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정책과 만나는 기분 좋은 시간
"그 누구도 아닌 자기 걸음을 걸어라. 나는 독특하다는 것을 믿어라. 누구나 몰려가는 줄에 설 필요는 없다. 자신만의 걸음으로 자기 길을 가거라. 바보 같은 사람들이 무어라 비웃든 간에."
<죽은 시인의 사회>, (피터 위어 지음, 서교출판사 펴냄)

하하하 속 깊게 웃는 일만큼 ㅋㅋㅋ 마음 편히 가볍게 웃을 수 있는 일상이 많이 필요한 요즘입니다.  여러모로 어렵게 느껴지는 상황이 많은 요즘인데요. '어렵다'라는 감정은 우리를 깊은 우울로 데려가기도 하지만 성장 직전의 단계로 한 발만 더 나아가면 기쁜 내일을 기대하게 하는 도약 지점이기도 하다고 생각해요. 더 멋진 내일을 위해 오늘을 아끼고, 충실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드려볼게요 😊
청정시간 pick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출시
뚜벅뚜벅 쌓이는 나의 교통 마일리지 👍

📚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이 오르는 소식 들으셨나요? 지난 7월 12일,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조정안이 물가대책위원회에서 통과되었어요. 상반기부터 이야기가 있었는데 하반기부터 요금 인상이 시작될 예정이에요. 버스(1,200원 -> 1,500원)는 8월 12일(토) 오전 첫 차부터, 지하철(1,250원 -> 1,400원(1차) -> 1,550원(2차))은 10월 7일(토) 첫차부터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대중교통비를 어떻게 하면 아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 '알뜰교통카드'가 그 주인공이에요.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업인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사업이에요. 대중교통비를 약 28% 정도 아낄 수 있대요. 올해 3월 기준 53만 명이 넘게 이용하고 있을 만큼 대중교통 이용자에게는 알짜 사업인데요. 7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마일리지 적립 횟수를 월 44회에서 60회로 상향한 사업이 출시되었어요. 기존 월 최대 적립금 48,800원에서 66,000원으로 느는 쏠쏠한 변화랍니다!

😊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은 간단해요. 카드사 11곳(국민, 농협, 비씨, 등)에서 일반적인 카드 발급과 동일하게 해당 카드 발급을 요청하면 돼요. 카드사마다 추가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고, 신용카드 형태의 알뜰교통카드도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이 카드 발급 목적이 '교통비 줄이기'라는 것이죠! 카드 발급은 11곳 카드사를 살펴보면서 나의 소비 패턴에 맞는 합리적인 상품으로 골라주세요. 아래 더 알아보기를 누르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가 연결되고, 메뉴 중 '카드발급안내'에 들어가면 각 카드사의 알뜰교통카드를 모두 모아서 보고, 신청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청정시간 pick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 
우리를 닮은 '너'를 만나고 싶은 부부를 응원합니다😊

📚 올해 서울시에서 노력하는 과제 중 하나는 저출생 문제 해결이에요. 그 일환으로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다양한 청년 부부, 부모를 위한 제도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로 난임부부를 위한 시술비 지원 확대 개편이 7월 1일부터 시작되었어요. 부부의 상황에 맞게, 모든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개편되었답니다. 이번 개편으로 소득과 상관없이, 시술종류와 상관없이 총 22회까지 시술비 지원을 해준다고 해요. 

💝 난임수술은 시험관, 인공수정 등이 있어요. 시술당 150~400만 원 정도의 시술비가 발생해서 부담이 꽤 크죠. 기존에는 시술 지원을 받기 위해서 중위소득 180%의 자격요건이 있었고요. 신선배아 10회, 동결배아 7회, 인공수정 5회 지원 등 각 항목마다 횟수 제한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번 개편으로 그 제한이 모두 없어져서 난임부부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아 개편 소식을 알려드려요. 

