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11~14일)를 맞아 미래 트렌드를 알려드립니다.
2021.1.12 | 287호 | 구독하기 | 지난호

안녕하세요! 
미국에서는 지금 CES2021이 한창 열리고 있어요. 여러분이 잠든 새벽에 열린 첫날 CES에서는 일반인들은 참관하지 못하시는 기자회견들이 여러개 열렸는데요. 주요 내용들을 아래에 요약해 볼게요. 오늘은 주로 스마트홈 관련 발표들이 많았네요! 
CES 2021 첫날
  • 홈코노미를 만드는 AI - 삼성, LG
  • TCL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 다가온 메타버스 시대 
  • CTA 측의 기술전망 
홈코노미를 만드는 인공지능
#발표기업은? #삼성 #LG #쾰러

승현준 사장과 로봇 군단(삼성봇 케어, 제트봇AI, 삼성봇 핸디) 왼쪽부터
💬 유비쿼티드 AI
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죠. 올해 이둘이 던진 화두는 스마트~ 홈! 이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은 이제 AI+X(인공지능의 산업화)를 넘어 X+AI(전 산업의 인공지능화)로 거듭나고 있죠. 홈~도 더 이상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조만간 인공지능은 모터처럼 생활속 곳곳에 파고들면서 존재조차 인식이 안되는 순간이 올 듯 싶어요. 일명 유비쿼티드 AI. 뇌 기반의 AI 연구를 개척한 세계적 석학으로 프린스턴대학교 교수로서 활동했던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은 이런 말을 했네요. "AI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걸 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AI가 '보다 나은 일상'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 인공지능 쿠킹 
삼성이 내놓은 AI 기반 제품을 크게 꼽으라면? 스마트싱스 쿠킹(SmartThings Cooking),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Samsung Health)! 홈코노미 시대를 맞아 집을 탈바꿈시키려는 노력! 특히 스마트싱스 쿠킹은 맞춤형 요리지원 서비스예요. 어떤 방식이냐고요? 앱으로 식재료 구매부터 조리에 이르는 과정을 이용자의 취향·요구대로 관리할 수 있어요. 또 식습관을 분석해 맞춤형 식단과 요리법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냉장고인 패밀리허브, 스마트 오븐과 연동이 돼 있어 앱을 통해 요리를 고르면 오븐이 적정 온도와 요리 시간을 인식!

💬 TV는 트레이너
삼성의 스마트 트레이너는 TV에 연결한 카메라로 이용자의 자세 정확도, 칼로리 소모량 등을 분석해 줍니다. 음... 스트레칭부터 근력 운동, 요가, 명상 같은 다양한 홈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TV죠? 또 TV가 놓인 공간의 조명, 소음까지 분석해 최적의 음향 효과를 내도록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랑데 AI 세탁 건조기는 이용자의 세탁·건조 습관을 학습한대요.

💬 청소봇? NO. 생활봇 YES
삼성 제트봇 AI도 주목을 받았네요. 제트봇 AI는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분류하고 최적 청소경로를 구성해 자율주행합니다. 물체를 인식하고 디지털 정보로 전환하는 라이다(LiDAR) 센서를 통해 깨지기 쉬운 물건, 전선, 양말, 반려동물의 배변까지 피하면서 쓱싹! 스스로 물체를 인식해 옮길 수 있으며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까지 가능한 가정용 서비스 봇인 삼성봇 핸디도 출전!

LG의 스마트 베드
💬 스마트한 침대
LG는 어떤 혁신을 했냐고요? 이번 CES는 100% 온라인으로 열렸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마곡 LG사이언스 연구개발(R&D) 단지에 CES 쇼룸을 열었습니다. 박재영 기자님이 다녀와서 소감을 말씀 주셨는데, "패널이 말을 한다"고 하네요? 무슨 뜻? 침대가 스마트베드로 돼 있는데, 발 밑에 있는 55인치 투명 OLED 패널이 필요할 때마다 올라와 날씨, 뉴스, 영상 콘텐츠를 보여준대요. 특히 이번에는 48인치 벤더블 패널을 첫선! TV를 시청할 땐 평면으로, 게임을 할 땐 커브드로 바꿀 수 있는 구부리는 패널입니다. 

