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경관 문화적 자산, 농업의 가치를 살린다

농산물 생산 가능만을 담당했던 농업 농촌이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기존의 생산기능에 더해 각종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도시 소비자를 농촌으로 끌어 들이고 있는 것이다. 체험과 관광을 위해 농촌을 찾는 도시 소비자들은 머무는 동안 숙식은 물론 농산물을 구매함으로써 농촌의 새로운 소득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제는 경관농업시대…농촌자원을 관광콘텐츠로
 
경관농업은 지역별 특색 있는 경관작물 재배를 유도해 농촌경관을 아름답게 가꾸어 도농교류와 농가소득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최근 웰빙관광수요의 증대에 따라 녹색농촌체험관광이 활성화되면서 각 지방의 농촌경관을 대표하는 경관농업지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마을매일 아침 마을 청소…빼어난 자연경관 더 빛나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대상 - 강원 평창 청옥산깨비마을 모든 주민 자발적 참여 및 2010년께부터 꾸준히 실천, 원시림·육백마지기 절경 자랑 자연 보전에 최대한 초점, 카라반 설치 등 캠핑 명소 조성으로 도깨비 주제 체험 프로그램 운영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큰 인기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농촌' 꿈을 현실로 만든 경관농업

“농업을 지속, 발전시키지 못한 국가의 미래는 암울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고, 행동을 조금만 적극적으로 한다면 고령화 되어 가는 우리나라의 농촌을 전 세계 어느 곳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멋진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수 있습니다.

"한림1마을 철도부지에 꽃밭 조성했어요"


한림1구마을은 지난 2021년 김해시 생기발랄(생: 마을간 상생해, 기: 주민이 기획하고, 발: 마을이 발전하는, 랄: 발랄한 농촌 마을 구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사업에 선정돼 마을거점시설 조성, 생태환경 전문인력 양성, 한림장터 복원, 경관 페인팅, 마을문화프로그램, 마을경관 개선 등으로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김해 수안마을, ‘제6회 수안마을 수국정원축제’ 성황리 개최 


대동면 수안마을은 창조적 마을만들기사업과 생기발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사업을 통해 조성된 소등껄 수국정원과 라벤더 언덕을 중심으로 2018년부터 주민주도로 수국정원축제를 추진해왔다.
김해 한림면행정복지센터, 이불세탁서비스 실시

김해시 한림면행정복지센터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겨울 내내 사용한 이불과 냄새가 나거나 눅눅해진 이불을 깨끗이 세탁하고 건조해주는 '굿드림 이불세탁 사업'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진례 초전문화센터 자원순환 마을 거점된다

김해시 진례 초전문화센터 자원순환공동체가 친환경 마을 거점으로 거듭난다.
김해시는 경남형 자원순환 마을 조성사업 공모에 진례 초전문화센터 자원순환공동체가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김해 진말마을, 공동원예장 활용 허브테라피 추진


초록나누미 육성교육은 김해시 생기발랄한 가야뜰 마을만들기 사업 마을의 공동원예장인 초록나누미센터를 거점으로 원예 식재 교육을 실시해 마을 경관 관리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관리주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한다.
김해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
grasc@grasc.kr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로 10
수신거부 Unsubscribe
stibee

이 메일은 스티비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