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루닉스 주간 뉴스레터
Clunix News Letter
클루닉스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을 주는 챗GPT로 인해 많은 뉴스가 나오고 있는 요즘, 구글에 이어서 메타도 챗GPT와 같은 대규모 인공지능(AI) 언어 모델을 공개했어요. 메타의 가세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를 중심으로 전개되던 생성형 인공지능 경쟁이 더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뉴스와 함께,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소식들을 함께 알아볼게요!🤗

참, 그리고 다음 주 부터는 클루닉스 뉴스레터가 바뀌어서 돌아옵니다.😀 '픽클레터(Pick! Clunix!)'로 명칭도 바뀌게 되는데요. 여러분을 찾아가는 시간은 동일하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올해 클라우드 도입 공공 시스템 3.3% '반의 반토막'😥
 행정안전부가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계획'에서 밝힌 2023년까지 누적 전환율 42%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돼요.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시스템 중 18%(3100개)가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고, 올해 클라우드를 도입할 예정인 시스템은 3.3%(576개)로 조사됐는데요. 행안부가 올해부터는 각 기관에서 클라우드 전환 관련 예산을 자체 확보하도록 안내해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기관이 늘면서 도입 예정 시스템 수가 대폭 줄어들었다고 해요.
IBM "양자컴퓨터 클라우드는 획기적인 사건"🔥
 양자컴퓨터가 글로벌 IT 공룡들의 또 다른 격전지가 되었어요. IBM은 2016년부터 양자컴퓨터를 클라우드로 제공해 왔는데요. IBM 본부장은 "양자컴퓨터를 이용한 연구는 주로 화학·금융 분야에서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머신러닝과 의료 서비스 분야로도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어요. 국내에서도 대기업 연구소를 중심으로 IBM의 퀀텀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어요.
네이버클라우드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 7월 중 공개"🎤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가 27일 개막한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 2023'에서 제목과 같이 밝혔어요.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와 결합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초대규모 AI예요. 이날 네이버클라우드 측은 하이퍼클로바X가 챗GPT 대비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하고 사용자가 바라는 AI 모습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개선됐다고 밝혔어요. 
"최대 3억원 지원" KT, 함께할 'AI·클라우드' 스타트업 모집😶
 KT가 공동 서비스 및 상품 출시를 희망하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 '창업도약패키지 KT 가치' 2기를 모집한다고 밝혔어요. 이 프로그램은 3~7년차 도약기에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KT와 공동으로 협업할 사업 과제를 선정하고, 기술검증(POC)와 함께 최종 공동 서비스 사업화를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 성장 프로그램이에요.
구글 이어 메타도.. 챗GPT 대항마 '라마'공개🧐
 챗GPT 열품이 이어지는 가운데, 페이스북 운영사 메타가 대규모 인공지능(AI)언어 모델을 공개했어요. 명칭은 '엘엘엠'으로, 텍스트 생성과 대화, 문서 요약부터 수학 정리, 단백질 구조 예측 등, 앞으로 더 복잡한 작업도 가능해질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연구자들의 업무를 돕기위한 오픈소스 형태로 제공할 것이라고 해요.
인공지능(AI)시대, 연구계도 디지털 인재 양성 속도 높인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에서 인공지능(AI)전문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출연연 AI통합교육'을 2월부터 운영한다고 해요. 특히 올해 발표된 연구개발 디지털화 촉진방안 등의 연구개발 환경 변화와 교육생들의 요구사항을 받아 교육범위, 콘텐츠 다양화 등 적극적으로 인재 양성에 힘쓴다는 소식이에요.
'챗GPT' 열풍에…지자체·정부부처도 인공지능 도입 움직임😮
 챗GPT 열풍에 서울시와정부 등 공공 영역에서도 챗GPT를 비롯한 인공지능의 행정서비스 접목에 나서고 있다고 해요. 오세훈 서울시장님이 올해 초 신년 업무보고에서 센터 측에 챗 GPT 적용 업무 지시를 내렸고, 구체적인 지시가 나온 만큼, 실무진들의 인공지능 활용 방안이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