쾰러의 스마트화장실 (클릭하면 영상!)
💬 쾰러의 스마트 화장실 
삼성, LG와 함께 미국의 쾰러(Kohler)라는 회사는 '스마트 화장실'이라는 걸 발표했네요. 어떤게 있길래 스마트 화장실일까요? 예를 들어 손대지 않아도 내가 다다가면 나에게 딱 알맞는 온도로 물이 나오는 스마트 수도꼭지, 손대지 않아도 자동으로 깔개가 내려왔다 올라갔다 하는 스마트 변기, 손대지 않아도 자동으로 내 몸에 딱 맞는 물을 받아주는 욕조 등을 발표했어요. (욕조 가격은 16000$ = 약 2천만원)  

🔎 AI의 침투 어디까지?
인공지능은 대체 어디까지 들어오려는 걸까요?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이번 CES 마곡 쇼룸 발표를 통해 인공지능이 우리 가정 안으로 어떻게 들어올 수 있는지를 아주 제대로 보여줬어요. 

  • 디스플레이 통한 실시간 원격의료
  •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재택근무
  • OLED 디스플레이로 원격 진행하는 피아노 교습
  • 생생한 OLED 홈시네마 등등등

단순한 TV용 패널이 아니라 집안 곳곳에 인공지능이 숨겨져 있는 화면들이 존재하는 모습을 보여줬네요. 지난해 CES에서 가장 화두가 됐던 말 중 하나가 '사물지능' (Intelligence of Things) 이라는 단어였는데요. 코로나 판데믹 때문에 사람들이 집안에 많이 머무르게 됐잖아요. 그래서 집의 소중함이 커지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집안 인테리어에 더 많이 투자하기도 하고 말이죠) 삼성 LG 등이 사물지능을 아주 제대로 '집'이라는 공간에 심고 있는 것 같아요.
중국기술 어디까지 왔나 
#스마트폰대거발표 #TCL 

TCL의 투명 디스플레이 (클릭하면 발표영상)
💬 엄청난 발표를 한 TCL
주로 TV를 만들어 왔던 중국의 가전회사 TCL이 이번 CES에서 아래와 같은 제품들을 한꺼번에 발표했어요. 

  • Mini-LED TV
  • 롤링 태블릿
  • 5G 핸드폰 
  • 헤드셋, 웨어러블 제품 

💬세계 TV시장 2위를 위협하는 녀석 
- TCL은 세계 TV 판매량이 2020년 1700만대로 전년 대비 14.4%나 실적이 상승했어요. 2분기에는 세계 TV 시장에서 LG를 제치기도 했죠. 북미 시장에서 TCL을 구매한 사람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아요. PC매거진의 독자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하고 있죠. 여기에 TCL은 올해 롤러블 디스플레이, 차세대 Mini-LED 기술 등을 들고 나왔네요. 한국에 TCL 제품이 많이 나와 있지는 않은 것 같지만, 미국 등에서는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찾고 있어요. 
- 그런 TCL이 휴대폰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흥미롭네요. 5G 스마트폰 가격이 보급형 제품은 149유로. 20만원보다 싼 5G 스마트폰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어요. (제품정보 링크) 10인치 짜리 태블릿도 내놨는데 가격은 199유로이네요. (제품정보) 중국의 저가공세가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완전히 확인할 수 있는 TCL의 CES 발표내용이었네요. 
다가온 메타버스의 시대
# LG 김래야 #인버스

LG의 연예인 김래아(클릭하면 인스타)
💬 나와주세요 래아님!
LG전자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연예인이 데뷔를 했네요. 이름 하여 김래아(Reah Keem). 사실 래아님은 존재하는 인간이 아닌 가상인간이죠. 인공지능 기술을 동원해 얼굴과 몸을 만들고 목소리를 입혔어요. 래아는 미래에서 온 아이라는 뜻이래요. 래아님은 23세로 음악을 만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라는데, 근데...어떤 음악을? 현재 약 6천명이 넘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어요. 

💬 새 트렌드, 메타버스
메타버스라는 트렌드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융합현실도 복잡한데 요즘 또 다른 용어가 나오고 있으니 이름하여 메타버스죠. 현실을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인데요. 쉽게 말해 가상세계에서 꾸려진 가상커뮤니티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요. 한데, 줌(Zoom) 회의도 가상이죠?!?

노인 건강을 위한 VR 인버스(클릭하면 유튜브)
💬 VR 스트리밍으로 치유를!
올해 메타버스로 주목받은 스타트업은 또 있습니다. 바로 호주 멜버른에 둥지를 틀고 있는 Inverse!. 인버스는 올해 혁신상을 받은 3D VR 스트리밍 플랫폼인데요. 메타버스로 노인 분들의 정신 건강을 돕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음... 무슨 말? Ryman Healthcare와 Melba Opera Trust와 협업으로 노인케어 VR 오페라 콘서트를 개최. 치매를 앓고 계신 어르신 8명을 초대해 VR로 오페라 콘서트를 보여드리는 것이죠. 아미르 파리드가 출연하고 ABC의 오페라쇼 마이리 니콜슨이 주최하는 VR 오페라 리사이틀 경험하는 것이죠. Inverse 창업주 Darren Vukasinovic님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음악의 정신적 정서적 치유력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치매를 앓고 계신 분들에게요."

