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미팅은 반드시 '정기적'이어야 합니다
'다음'이 있어야 진짜 1:1 미팅

안녕하세요, 하이커 님


평소 1:1 미팅을 하고 계신가요? 성공한 많은 기업들의 필수적인 문화이자 제도로서 1:1 미팅은 여러 매체를 통해 소개되어온 만큼, 이제 한국 기업에서도 그 목적에 대한 공감대가 많이 퍼진 것으로 보입니다. 레몬베이스 역시 수 차례 1:1 미팅의 중요성과 목적, 더 잘하기 위한 팁 등을 소개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1:1 미팅'이라는 형식에만 주목하다 보면 꼭 전제되어야 할 요건을 놓치곤 합니다. 바로 '정기적'이라는 조건이지요. 1:1 미팅 성공 사례들에서도 '단 한 번의 1:1 미팅으로 모든 것이 바뀌었다'고 말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모두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꾸준히 대화를 나누는 경우에야 '1:1 미팅을 하고 있다'고 말하지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1:1 미팅을 하지 않던 조직에서 일하다가, 레몬베이스에 합류한 이후에야 1:1 미팅의 개념을 처음 접했습니다. 처음에는 나의 리더와, 옆 팀의 동료와 마주보고 앉아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까 걱정이 앞섰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격주에 한번씩 하던 리더와의 1:1 미팅을 당분간 매주 하고 싶다고 먼저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점차 책임이 늘어나고, 어려운 업무를 맡게 되는 상황에서 나의 생각을 리더에게 '말하고 싶다'고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리더와의 정기적인 1:1 미팅이 주는 효과를 반복적으로 경험했기 때문에 가능한 생각의 흐름이었을 것입니다.


팀 미팅을 통해 나누기 어려운 '내 관점에서의 업무 고민'을 늦지 않은 타이밍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 설명할 수 있었고, 이를 리더와 함께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업무 진행을 위한 실마리를 얻음은 물론, 그 업무에 국한하지 않은 커리어 개발에 대한 힌트를 받아오기도 했습니다. 또, 선뜻 어디서 이야기하기 어려운 업무와 관련한 고충을 듣고 진지하게 함께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는 데서 오는 위안이 강력하기도 했고요. 1:1 미팅을 더 자주 하자는 요청은, 지금 나에게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매주 가짐으로써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에 기반한 것이었습니다. 만약 으레 하는 입사 면담 정도만 하곤 이런 대화 기회가 더 없었더라면 분명 갖기 어려운 생각이었을 테지요. 이런 마음이 개인적 경험이기만 한 것은 아닌 듯한 게, 리더와 정기적으로 1:1 미팅을 하는 구성원의 업무 몰입도가 3배 더 높다는 갤럽의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어느새 5월의 끝자락, 정기적인 1:1 미팅의 시작 혹은 지속을 다시 한번 권해드리며, 1:1 미팅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의 아티클들을 모아 Lemonbase Camp Weekly(LbC Weekly)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레터를 읽고, 아직 1:1 미팅을 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당장 나의 팀원 또는 리더와 1:1 미팅 일정을 기약해보시길, 1:1 미팅을 하고 계시다면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팁을 얻어가실 수 있길 바라고 또 응원합니다.


LbC Weekly는 성과관리 서비스 레몬베이스의 지식과 노하우를 모아둔 '레몬베이스 캠프'에서 최신의 이슈와 트렌드만 선별하여 보내드립니다.
💌 2024년 5월 5주 (5/29)
#86 정기적인 1:1 미팅
* 아래 각각의 그림을 클릭하시면 레몬베이스 캠프의 해당 아티클로 이동합니다.

'1:1 미팅을 해야 한다'는 말에 관심이 생기다가도 여전히 낯설고 막막해서 망설여진다면, 일단 이 글이 제시하는 대화의 순서와 구조대로 한번 따라해보세요. 리더십 코치 백종화 그로플 대표가 알려주는 1:1 미팅 모델을 따라가면 두 사람이 마주하는 미팅 시간의 구성은 물론, 그 앞뒤로 마련해야 할 준비와 적용, 반복의 과정까지 한 호흡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만약 갑자기 1:1 미팅을 하자고 제안하기에 '명분'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지금이 좋은 기회입니다! 5월 초중순, 잇따른 공휴일로 이른바 '주4일제 체험판'이라고 불린 시기를 거쳐온 직장인들의 사정은 제각기 다를 텐데요. 재충전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 좋기도 한 반면, 루틴이나 리듬이 끊겼다거나, 일하는 4일 동안 평소보다 강한 업무 강도에 어려움을 호소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 몰입의 정도는 어떤지, 일상적이지 않은 스케줄을 거쳐오면서 새롭게 겪는 어려움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것으로 첫 1:1 미팅을 시작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 나누면 좋을 1:1 미팅 어젠다>

- 연휴 동안 잘 쉬었나요? 재충전의 시간을 보냈나요?

- 연휴가 끝나고, 다시 업무에 몰입하는 데 방해되는 요소나 어려움은 없나요?

- 예정된 프로젝트 / 업무 계획 관련해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까요?


(덧, 여전히 대화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하다거나 혹 너무 개인적인 영역을 묻는 건 아닐까 걱정이 앞선다면 이 글도 함께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겁니다.)

1:1 미팅을 하고는 있는데 여전히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시시때때로 마주하는 1:1 미팅과 관련한 고충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는 이 글을 살펴보세요. 레몬베이스 1:1 문화를 구축 김안나 레몬베이스 CPSO의 경험에 기반한 현실적인 조언들이 특히 리더가 느끼는 1:1 미팅 고충을 콕 짚어냅니다. 리더와 팀원이 함께 해나가는 '1:1 미팅' 훈련 과정에서 비단주머니로 이 글을 활용해보세요.

혹시 지금 하고 있는 1:1 미팅의 마무리가 구체적인 내용 없는 '앞으로도 잘해봅시다'이지는 않은가요? 1:1 미팅의 목적은 미팅 그 자체가 아닙니다.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해, 몰입을 점검하기 위해 진행하는 과정인 만큼, 대화 이후 실제로 수행할 행동이 대화의 결론으로서 도출되어야 하지요. 점검과 개선과 성장을 돕는 1:1 미팅 루틴을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액션 아이템' 정리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짚어봅니다.

🚨 [오늘 마감] 레몬베이스 스터디캠프에 참여할 팀 리더를 모집합니다!


올해도 벌써 반년이 지나는 시점, 남은 하반기 동안 팀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지는 않나요? 하이커 분들의 이러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레몬베이스 스터디캠프'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스터디캠프를 통해 목표 달성에 필요한 지식을 쌓고, 다른 팀 리더들과 만나 생각의 시야를 넓혀보세요!


스터디캠프 일정

  • 일자: 24.6.18(화)
  • 시간: 19:30 ~ 22:00
  • 장소: 강남 일대


신청 기간

  • 신청 기간: ~ 5/29(수), 오늘 마감
  • 선정 결과 발표: 최종 참가자는 6월 4일(화) 개별 메일로 안내 드립니다. 
🍋 오늘의 레터는 어땠나요?
독자 여러분의 피드백은 레몬베이스 캠프 위클리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지난 뉴스레터도 살펴보고 싶다면?  
content@lemonbase.com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68, 11층, 12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