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화  /  22.09.13
Summary
루트에너지 소식
SBS에 보도된 태백 가덕산 풍력단지
재생에너지 이슈
현실이 된 기후위기
원흉은 결국 온실가스
공모전/행사 안내
SOVAC 2022
제 3회 지니포럼 기후·환경 세미나
Editor's Note
태풍 '힌남노'가 많은 피해를 입혔어요😥 특히 이번 태풍은 특이한 움직임을 보이며 더 강력한 상태로 국내에 상륙했는데, 이상기후가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가 이상기후에 시달리고 있어요. 오늘 레터에서는 그 이상기후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루트레터는 월요일이 추석 연휴(대체휴일)인 관계로, 화요일에 찾아뵙게 됐어요!

RootEnergy News
SBS에 보도된 태백 가덕산 풍력단지
SBS뉴스 취재 현장!
지난 9월 10일 토요일, SBS 저녁 8시 뉴스에 태백 가덕산 풍력단지가 등장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태백 가덕산 풍력단지는 루트에너지가 참여한 대표적인 주민참여형 사업 사례인데요. 지난 레터에서 소개드렸던 것처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주민수용성 해소가 관건으로 떠오르며, 그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주민참여형 사업 모델에 대한 언론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SBS에서도 저희에게 먼저 연락을 주셔서 태백 가덕산 사업을 소개하고 현장 촬영과 인터뷰를 연결해 드렸어요. 공중파 방송국에서도 인정받은 것 같아 기분이 참 좋았습니다. 태백 가덕산 풍력단지는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1차 사업에 이어 곧 2차 사업에도 들어가게 되는데요, 그때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Renewable Energy Issue
현실이 된 기후위기
태풍'힌남노'가 입힌 피해@자료출처 연합뉴스
얼마 전 남부지방을 강타한 11호 태풍 힌남노는 기상청에서도 '이상한 태풍'으로 꼽혔습니다. 보통 북위 5도 이상에서 만들어지는 다른 태풍과 달리 북위 25도 이상에서 발생한 첫 슈퍼태풍이면서, 북진하며 다시 세력을 키우는 현상을 보였기 때문인데요. 결국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로 우리나라에 상륙해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진 이유로는 이상기후로 인한 해수면 온도 상승이 꼽히고 있어요. 더 큰 문제는 앞으로도 이런 태풍이 많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않는다면 2040년까지 해수면 온도는 현재보다 1.1도에서 1.6도까지 상승한다고 해요😥 이제 진짜 기후위기는 현실의 위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보기

37조 6498억원?!😲

위에서 이야기했던 태풍 힌남노는 물론, 불과 한달 전 국내 기상관측 이래 최악의 대폭우 기록을 세웠던 중부권 폭우 사태, 이재민 3천만명이 발생한 파키스탄 폭우 사태 등 올 여름은 유난히 물난리가 많았어요. 결국 이 재난의 원인은 '기후위기'고, 이 기후위기는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가 원인입니다. 지난해 유엔에 제출한 우리나라의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따르면 전환(발전) 부분의 감축량은 1억2000만tCO2eq(탄소 환산톤, 이하 t), 산업 부분에서 3800만t인데요, 최근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탄소세'나 '배출권 거래제'등을 활용하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연구한 정부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낮게 책정된 우리나라의 탄소가격
현재 우리나라의 탄소가격은 t당 약 2만6천원(19달러)로 탄소세 적용 국가는 물론, 배출권 거래제 적용 국가들 사이에서도 굉장히 낮은 편인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탄소가격이 t당 4만원이 되어야만 2030 NDC의 전환 부분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산업 부분은 더 심해서 t당 6만원이 되어야 2030 NDC를 달성할 수 있었어요. 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진들은 이를 고려해 탄소가격을 1t당 5만 5400원으로 산정했습니다. 이를 지난해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 6억 7960만t에 적용하면 무려 37조 6498억 원이에요😧 결국 높은 탄소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입니다. 그동안은 환경적인 관점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장해 왔다면, 이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도 재생에너지가 옳은 대안인 것을 부정할 수 없게 된 것이죠. 에너지 전환, 이제는 필수입니다!
>사보기

Root Funding
📢탄소가격 낮추는 펀드
가평 자전거도로 태양광 발전소 2-3호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2-나-66호

수익률 | 연12.5%        투자기간 | 7개월
벼락도끼포천햇빛발전소 6회차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2-나-67호

수익률 | 연9%           투자기간 | 12개월
Root Community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여러분의 도전을 소개합니다👍
                                                                                                @giphy
1. 양베리   :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싶어요! 지금은 도로를 이용하기엔 매번 목숨걸고 타는 느낌이라 못하고 있어요…자전거도로 늘리고 자동차 속도 줄이는거 시급!!
2. ff255 님 : 베란다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싶어요! 얼마나 전기세가 절약되는지도 궁금하구요
3. 사리 님 : 전기차를 사고 싶습니다. 지금은 비록 휘발유차를 타고 있지만 ㅠㅠ 돈 모아서 바꾸려고 준비중입니다!
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도전해보고 싶은 일이 있으신가요?
(어떤 일이라도 좋아요! 다른 구독자분들께 귀감이 될 거예요😍)
Green Events
국내 대표 사회적 가치 행사인 SOVAC 2022가 개최됩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만 개최됐는데,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도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ESG경영과 같은 지속 가능 성장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해요.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에겐 좋은 자리가 될 거 같습니다! 오프라인 참가는 소정의 참가비가 부여되는데, 모인 참가비는 전액 결식우려아동을 위해 기부된다고 하네요😀
- 행사일정 : 9/20(화)
기후변화센터에서 주최하는 제3회 지니포럼 기후·환경 세미나가 열립니다. 주제는 금융 혁신을 통한 기후 행동 가속화로, 오전(10시~12시)와 오후(15시~17시)에 각각 다른 아젠다를 가지고 진행될 예정이에요. 기후금융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 신청 : ~ 9/20(화)
- 행사일정 : 9/23(금) 10:00 ~

> 내용보기
📢 루트레터를 통해 소개하고 싶은 행사나 세미나, 공모전 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아래 피드백 버튼 혹은 brand@rootenergy.co.kr로 연락 주세요!
오늘 레터가 도움이 되셨나요? 주위 분들에게 루트레터를 추천해주세요!
구독자님의 많은 관심과 피드백으로 더 유익한 레터를 구성할 수 있어요.
주식회사 루트에너지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 02-792-8934
Copyright ⓒ 2022 ROOTLETTER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