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클레터 | 클루닉스가 픽한 뉴스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내일인 수요일,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AWS Industry Week에 클루닉스가 부스로 참가합니다. HPC를 하이브리드로 이용하는 혁신적인 전략을 공유해드릴 예정이며,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AWS Industryt Week에 참여하시는 분은 클루닉스를 찾아주세요!✨👍

오늘도 클라우드와 HPC, 인공지능, 딥러닝 등의 다양한 트렌드 뉴스를 가져왔으니, 클루닉스와 함께 살펴보시죠!👍
트렌드 토픽 1. 클라우드, HPC  
경북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 디지털 신산업 육성 '속도'✨
 경북도가 KT의 투자로 구축될 '경북형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착공식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어요. 데이터센터는 2025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인데요. 포스텍이 지원하는 양자컴퓨터 기술과 연계해 기업과 도 및 시군의 정보자원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요. 도는 전국 쵝초로 국제 해저광케이블을 지상 통신망과 연결하는 네트워크 시설인 '육양국'과 연계한 '글로벌 데이터센터 캠퍼스'를 유치했으며, 메타버스 데이터 수집·관리 및 관련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메타버스 데이터센터'도 구상하고 있어요.
가트너 "퍼블릭 클라우드 성장이 보안 지출 강화"📍
 가트너가 2023년 글로벌 보안 및 위험 관리 지출을 약 1,881억 달러로 추정하고, 2024년에는 이보다 14.3% 증가한 약 2,150억 달러에 이를 것응로 전망했어요. 이 중 가장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가 클라우드 보안인데요. 2024년에는 2023년과 비교할 때 24.7%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은 "클라우드의 지속적인 도입, 지속적인 하이브리드 인력, 생성형 AI의 출현과 사용, 진화하는 규제 환경으로 인해 보안 및 위험 관리 리더들은 지출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고 시장 상황을 전했어요.
대세는 '엑사급'... 전 세계 슈퍼컴퓨터 신기술 확보에 '사활'🔥
 전 세계가 고성능 컴퓨팅(HPC)과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확보하기 위한 전쟁을 벌이고 있어요. 조선비즈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발간한 보고서를 분석해 '슈퍼컴퓨텅 전쟁'을 살펴봤는데요. 슈퍼컴퓨터 분야에서 앞서 나가는 국가는 미국과 중국, 일본, 유럽이에요. 한국은 총 8대의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나, 차기 슈퍼컴퓨터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해요. 또한 보고서는 "흔히 오해하는 게 양자컴퓨터가 슈퍼컴퓨터를 대체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양자컴퓨터는 특정 분야에만 사용할 수 있다"며 슈퍼컴퓨터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게임 클라우드' 진출한 삼성, 돌풍 될까😶
 삼성전자가 지난해 스마트TV 전용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이밍 허브'를 출시한 데 이어 이번에 모바일 클라우드 게임까지 영역을 확대했어요. 모바일용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게임 런처'를 공개한 것인데요. 게임 런처를 이용하면 앱마켓을 통해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도 클라우드로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돼요.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중 약 70% 가량이 삼성 제품을 활용하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요. 
트렌드 토픽 2. 인공지능(AI), 딥러닝
"제조업 현장에도 '생성AI' 활용 시대 곧 온다"🔍
 "제조업 현장에 생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공급망 솔루션이 나오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SAP는 전 세계 기업의 76%에 IT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최대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인데요. SAP 디지털공급망 총괄 수석부사장이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제조업에도 생성 AI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며 "제품 품질을 관리하거나 개선해야 할 때 굉장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로이터 "챗GPT 개발사 오픈AI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 검토"💣
 챗GPT의 개발사인 오픈AI가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오픈AI는 지난해부터 AI 반도체 자체 개발, 기존 AI 반도체 공급사인 엔비디아와의 관계 강화, 엔비디아 외로 공급처 다변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AI 반도체 제조사 인수 실사도 진행했다고 해요. 오픈AI가 AI 반도체 개발을 타진하는 이유는 지난해 챗GPT 출시 이후 AI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AI 반도체 공급 부족과 높은 가격, 엔비디아에 대한 높은 의존성 등 구조적인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기 떄문이에요.
'네옴시티' 주력하는 사우디, 네이버AI 등 기술 주목... 9번째 방문🎉
 첨단기술이 총집약된 '네이버 1784' 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주요 관계자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어요. 지난해 11월 이후 벌써 9번 째 공식 방문인데요. 사막·산악지대를 첨단 미래 신도시로 탈바꿈 하고자 하는 사우디 정부가 네이버 기술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현재 사우디 정부는 네옴시티(NEOM) 구축을 미래 먹거리로 선정하고 2030년까지 완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해당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