CTA 기술전망 
#디지털헬스 #5G

CES 주최 측에서 꼽은 유망트렌드 6선
💬 역대 최대의 혁신의 해 
- 여러분이 잠든 새벽 5시. CES의 주최 측인 CTA에서 올 한해를 지배할 기술 트렌드를 발표하는 세션을 열었어요. 가장 처음 나온 이야기가 뭔지 아세요? "코로나 시대였던 2020년에 나온 혁신은 역대 최대였고, 올해 나올 혁신은 그를 능가할 것"이라는 말이었어요.
- 실제로 전자상거래는 과거 10년 달성한 배송실적을 2020년 3~4월 동안 달성해 버렸어요. 원격의료는 10년 실적을 15일만에 달성 (원격진료 예약건수 기준)했고요. 넷플릭스가 7년만에 달성한 5000만 구독자 숫자를 '디즈니+'라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5개월만에 달성을 해 버렸죠. 
- 작년에 이랬던 트렌드는 올해도 이어질 거래요. 

 💬 혁신의 첫번째 방향 - 원격진료
- CTA 측은 원격진료기기 시장을 주목해 보라고 조언했어요. 원격 진료기기 시장은 특히 지난해  급성장 했는데요. 환자들이 병원으로 가기 힘들어 지면서 집에 각종 진단기기들을 갖고 있다가 의사에게 결과를 읽어주는 방식으로 진료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서 그래요. 관련 원격진단기기 시장은 2020년 매출이 73% 급성장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2021년 34%, 2022년 14%, 2023년 14% 등으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돼요. 

💬 혁신의 두번째 방향 - 사물지능
- CTA 측은 지난해 처음으로 '사물지능'(Intelligence of Things)이라는 말을 내놓았어요. 쉽게 말해 작은 사물 하나하나에 모두 인공지능이 들어간다는 이야기였는데요. CTA측은 "올해도 사물지능 관련 트렌드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어요. 왜냐하면 코로나로 인해 인공지능은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고 응답하는 기술전문가들이 전체의 50%에 달한다는 설문조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인공지능을 더욱 빠르게 실행해 줄 클라우드 사용량은 지난해에 비해 올해 59% 성장이 예상되기도 하죠. 아무리 작은 기계라 하더라도 쉽게 인공지능을 심을 수 있고, 인공지능으로 조작할 수 있는 사물지능의 시대는 계속 다가오고 있는 듯 해요. 

TCL이 발표한 웨어러블 안경 (영상 클릭)
💬 혁신의 세번째 방향 - 증강현실
- CTA의 스티브 쾨닉 부사장은 별도의 기자회견에서 "올해는 증강현실의 원년이 될 수 있다"고 했어요. CES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페이스북과 애플이 올해 증강현실 안경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조금 다르긴 하지만 TCL 또한 가상현실 글래스를 내놓기도 했어요. 일반 가상현실 헤드셋에 비해 중량이 20% 정도 줄어든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점점 가벼워 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점점 기술이 좋아지고 있다는 이야기이죠. 

 💬 혁신의 네번째 방향 - 5G 
- 또 하나 CTA 측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트렌드는 5G 였어요. 코로나 판데믹 때문에 이동통신회사들이 5G 관련 투자를 줄였을 것 같잖아요. 그런데 CTA측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해요.  코로나 이후 예상보다 5G에 대한 투자는 10% 정도 더 증가했다고 하네요. (2019년 2350억 달러 R&D투자에 비해 2020년에는 2600억 달러로 그 규모가 증가) 
- 특히 5G와 함께 온도, 시각, 습도, 압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와 5G가 결합된 스마트시티의 모습이 서서히 2021년 부터 드러날 것이라는게 CTA 측의 예상이었어요.
미라클레터는 CES주간을 맞아 새벽 시간에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발표들을 아침일찍 배달해 드릴게요. 내일도 흥미로운 소식으로 찾아갑니다!

진심을 다합니다
신현규·이상덕 드림
오늘 레터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 #광고 | #협업  
서울시 중구 퇴계로 190 매경미디어센터   
miraklelab@mk.co.kr  02-2000-2166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