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들의 큐레이션에서 디자인이 심플하다는 후기를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을 추구하시는 이유가 친환경에 대한 포지티브미의 가치관과 연관 지을 수 있을까요?
그런 거는 아니고요. 사실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고 싶은데, 아시겠지만 스타트업이 제일 부족한 게 인력과 재력이잖아요. 그런 것도 있고. 원단을 주문할 때 moq라고 해서 주문할 수 있는 양이 있어요. 근데 그거 자체가 스타트업들이 소화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양이에요. 이렇게 원단 보시면 컷 있는 데다가 다른 배색이 들어간다든가 다른 소재가 들어가면 재밌는 디자인이 나오는 건데, 저희는 소재도 친환경인지 확인해야 되고 그거를 위해서 주문하는 원단 양도 어마어마한 양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어요. 왜냐하면 저희는 원단 자체가 동대문에 깔려 있는 원단이 아니고 주문 제작을 해야 하는 원단이에요. 이제는 아주 조금씩 살 수 있는 양들의 친환경 소재가 동대문 나오고 있지만, 저희가 시작할 때만 해도 전체 주문을 넣어서 만들어야 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저 소재 하나 가지고 심플하게 하면서 라인을 잘 만들 수 있는 것들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이렇게 심플한 디자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제 앞으로는 계속 발전을 시켜야겠죠.
💚기존 소재와 비교했을 때, 폐어망 재생원단, 식물 베이스 원단의 장점이 있나요?
일단은 저희가 페트병 재활용 소재를 안 써요. 첫 번째로는 제조과정에서 오히려 환경을 더 훼손시키는 문제들이 있었고, 두 번째로는 중국에서 수입을 해서 소재를 만들거나 중국에서 원단을 만들거나 해야 되는데, 저희가 일 시작하면서 코로나가 터졌어요. 그래서 일단 해외 생산 다 금지. 이런 상황에서 원단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했을 때 moq가 안돼서 못했던 부분들이 있었고 이러한 부분들을 따지다 보니 결국 이탈리아에서 이 원단을 가지고 오게 되었어요.
또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거는 퀄리티예요. 친환경 브랜드들을 해외 것도 시켜서 다 입어봤는데 ‘퀄리티가 떨어지면 살아남지 못하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저희는 폐어망에서 만들어진 나일론 소재라 굉장히 짱짱해요. 물고기를 들어올리는 어망이기 때문에 굉장히 튼튼한 거죠.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도 이 소재를 친환경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을 해요. 수영복 브랜드에서도 사용을 하고. 지속 가능성에도, 퀄리티도 이게 맞다고 생각을 했어요. 소재를 가지고 오는 게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좋은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스포츠웨어인 만큼 원단의 내구성을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저는 원단을 만져보고 반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왜냐하면 주문을 넣고 생산을 해서 받아야 되는 원단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마음에 안 들었다면 주문을 안 넣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있고. 그리고 원사를 만드는 곳이 있고 원단을 만드는 업체가 있어요. 근데 원단을 만드는 곳은 골프웨어랑 스포츠웨어를 진짜 오래 만든 이탈리아 전통 원단업체라 원단 자체의 기능성이 굉장히 좋아요. 발수는 물론이고 uv 차단, 땀 배출 이런 부분을 다 갖추고 있는 원단이에요.
💚포지티브미에서 사용하는 원단이 지구에도 피부에도 건강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원단이 낯설어서 걱정 중이신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도 안심하고 착용할 수 있을까요?
저희 테스트 다 통과했어요. 이탈리아에서 테스트한 것도 다 통과했고 국내 기준의 테스트도 전부 통과했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외국인 전문 모델을 통해 옷의 착용 샷을 소개하는 반면, 포지티브미는 자연스러운 모델이 인상깊었습니다. 혹시, 이러한 부분도 포지티브미 브랜드의 철학과 연관이 있나요?
네, 이유가 있어요. 제가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만들면서 모델 가이드라인도 만들었어요.
첫 번째는, 편안한 스타일 그리고 서울의 이미지를 담는 것이었어요. 저희가 국내에서 시작을 했고 저는 서울이 굉장히 핫하다고 생각을 해서 😊 그리고 첫 번째 모델분들은 저희가 비용을 들이고 할 수 있었던 상황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좀 더 자연스러운 것도 있고요.
두 번째로, 지금도 안 하고 싶은 것은 어린 16세 외국 모델을 쓰는…. (조심스럽게 말을 이어나가시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자꾸 말을 조심해야 될 것 같긴 한데, 그런 이미지로 가고 싶지 않았어요. 건강한 느낌 나는 분들이 저희의 모델이었으면 좋겠어요. 저희 엠베서더 분들도 이번에 1차로 선정을 했는데, 보시면 아실 거예요. 건강하게 운동 하시는 분들과 같이 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모델도 그래야 된다고 생각을 했어요. 나중에 해외 수출하고 그럴 때는 외국 모델을 써야 할 수도 있겠죠. 그래도 그때도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