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되는 좋은 핑계

놀러오세요, SSIR의 인스타그램으로 

오늘은 SSIR의 새로운 장, 인스타그램 계정이 열렸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런칭 소식과 함께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그건 인스타그램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에요.


바로 한양대 사회혁신랩의 이야기인데요. 사회혁신랩은 SSIR을 학습하고, SNS 채널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6명의 학생팀이에요. 프로젝트를 위해 처음 만났지만, 세 달이 지난 지금은 부러울 정도로 친한 사이가 된 팀이랍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사회혁신랩 미지, 유정, 예슬, 의진, 지원, 채원, 이 SSIR의 SNS는 리브랜딩 하기 위해 어떤 고민을 했는지, 그 고민의 결과는 무엇인지 사회혁신랩이 직접 들려드릴게요. 



SSIR 한국어판 콘텐츠 매니저 김현중 드림

안녕하세요, 사회혁신랩 3기입니다!

사회혁신랩은 SSIR 한국어판의 편집장이신 서현선 교수님 그리고 김현중 매니저님과 함께 SSIR을 학습하고, SSIR의 확산을 위해 고민하는 프로젝트 학기제 수업입니다. 이번 사회혁신랩 3기에는 다양한 학과의 학생 6명이 모였어요. 각자의 전공은 다르지만, 사회혁신 지식과 SSIR을 애정하는 마음을 가진 건 똑같답니다. 사회혁신랩이 학기마다 진행되면서 매 기수가 학습하고 고민해온 내용도 쌓였어요. 이번 3기는 그간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SSIR 한국어판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브랜딩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랩이 해온 고민들

사회혁신랩이 처음 SSIR 아티클을 읽었을 때 “SSIR을 읽다보면 드는 생각들이 있는데, 그걸 나눌 공간이 없어 아쉬워”, “흥미롭지만 먼저 찾아 읽기엔 쉽지 않아”라는 이야기를 공통적으로 했어요. SSIR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 비슷한 생각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이런 아쉬움을 덜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저희는 잠들어있던 SSIR 한국어판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떠올렸어요. 인스타그램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적인 플랫폼이라면 현장의 실무자와 리더뿐 아니라, 사회혁신을 아직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다가가 SSIR의 지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어요.

 

저희는 “어떤 사람들이 SSIR의 SNS에 방문할까?”라는 질문을 가장 먼저 던졌어요. 우리의 팔로워 중에는 SSIR을 구독하고 있거나 사회혁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분들도 계시지만, SSIR이나 사회혁신을 잘 모르는 분들도 새롭게 유입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했어요. 저희는 SNS에 방문하는 3명의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해 각각의 페인포인트와 니즈를 정리하고, 브랜딩의 목표를 '팔로우 한 번으로 사회혁신 지식을 쉽고, 간편하게 만날 수 있는 계정을 만들어보자'로 정했어요. 물론 웹사이트나 뉴스레터처럼 SSIR 한국어판이 가진 다른 채널들과의 관계도 고민해야 했는데요. 플랫폼이 가진 특성을 살려 SNS에서는 누구나 SSIR을 편하게 만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SNS를 계기로 SSIR이나 사회혁신 지식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면, 더 깊이있는 학습을 위해 SSIR의 웹사이트나 뉴스레터로 안내하는 것도 SNS의 역할이라고 생각했어요.


이러한 고민들이 쌓인 이후에는 인기를 끄는 계정이나 우리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계정들을 다양하게 분석하면서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했어요. 그리고 SSIR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실무자들을 인터뷰하며 실무자의 관점에서 SSIR를 이해해보는 기회도 가졌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희는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과 SSIR이라는 콘텐츠 사이에서 각각이 가진 강점을 살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어요.

SSIR의 SNS로 초대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사회혁신랩이 브랜딩한 SSIR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공개합니다! 난해한 지식을 쉽게 풀어낸 텍스트와 이미지로 카드뉴스를 제작해, SSIR의 깊이 있는 사회혁신 지식을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게 했어요. 지식을 쉽게 풀어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식을 통해 생각하고, 그 생각을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카드뉴스의 마지막 장마다 함께 생각해볼만한 질문들을 넣었어요. 그밖에 SSIR 한국어판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SSIR 소개 콘텐츠나 SSIR과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는 소통 콘텐츠들도 함께 준비하고 있어요.


짧게나마 저희 계정을 설명드렸는데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래 링크 버튼을 통해 저희 계정에 방문해주세요! 팔로우를 꼭 부탁드리고, 계정을 살펴보시면서 여러분이 느낀 바도 남겨주세요.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도 드릴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SNS 후기 남기기)

사회혁신랩 3기가 처음 만나 SSIR 한국어판을 펼쳐보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 이젠 자연스럽게 SSIR을 소개하게 되었어요. 사회혁신랩은 앞으로도 SSIR과 함께 사회혁신 지식을 알리는 데 함께할게요. 앞으로 사회혁신랩도, SSIR 한국어판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친구가 되는 좋은 핑계
사회혁신랩과 한 학기를 보내며 지식은 친구가 되는 데 참 좋은 핑계라는 생각을 했어요. 지식은 더 깊은 이야기를 꺼낼 수 있게 도와주고, 그것을 이해하거나 만드는 과정에서 협력을 촉진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저희 SSIR 한국어판도 지식을 핑계로 다양한 조직과 사람들을 만나고 있어요. 변화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장의 활동가부터 연구자, 사회혁신 분야를 탐구하는 학생들까지 정말 다양해요. 저희는 앞으로도 좋은 지식을 핑계로 건강하게, 오래 가는 친구들을 만들고 싶어요. 여러분과 그런 친구가 되고 싶어요. 앞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여러분과 친구가 될 수 있는 좋은 핑계들을 차차 만들어갈게요! 함께 해주실거죠?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해요!

한양대 SSIR Korea 센터
성동구 왕십리로 222 HIT 5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