😊 새 생명이, 우리를 닮은 '너'가 찾아 온 기쁨이 기쁨일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겠죠. 아이를 갖기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을 더 이상 포기하지 않는 시작점이 되면 좋겠습니다. 조리원 지원, 교통비 지원 등 청년 부부와 부모를 위한 다양한 정책 소식도 앞으로 더 자주 알려드릴게요! 🎁
치킨 먹으러 가보자고~!
브랜드 치킨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

📚 그때부터였을까요. 제 반려동물이 치킨이 된 것은. 저희 집은 10년 정도 치킨 집을 했어요. 요즘은 그 모습을 보기가 많이 어려워진, 그 옛날... 명성이 자자한 멕시카나 집 아들이 바로 저였는데요. 아마 그때부터였던 것 같아요. 새로운 브랜드 치킨 이 나오면 무조건 먹어보고, 아는 브랜드의 신메뉴가 출시되면 제일 먼저 먹는 사람이 된 것은요. 7월만 되면 초복(7월 11일)은 챙기셨는지, 중복(7월 21일)은 놓치지 않으셨는지 괜히 아련해지는 1인입니다.

💝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 중복을 함께 챙겼으면 하는 마음으로 브랜드 치킨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려요! 할인 정보가 매일 업데이트되고 배달과 포장을 각각 살펴볼 수 있어요. 어떤 앱에서 어떻게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답니다. 치킨 가격이 끝 모르게 오르는 요즘 실속 있게 치킨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 치킨이 아니더라도 생활 할인 정보를 아는 방법이 또 있어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착한가격업소 사이트가 그 주인공입니다. '오늘의 착한가게'와 '테마별 베스트업소'를 확인할 수 있고, 홈페이지 중앙에 원하는 위치 정보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게 해 두었어요. 예를 들면 서울시 - 노원구를 검색하면 총 27개 착한가격업소가 있답니다. 착한가게는 음식점뿐 아니라 세탁소, 미용실 등 생활 속 이웃 가게들이 등록되어 있어요. 우리 동네 착한 가게를 한 번 살펴봐도 좋겠습니다 🎁
우리동네에서 즐기는 세계 명작
해외 유명 작가전을 노원구에서 즐겨요 😊

📚 잠깐 밖에만 나갔다와도 땀이 줄줄 흐르는 한여름입니다. 이럴 때 시원한 에어컨 밑에서 편하게 쉬는 게 딱이죠. 집에서 쉬는 것도 좋지만 우리 동네, 집 앞에서 전시를 즐기는 건 어떨까요? 앤디 워홀, 뱅크시, 키스 해링 등 한국인이 특히 사랑하는 해외 유명 작가의 작품이 노원구에 찾아왔어요. 7월 18일(화)부터 8월 10일(목)까지 노원문화예술회관 4층 노원아트갤러리에서 '해외 블루칩 작가전'이라는 이름의 전시회가 진행된답니다. 

💝 사전 예약 필요 없이, 관람비 없이 무료로 즐길 수 있어요. 노원구 주민이 아니더라도 와야겠죠? 세계 미술계를 대표하는 작가 12인의 총 13작품 22점이 준비되어 있다고 해요. 전시연계 프로그램으로 앤디 워홀의 대표작인 수프캔에 컬러링을 해보고, 팝아트를 즐기는 시간도 있고요. 팝아트 키링을 직접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도 해볼 수 있다고 해요! 음성 해설 서비스도 현장에서 신청하면 바로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얼른 전시 보러 가야겠어요. 

😊 덥고 습한 날씨로 짜증 지수가 높아지는 요즘이잖아요. 이럴 때 내가 지금 조급해지진 않았는지, 주변 사람을 놓치지 않았는지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시원한 바람 아래서 하나의 작품을, 하나의 대상을 천천히 바라보면서 오늘의 나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모두 잘 될 거예요. 당신과 우리는 자라고 있고, 잘하고 있으니까요. 더운 여름 함께 힘내요 🎁
👉 노원청정시간에 (청년 정보) 소개하기
🔎 (정보/소식) 청년과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

🔎 (교육/모임) 청년 동료들과 함께 성장해요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청년에 더 가까이,
청년 정보를 더 가득히 준비할게요

매 월 첫째 주, 셋째 주 목요일마다 만나요 : )
만드는 사람들
노원청년정책거버넌스 🦉득신 😺영인
이야기 연구원 🐰 엄지 🍊 희경 👻재윤
🎁 노원청년정책거버넌스 메일함 바깥에서 만나기
청년에 더 가까이, 노원 청년 참여기구
노원청년정책거버넌스

협업 문의 nworang@oran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