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담,하다 인사이트]
#171 인생은 '이모작'이 가능할까요?

‘인생 이모작’은 퇴직 후의 새로운 일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의 메시지로 흔히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누구든 100세 인생을 의심하지 않는 시대. 그래서 오랜 직장생활 이후에 완전히 다른 삶의 방향을 만들어 가는 일은 그야말로 멋진 경험일 것입니다. 그런데 인생 이모작에 성공했다는 사람들은 왜 잘 보이지 않는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인생은 이모작이 쉬운 경작지가 아니기 때문이죠. ‘이모작’의 사전적 의미는 단일 경작지에서 서로 다른 작물을 번갈아 재배하는 농사방법인데, 퇴직 전후의 인생은 서로 다른 두 개의 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0년 가까이 회사원으로 살아왔는데, 아무런 준비도 없이 시작한 일에 성공을 기대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문제의 핵심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두 번째 인생 경작지에 무엇을 심어야 할지 모르는 상태로 퇴직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사람인지를 알지 못한 채 두 번째 경작지를 받은 셈이죠.

해결 방법은 하나.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퇴직준비의 적기는 언제나 ‘지금’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직급이 높건 낮건, 재무자산이 많건 적건 상관없습니다. 현직 시절 높은 포지션에 있었든, 퇴직금이 남들보다 많았든, 이 또한 중요하지 않습니다.

퇴직 후의 나를 새롭게 만드는 것은 ‘객관적인 자기 인식’ 뿐입니다.
    Re:PLAT 퇴직 솔루션
    나의 퇴직준비도와 뉴업 성향을 진단해 보세요.
    RRI 퇴직준비도 진단 Retirement Readiness Index
    퇴직준비 되셨어요? 퇴직준비의 골든 타임은 언제나 바로 지금! 현직자와 퇴직자 누구나 나의 퇴직준비 단계를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퇴직 후 반드시 겪는 4단계 성장통
    퇴직을 하면 누구나 인지적 불안정(러프) 단계, 자기 인식(페어웨이) 단계, 목표 구상(온그린) 단계, 목표 확정 및 실행(홀인) 단계를 거치면서 삶의 다음 여정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특정 단계를 짧게 겪거나 뛰어넘기도 하고 꽤 오랜 시간 한 단계에 머물러 있기도 하는데, 어떤 경우는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자각하지 못하거나 이미 이전 단계를 지나왔다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내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과정을 현직에 있을 때부터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NPT 뉴업 성향 진단 New-UP(業) Planning Tool
    퇴직하고 뭐 하세요? 개인의 성향, 목표가치, 역량에 기반하여 퇴직 후 나에게 맞는 7가지 뉴업 New-UP(業)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당신의 새로운 역할, 뉴업New-Up(業)
    많은 직장인들이 정체성의 큰 부분을 차지해 왔던 직장에서의 삶이 단절되는 순간, 존재감과 유능감을 잃어버리는 경험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나를 새롭게 발견하고 다듬어 퇴직 이후를 이끌어 갈 역할을 스스로 창조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뉴업 New-Up(業)입니다. 직장 안에서의 나로부터 벗어나 더 넓은 사회 안에서의 나를 찾아가는 여정, 퇴직은 뉴업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입니다.

    중요한 것은 뉴업 선택의 핵심은 '나'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일을 찾아가는 여정이 뉴업New-Up(業)의 발견입니다. 화담,하다는 퇴직 후 실현가능한 7가지 뉴업 방향성과 함께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뉴업 옵션을 소개합니다.
    화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