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무더운 여름입니다. 여름 영화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아무래도 index를 만들게 된 이유. <우리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혹시 아직 안 보신 분이 있다면 꼭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책으로 만들어서가 아니라 진짜 재미있거든요. 혹시 '여름엔 이 영화 꼭 본다!' 하는 작품이 있는 분들은 메일로 알려주세요. 저도 구경해 보겠습니다! 🌿
한국영화 추천 🎬 
<헤어질 결심>, 거장이 거장인 이유
  • 감독: 박찬욱
  • 개봉: 2022년 6월 29일
  • 주연: 박해일, 탕웨이 등
  • 장르: 멜로, 드라마, 미스터리
  •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 상영시간: 138분
  • 감상 가능한 OTT: 넷플릭스, 티빙
저는 영화를 볼 때 미술팀의 작업에 유독 큰 점수를 주는 편입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2시간 동안 관객을 영화 속 세상에 가둬야 하는 콘텐츠입니다. 그런데 미술팀의 작업이 뛰어나면 관객이 영화 속 세상에 쉽게 몰입하게 되죠. 그리고 박찬욱 감독은 그 일을 참 쉽게, 누구보다 잘 해내는 감독입니다.

<헤어질 결심>은 그런 박찬욱 감독의 실력이 폭발하듯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모든 화면의 디테일이 날 선 칼처럼 날카롭게 심장을 파고듭니다. 소품 하나, 벽지 하나까지 완벽한 나머지 관객들은 이 영화 속 세상에서 빠져나갈 틈을 찾을 수 없습니다. 적당히 잘하면 그 부분이 도드라지지만 너무 잘하면 오히려 그 부분이 안 보입니다. 그러니까 <헤어질 결심>은 미장센의 존재감이 도드라지거나 뽐내는 영화가 아닙니다. 그냥 영화 그 자체에 숨 쉬듯 녹아있어서 눈치챌 수조차 없는 작품입니다.

이렇게 잘 깔린 판위에서 뛰어노는 박해일과 탕웨이를 보는 것은 행복한 일입니다. 누가 더 잘했고 누가 뭘 잘했고를 따지는 건 이 영화에서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두 배우는 정확히 본인들이 딛어야 할 자리를 딛고 이 영화에서 서로가 함께함으로써 내야 하는 시너지를 필요한 것 이상으로 만들어냅니다. 그럼에도 굳이 의견을 덧붙이자면 저는 박해일이 조금 더 흥미로웠습니다. 탕웨이의 매력이 뿜어져 나올 것은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것에 비해 박해일의 선과 악이 흐린 얼굴이 이야기에 작용하는 방식은 훨씬 더 예측 불가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이 영화를 추천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신선함' 때문입니다. 첫 번째로는 이야기의 신선함입니다. 박찬욱은 멜로의 클리셰를 따르지도, 미스터리 스릴러의 클리셰를 따르지도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야기를 직조합니다. 으레 기대하는 흐름을 비틀고 꺾으며 변곡점을 만들어내죠. 두 번째는 연출의 신선함입니다. <헤어질 결심>은 실험적인 편집점과 연출기법들이 과감히 사용된 영화입니다. 그럼에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아요. 오히려 신선하고 재미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헤어질 결심>은 박찬욱이 왜 거장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잘 하는 건 계속 잘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걸 시도하는. 그런데 또 그걸 성공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낸 영화가 <헤어질 결심>이죠.
최근에 본 영화 🌿
<탈주>, 단점이 잡아먹은 장점
어떤 영화인들 단점이 없을 순 없겠죠. 하지만 좋은 영화들은 장점이 단점을 압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탈주>는 아쉽게도 단점이 장점을 잡아먹었습니다. 분명히 흥미로운 지점이 있는 영화지만 특히 저에게는 너무 치명적인 단점이어서 누군가에게 추천하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는 영화입니다.
색인출판 소식 👀
index <동주> 품절
2023년 8월 15일 세상에 나온 index <동주>가 1주년을 한 달 남겨두고 품절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신 덕분에 <동주>는 조금 더 걸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우선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약속대로 index <동주>는 추가 인쇄되지 않습니다. 다만 매우 매우 소량의 판매분이 퍼블리셔스 테이블을 통해서 판매될 예정인데요. 혹시 index <동주>의 구매를 놓쳤고, 혹시 색인출판이 퍼블리셔스 테이블에 나가게 된다면 index <동주>를 구매하실 기회가 아직 한 번 남아있습니다. 🙌
지금까지 출간된 index를 만나보세요.
index <우리들>, <플란다스의 개>, <동주>편을 만나보세요. 다양한 필진의 리뷰와 감독, 배우들의 인터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색인출판과 레터에 대한 의견을 환영합니다.
색인출판에 얘기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거나 색인레터에서 아쉬웠던 점, 좋았던 점 무엇이든 편하게 아래 버튼을 눌러 공유해 주세요! 가능한 부분은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색인출판
indexmgz@gmail.com
정세현 편집장이 보냅니다.
수신거부 Unsubscribe
stibee

이 메일은 스티비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