지네요. 언젠가 저에게 반려동물과 살 용기가 생긴다면 좋겠습니다. 귀엽거나 보이지 않는 생명의 존재에 대한 부분은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 서울 국제도서전에서 뉴스레터 구독을 신청했는데, 정말 가장 잘한 일 중 하나에요. 뉴스레터를 기다려보긴 처음입니다.^^

- 국제도서전에서 담당자님을 만나고 반가워해주셔서 고마웠어요 아리로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엘르 보이스를 외치다! 강연 <’반려’라는 진정성에 대하여> 기사를 보고 아~ 직접 가서 들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쉬웠고, 그래도 기사를 통해 다시금 반려동물에 대한 생각과 위안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엘르보이스 X 서울국제도서전에 다녀온 아리입니다! 가서 엘르보이스를 만드시는 담당자님과도 인사 나누었는데 그 선한 에너지가 느껴져서 너무 좋았어요! 언젠가 저도 엘르보이스에 글을 싣는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  님, <엘르보이스> 63번째 레터 어떠셨나요? 
님의 감상은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아래 링크에 남겨주시면 정성껏 읽고 다음 레터 준비하겠습니다💕
👋 엘르보이스를 이웃에 소개해주세요! 
더욱 다양하고 반짝이는 여성들의 목소리가 담길 <엘르보이스>, 나만 볼 수 없죠?
동시대를 살아가는 님의 이웃에게도 <엘르보이스>가 널리 읽힐 수 있도록, 아래 링크를 공유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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