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8 수요일
이번 주 소식 
       1. 비트코인 급상승 
       2. FTX와 바이낸스, 레버리지 20배로 제한
       3. 골드만 삭스, 디파이 ETF 신청
비트코인 시즌3 시작?🔥
지난 26일 월요일 오전 📀비트코인이 일시적으로 급격한 상승을 보여줬어요.

이번 상승은 '아마존의 비트코인 결제 허용때문이다'라는 말들이 있지만 아마존에서는 결제 허용 계획이 없다고 발표하며 다시 약간의 하락을 했는데요. 사실 아마존 결제 허용은 내부자 소식을 인용한 루머이고 비트코인이 급격한 상승을하기 몇 시간 전에 나온 발표되었기 때문에 근본적인 상승이라고 볼 수는 없어요. 그렇다면 이번 비트코인 상승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숏 스퀴즈 때문에 일어난 급격한 상승이라고 말하고있어요.

📌숏 스퀴즈란(Short squeeze)?
숏 포지션(공매도)의 사람들이 갑작스런 상승을 이기지 못하고 숏 포지션 계약 이행에 필요한 현물을 매수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품귀현상을 더욱 가증 시켜서 가격이 더욱 급등📈하게되는 현상이에요. 암호화폐 선물시장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 상승하게 된다면 강제 청산이 되어 숏 물량이 시장에 풀리게 되면서 가격 상승을 동반하게 돼요. 이번 급상승에 각 거래소 선물시장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은

🔥바이낸스: 48,168 USD 
🌀OKEx: 45,814 USD
💧후오비: 39,919 USD
⚡비트맥스: 39,908 USD
🌊바이비트: 39,900 USD

최대 48K 까지 가격이 상승하는 과정에서 전체 거래소에서 총 1.14B (한화 약 1조 3114억)만큼의 숏 포지션이 강제청산당하며, 104.000명 정도가 상승으로 인한 청산을 당했다고 해요...그리고 이번 상승을 기점으로 비트코인 파생상품 시장에서 비트코인 강세신호가 포착되고 펀딩비가 플러스로 전환되어 이는 롱포지션이 숏포지션보다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해요.

펀딩비...?🙄
비트코인 선물거래소에서는 롱(매수)/숏(매도) 등의 포지션을 잡을수있는데 이때 한쪽 주문으로만 포지션이 몰리게된다면 현물거래가격과의 차이가 너무커지기 때문에 롱/숏 두 포지션중에 물량이 많은 포지션에서 적은포지션으로 일정시간마다 펀딩, 이자를 주는 개념이에요.

이번 상승이 진짜 반등의 시작인지 아니면 세력의 시장 안정화를 위한 작업인지는 알 수는 없겠지만 오랜만에 나온 비트코인의 상승이 반갑기도하고 이제부터의 비트코인 시장 상황을 기대하게 만들어 주는거 같아요.

1분 뉴스 정리
    • 바이낸스가 선물 거래 최대 레버리지를 125배에서 20배로 줄이기로 했어요. 바이낸스의 CEO 짱펑자오는 "레버리지가 변동성을 증폭시킨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시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바이낸스는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 주요 국가로부터 가상자산 서비스 규제를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고를 받고 있어요. FTX 거래소가 최대 레버리지 범위를 20배로 제한한다고 밝히고 나서 다음날 바이낸스도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아 거래소 규제를 피하려는 의도라는 의견이 있어요.     👉 기사 전문 보러가기

    • 골드만삭스가 디파이와 블록체인 회사에 간접투자하는 상품 📑The Goldman Sachs Innovate DeFi and Blockchain Equity ETF 를 SEC에 제출했어요. 이번에 골드만삭스가 신청한 ETF는 암호화폐나 디파이 자체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SEC 승인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요.    👉  기사 전문 보러가기
    간단한 용어 정리for코린이

    STO(Security Token Offering)코인
    • 암호화폐를 만든 회사의 자산의 소유권을 증권형 토큰으로 발행하는것을 말해요. 주식과 같이 투자자들이 STO코인을 구매하여서 기업이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이에요. 주식과 비슷한 방법으로 투자자가 주주로서 권한을 발휘할 수 있어요.

    디파이(Defi)
    • 디파이는 Decentralized finance 의 줄임말로 탈중앙화된 금융시스템이에요. 우리가 평소 은행에 송금 예금을 하거나 주식거래소를 이용해서 주식을 사고 파는 것과 같이 중앙화 된 Centralized finance(Ce-Fi)라고 하는 금융시스템에 완전히 반대되는 개념이에요. 디파이는 정부나 기업 등 중앙기관의 통제없이 개인과 개인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번 주 공유하고 싶은 자료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학회 디사이퍼를 아시나요? 이번 주에 소개하고 싶은 자료는 디사이퍼 학회 자료에요.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2018년 부터 활동해오고 있는데요, 디사이퍼 미디엄에 가시면 컴파운드나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분석한 좋은 글들이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 디사이퍼 미디엄 보러가기
    오늘의 Meme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일 수 있다는 것...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지금도 비트코인을 사기에 늦었을까요? 아니면 지금 비트코인을 사도 되는걸까요?


    🍪코인쿠키가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기다리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눌러서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매주 읽어볼만한 뉴스레터 관련 글을 모아서
    수요일 오전에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