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주 금요일마다 NEW롭고 NEW익한 미디어 & 콘텐츠 소식을 소개합니다.
🛬 씹고 듣고 맛보고 즐기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이번 뉴스레터는 홍콩 필마트 출장을 다녀온 눌 에디터의 제보에서 시작됐습니다. 바로 홍콩행 비행기에서 <패스트 라이브즈>를 감상했다는 제보였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당시 국내에서 개봉한지 채 일주일도 되지 않은 <패스트 라이브즈>는 어떻게 기내에서 상영될 수 있었던 걸까요? 

오늘 잇츠뉴스레터는 2년 전 다뤘던 기내 콘텐츠 동향을 다시 한번 업데이트해 전해 드립니다. 팬데믹 이후 더 단단해진 비행기와 영화의 인연의 끈, 놓치지 마세요! 
📝 목차
1. 더 깊어진 비행기와 영화의 인.연. 
2. 성층권에서 감상하는 플레이리스트
3. 피지컬부터 디바이스까지, 항공업계 트렌드
🫶 비행기에서 만난 <패스트 라이브즈>, 어떻게 인연이? 
ⓒ KBS
앞서 말씀드린 기내 <패스트 라이브즈> 상영은 우연이 아닙니다. 

  • 대한항공은 2023년 10월에 기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으로 <패스트 라이브즈>를 공개했고, 이에 따라 승객들은 프리미어 관람 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 유통 관계자에 따르면 극장 개봉 전부터 유통 판권을 구입할 수는 있으나, 영화의 북미 개봉(23년 6월) 직후이자 국내에 개봉하지 않은 시점에 기내에서 상영된 사례는 다소 이례적이라고 합니다.  
  • 또한, 보통 항공사 기준에 맞게 재가공 과정을 거치는 기내 영화와 달리 본편을 그대로 상영한다는 안내 멘트와 연출을 맡은 셀린 송 감독의 인사 영상까지 더해져, 관객들이 더욱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화 한 편에 이런 공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항공업계가 새로운 날개를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영상 콘텐츠에 눈 뜬 항공업계 

📺 빠르다 빨라 신작 업데이트  
  • OTT를 비롯한 각종 플랫폼으로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과 평가 허들이 높아져 양질의 콘텐츠를 빠르게 큐레이션해야 하는 부담이 가중되기도 했습니다. 
  • 대한항공은 작년 12월부터 기내 엔터테인먼트를 매달, 아시아나는 홀수 달마다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 대한항공, 4월 신작 소개 영상
👂 탑백귀를 잇는 비행귀

비행에는 보는 재미뿐 아니라 듣는 재미도 반드시 필요하죠! 특히 국내나 일본으로 향하는 단거리 비행처럼 영화 한 편을 오롯이 즐기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4분짜리 음악이 더 손이 가는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항공사가 제공하는 음악은 크게 둘로 나뉘는데요. 바로 비행기에 탑승할 때 흘러나오는 보딩 뮤직(Boarding Music)과 이륙 후 승객이 기기에서 선택해 들을 수 있는 기내 음악입니다. 

🎹 다변화된 Flight Playlist 
  • 음악 유통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음악 시장이 다변화되며 항공사 또한 폭넓은 장르와 더 많은 아티스트의 음악을 선보이기 위해, 유통사뿐만 아니라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연예 기획사 등 다양한 기업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고 합니다. 

📡 음악에 안테나 세우는 제주항공
ⓒ 제주항공
🎧 싱가포르항공의 사운드 캠페인
  • 지난해 세계 항공사 순위 1위에 오른 싱가포르항공은 음악을 중심으로 한 캠페인을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항공이 공개한 캠페인 영상 'The Sound of Singapore Airlines'는 기내와 라운지에서 감상할 수 있는 3개 멜로디를 배경으로 한 스톱모션 기법의 애니메이션인데요. 싱가포르항공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음악적 즐거움이 담겼습니다. 
ⓒ 싱가포르항공
🛩️ 피지컬부터 디바이스까지, 새로움으로 중무장

기존에는 없던 신선함으로 승객들을 맞이하는 항공사들의 최신 근황도 모아보았습니다. 비행기의 몸체, 안경, 냅킨 등 무엇 하나 허투루 쓰지 않고 활용하는 항공사들의 노력이 눈길을 끕니다. 

ϞϞ(๑⚈ ․̫ ⚈๑)∩ 하늘 나는 피카츄
  • 2022년 옥외광고물 시행령이 개정되어 항공기 전면 래핑이 가능해지며 래핑 광고가 항공업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1년 전 국내 항공사 최초로 주식회사 포켓몬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뒤 특별 항공기 '피카츄제트 TW'를 운항하고 있습니다. 외부 래핑뿐만 아니라 내부 창문, 좌석, 냅킨 등 온통 포켓몬 캐릭터로 가득한 피카츄제트승객에게 새로운 비행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 항공사를 대표하는 첫인사와 같은 보딩 뮤직은 항공사만의 색깔을 담는 동시에 승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피카츄제트는 포켓몬이 경기장에 입장할 때 나오는 주제곡을 보딩뮤직으로 사용하여, 승객들이 보다 위풍당당하게 비행기에 오를 수 있답니다. 피카츄제트의 운항 스케줄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티웨이항공
👓 이거진짜같다! 하이난항공의 AR 글래스 도입 
  • 지난 2월, 중국 최대 항공사 중 하나인 하이난항공은 전 세계 최초로 기내에 AR 글래스를 도입해, 글래스를 통해 볼 수 있는 20여 편의 영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R 글래스를 개발한 스타트업 로키드는 다른 항공사, 고속열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도 글래스를 도입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해요.
ⓒ 하이난항공
항공사 소식을 읽으며 저처럼 갑자기 비행기를 타고 훌쩍 떠나고 싶어지셨나요? 주요 외항사의 보딩 뮤직을 수집한 플레이리스트를 들으며 지난 여행을 추억하고 앞으로의 여행을 계획해 보세요! 

아직 잇츠뉴스레터를 모르는 친구가 있다면 구독 초대 링크를 보내 잇츠뉴스레터를 추천해 주세요! 님만의 고유한 초대 링크인 위 링크를 통해 구독하거나 추천인 란에 이메일을 꼭 입력해 주세요. 추천 포인트 5점이 쌓이면 선물로 NEW 관련 굿즈를 보내드립니다. 

만든 사람들
가구🪑 눌🧘‍♂ 시금치🥬 폴🍁
잇츠뉴스레터  I  webmaster@its-new.co.kr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9길 5
수신거부 Unsubscrib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