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3 - 2024.05.19
###
지난주의 콘텐츠 로그
2024.05.13 - 2024.05.19
 유튜브 <고현정> 채널에 구독 버튼을 누르고 ‘토다기’가 되었습니다. 고현정 씨가 지금까지 공개한 총 세 편의 영상에 달린 댓글을 보면서 누군가가 마음을 토닥거려 주는 기분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며, “제가 앞으로 여러분들을 ‘토다기’라고 불러도 괜찮을까요?” 라고 했기 때문이죠. 프랑스 깐느에서 열린 영화제에서는 메릴 스트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습니다. 시상자인 줄리엣 비노쉬는 “당신은 영화 안에서 우리가 여성을 보는 방식을, 영화계에서 여성을 보는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우리가 자신을 다르게 볼 수 있게 해줬습니다.”라며 감동적인 헌사를 전했고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애플 뮤직'은 5월 14일부터 열흘간 매일 열장씩 ’베스트 앨범 100선(100 Best Albums) 리스트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50선, 100선 같은 걸 보면 언젠가부터 그 리스트의 결과물보다도 심사위원이 궁금해지는데요. 그저 ‘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고만 하면 전문가 개인을 찾아보고 싶어지는 심리랄까요. 올 여름, 제 1회의 문을 여는 ‘아시안 팝 페스티벌’의 최종 라인업 또한 공개 되었습니다. 아시안 아티스트로만 구성된, 지금까지 본 뮤직 페스티벌 중 가장 멋진 라인업인 듯 합니다.

 2024년 5월 3주차에는 잊지 않겠다고 말했던 것들을 다시금 선명하게 떠올리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BBC 탐사보도팀 BBC Eye가 공개한 다큐멘터리는 버닝썬 게이트가 아직 닫힌 문이 아님을 알려주었고, 한 달 늦게 들은 <조용한 생활> 4월호의 한 코너에서는 세월호 참사를 애도하며 읽으면 좋을 단편소설들을 소개해주었기 때문인데요. <콘텐츠 로그>를 읽어오셨다면 자주 보셨을, 오디오매거진 <조용한 생활>이 개편 기념으로 재구독자 대상 1개월 무료 혜택 이벤트를 오는 목요일(5/23)까지 진행 한다고 해요. 이전에 구독 이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 행사도 챙겨두시길 바랍니다. -ㅎㅇ

5/13(월) 에스파 ‘Supernova’ MV와 유튜브 <이지금> ‘아이유의 팔레트: '뚀'렷! '경'례! 박'수'!(With 도경수)’를 보고, 팟캐스트 <영혼의 노숙자> ‘계간 오지은: 맷 하우스에서 생긴 일’을 들었습니다.

5/14(화) 유튜브 <에스파> ‘R(ae)cord: ‘Supernova’ Recording Behind The Scenes’와 유튜브 <TEO 테오> ‘살롱드립2: 원영적 사고를 배우다니 완전 럭키 비키잔앙(IVE 장원영)’과 유튜브 <goyo club> ‘house mix at electric cleaners | anastazja’를 보고, 팟캐스트 <비주류백화점> ‘비백이 돌아왔다니 럭키비키자나~ (ft. 개편안, 근황, 놓친 이슈)’를 듣고, 엔하이픈 스페셜 앨범 [MEMORABILIA]를 들었습니다.

5/15(수) 아이브 ‘Accendio’ MV와 유튜브 <동네스타K> ‘엔믹스 VS 키오프 보컬차력쇼 맞다이로 들어와ㄷㄷ 아이돌 라이브 레전드 나갑니다’와 유튜브 <요정재형> ‘김나박이적’을 보고, 팟캐스트 <일기떨기> ‘‘제철행복’ 특집방송: 21세기의 풍류선배, 제철선배 김신지 작가를 모셨습니다’를 듣고, KEANE 20주년 리마스터링 앨범 [Hopes And Fears 20]를 들었습니다.

5/16(목) 마크 싱글 ‘200’와 페기구 싱글 ‘Lobster Telephone’과 Charli XCX 싱글 ‘360’와 Wallows 싱글 ‘A Warning’과 Orla Gatrland 싱글 ‘Little Chaos’와 beabadoobee 싱글 ‘Take A Bite’를 듣고, 유튜브 <Sunset Rollercoaster> ‘Come back to me (Original song by RM)’을 보았습니다.

5/17(금) Billie Eilish 정규 3집 [HIT ME HARD AND SOFT]와 HONNE 싱글 ‘Songs In My Head’를 듣고, 유튜브 <따라해볼레이 by섭씨쉽도> ‘최초 공개 그날의 사건! 첫 만남부터 완전 적극적이었던 레이의 플러팅’과 유튜브 <고현정> ‘저 고현정이에요… 이렇게 유튜브 시작해도 괜찮을까요?’‘고현정 브이로그 1’‘고현정 브이로그 2’를 보았습니다. 

5/18(토) 유튜브 <국가유산채널> ‘[2024 KOREA ON STAGE] 뉴진스 경복궁’과 유튜브 <할명수> ‘뉴진스 세 번째 출연권 따낸(?) 애비진스’와 BBC 다큐멘터리 <버닝썬:K팝 스타들의 비밀 대화방을 폭로한 여성들의 이야기- BBC News 코리아>를 보고, 컴필레이션 앨범 [Everyone's Getting Involved]와 London Grammar 싱글 ‘Kind of Man’과 한로로 싱글 ‘생존법’을 듣고, 팟캐스트 <뮤직 매거진 뮤브> ‘2020년대 최고의 명반은? (두아 리파, 켄드릭 라마, 최엘비, RM, 정밀아, 검정치마)’를 들었습니다.

5/19(일) 실리카겔 콘서트 <Syn.THE.Size III>에 다녀오고, 팟빵 오디오매거진 <조용한 생활> ‘책 읽는 의자: 세월호를 기억하는 소설, 최은영 ‘미카엘라', 김연수 ‘다만 한 사람을 기억하네’, 황정은 ‘웃는 남자’, 박형서 ‘외톨이’’를 들었습니다.

###
지난주에 가장 좋았던 것들

 평소에 빨래를 돌리거나 다림질을 하면서 ‘청소할 때 듣기 좋은 플레이리스트’를 부러 찾아서 들으시나요? 그럴 때는 물론 제가 매 주 선곡하는 플리를 들으시는 것도 좋겠지만(...) 도저히 대체제가 없을 강자가 출현해버렸습니다. LA 한인 타운에 있는 한 세탁소를 배경으로 디제잉을 하는 'electric cleaners' 시리즈를 공개하는 유튜브 채널 <goyo club>입니다.


 저는 100시간 정도 집에서 이 영상을 틀어놓았고, LA에서 영상 감독을 하면서 고요 클럽 채널을 함께 운영하는 두 디렉터 '클리프(kliff)'와 '나비(nvbi)’의 인터뷰도 즐겁게 읽었습니다. 그 중 일부분을 발췌 합니다.


"Q. 세탁소에서 이 같은 퍼포먼스를 펼치게 된 경위가 궁금하다. 섭외는 어떻게 진행하게 됐나.

A. 고요 클럽을 시작할 때 우리가 집중하고 싶었던 부분은 로컬 아티스트와 로컬 비즈니스의 융합이었다. 가까이 우리 주변에 살아가는 작은 가게들, 무심코 스쳐 지나가지만 또 가장 편안한 이 공간들이 가장 멋진 배경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렇게 우리는 사람 사는 맛이 나는 공간에서 다양한 아티스트들을 아카이빙하기로 마음먹었고 “electric cleaners”가 첫 시리즈인 만큼 우리와 같은 이민자분들의 가게를 조명하고 싶었다.

 한인타운에 있는 거의 모든 세탁소의 문을 두드렸고 보통 나이가 지긋하게 드신 사장님들은 디제잉과 전자음악을 이야기하자 대부분 거절하셨다. 하지만 지금 아카이빙을 하고 있는 세탁소의 사장님께서는 우리의 의도와 취지까지 천천히 들어주시고는 흔쾌히 허락해 주셨다. 이제는 왜 더 자주 오지 않냐는 농담까지 하신다. (...)" 인터뷰 전문 보기

###
다음주에 기다려지는 것들
© 앳에어리어, 빅히트뮤직, 워너브라더스코리아, RBW, 어도어 tvN, SBS, JTBC

어제 실리카겔 콘서트에 다녀온 후, 연달아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네요. 먼저, 5/21(화)에는 실리카겔 김한주가 피쳐링으로 참여한 ‘Blue Screen’이 실린 블라세(BLASÉ) EP [Debugging]가 공개 됩니다. 이어, 5/24(금)에는 RM 솔로 2집 [Right Place, Wrong Person]이 공개 됩니다. 빠른 템포의 얼터너티브 팝 장르곡인 RM의 타이틀곡 ‘LOST!’에는 김한주가 작곡으로 참여 했습니다. 


5/22(수) 영화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가 극장 개봉합니다.

문명 붕괴 45년 후, 황폐해진 세상에 무참히 던져진 '퓨리오사'가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자신의 인생 전부를 걸고 떠나는 거대한 여정을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로, 전작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이후 9년만의 신작입니다. 이번 영화에는 15분간 이어지는 액션 시퀀스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시퀀스를 위해 무려 78일간의 촬영 기간이 소요되었다고 하니, 역시 아이맥스관으로 향해야겠습니다. 로튼토마토 신선도 지수는 86%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안야 테일러 조이, 크리스 헴스워드 주연ㅣ2시간 28분)


5/22(수)에는 원어스가 리메이크한 ‘NOW’(song by. 핑클) 음원이 공개됩니다.

곡의 재해석 뿐 아니라, 아이키가 안무 제작에 참여해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더할 예정이라고 해요. 핑클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남자 아이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더보이즈가 K-캐롤의 대표곡인 ‘White’를 다시 부른 적이 있습니다.


5/24(금)에는 뉴진스 선공개곡 ‘How Sweet’이 공개 됩니다.

어도어는 “음원을 먼저 충분히 감상하신 후에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는 것을 추천드리기에 음원 공개부터 진행된다”는 사전 안내와 함께, 당일 오후 1시에는 음원을, 오후 4시에는 MV 공개를 예고 했습니다.


5/24(금)에는 tvN 예능 <지락이의 뛰뛰빵빵>이 공개 됩니다.

이은지, 미미, 이영지, 안유진의 <뿅뿅 지구오락실> 스핀오프 버전인 이번 프로그램은 제작진이 사전답사한 루트를 따르는 대신, 운전면허 취득부터 여행장소로의 이동까지 모든걸 자급자족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네 사람의 3박 4일간의 여행기를 담았습니다. (오후 8시 40분 tvN에서 선방영, 오후 10시 유튜브 <채널십오야>에서 풀버전 공개)


5/24(금)에는 SBS 드라마 <커넥션>이 방영 합니다.

마약팀 에이스 형사 ‘장재경’(지성)이 친구의 죽음을 단서로 20년간 이어진 변질된 우정, 그 커넥션의 전말을 밝혀내는 ‘중독 추적 서스펜스’ 드라마입니다. 지성 배우는 누군가에 의해 마약에 강제로 중독 된 마약팀 담당 형사라는 독특한 역할을, 전미도 배우는 ‘기레기’를 자처하다가 사건 추적과 공조에 나서는 경제지 기자 ‘오윤진’ 캐릭터로 등장 합니다. (지성, 전미도, 권율, 김경남 주연ㅣ16부작)


5/26(일)에는 JTBC 예능 <엄마, 단 둘이 여행갈래?>가 방영 합니다.

<효리네 민박>(2017-2018), <캠핑클럽>(2019), <서울체크인>(2022), <댄스가수 유랑단>(2023)까지 쉴 새 없이 어딘가로 떠나고 집으로 돌아오는 이효리의 신작 예능입니다. 이번에는 엄마와 여행을 떠나는 모습을 로드무비 형식으로 담아냈다고 해요. 여행지는 엄마가 가고 싶은 두 곳으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월요일에는 대중문화를 큐레이션 하고
목요일에는 못다 한 이야기를 보냅니다.

지금까지 5,623분의 구독자와 함께하고 있어요.

🟠 이번 호 감상 나누기
🟠 콘텐츠 로그에 광고/이벤트 문의하기
🟠 뉴스레터 지난 호 읽기
🟠 구독용 메일 주소 변경하기
🟠 이번 호까지만 읽고 해지하기
 
COPYRIGHT © CONTENTSLO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