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연속으로 'XR 이머시브 연극' 을 파다 못해 이번에는 아예 그 작품들이 존재했던 '연극이 끝난 후'의 가상 공간 속으로 들어가서 대담까지 해보았습니다. VRChat 안에 <언더 프레젠트 : 템페스트>가 시작되던 모닥불과, <Welcome to Respite>의 주인공 알렉스의 세계로 안내해주던 로비 공간이 있어 직접 들어가 볼 수가 있거든요! 그것에 더해 '알렉스의 곰인형' 아바타나 <파인딩 판도라 X>의 코러스 아바타를 하고 나타난 에디터들이 모여 그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진정한 덕업일치의 풍경이 펼쳐지더라구요. 그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하기 위해 이번에는 ixi 발간 후 최초로 영상리뷰를 시도 합니다!
[ixi 아바타 대담]  
2021년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VR 이머시브 연극은? 

✻) 대담에서 언급된 작품들

  • 극단 펀치드렁크의 이머시브 연극 '슬립 노 모어' (Sleep No More) - 이머시브 시어터(Immersive Theater)라는 새로운 흐름을 선도한 작품. 관객들은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없는 6층 건물과 100여개의 방을 무대로 펼쳐지는 배우들의 연기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따라 가며 체험한다.
  • 이머시브 공연 '위대한 개츠비' -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를 모티브로 한 이머시브 연극. 2017년 런던 볼트 페스티벌에서 초연 후, 2019년 마스트엔터테인먼트가 국내 라이선스를 통해 소개했다.
  • 언더 프레젠트 : 템페스트 (The Under Presents : Tempest) - 최초의 상용화된 VR이머시브 연극. 2020년, 언더 프레젠트' 콘텐츠 내에서 '템페스트'라는 이머시브 연극 작품을 별도로 런칭함. 전세계 어디서든지 체험할 수 있는 유료 온라인 VR 이머시브 연극의 시대를 연 작품. 
  • Finding Pandora X -  더블 아이 스튜디오의 VR 이머시브 연극. 2020년 베니스영화제 'Best VR Immersive Experience' 수상 및 2021년 SXSW VR 부문 관객상 수상작.
  • The Severance Theory : Welcome to Respite : 올해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공개 된 신상 VR 이머시브 연극으로, 관객중 한 명은 다중인격장애를 갖고 있는 주인공 아이로 참여하고, 다른 관객들은 그를 지켜보는 '고스트'로 참여 한다
  • 나인 VR (Nine VR : Come See Me) - 드라마 <나인>을 원작으로 한 2인용 멀티유저 VR 스토리텔링 작품. 한 명의 관객은 '과거의 나'로, 다른 관객은 '현재의 나'로 이야기를 따라가다 조우하게 됨.
       
      ⭐️ ⭐️ ⭐️
      올해의 Best 이머시브&인터랙티브 작품 투표를 시작합니다!!
      Best Immersive and Interactive Experience

      ixi 구독자들이 뽑는 올해 최고의 XR 경험을 뽑아주세요. 12월 14일까지 아래 링크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결과는 다음 호 뉴스레터(12/21)에 공개됩니다. 문득 작년 베스트 작품들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 2020년 올해의 xR 경험

      더 읽을 거리
      VR Social Influencer, VR Game of the Year, VR Experience of the Year 등 매년 다양한 카테고리의 XR 수상작을 발표하는 VR Awards. 파이널리스트에 오른 작품과 회사들까지 꼼꼼히 챙겨본다면 전세계 XR 플레이어들의 올해 성취를 두루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예고편만 봐도 흥미롭습니다. VRchat 안에서만 찍은 다큐멘터리 영화라니요!? 코로나로 인한 락다운 위기 속에서 메타버스를 통해 '연결되는' 사람들의 풍경들을 담아냈다고 합니다. 얼마전 성공적으로 소셜 펀딩을 마쳤으며, 2022년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구독과 좋아요로 응원해 보아요.

      📌 우왇굳의 '왁징어 게임' in VRChat 
      유투버 우왇굳의 팬이자 <오징어게임>의 팬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매우 놀라운 오징어게임 세계관의 메타버스 재현율을 경험할 수 있거든요.

      📌 메타무비(MetaMovie)의 Alien Rescue
      슬로건이 강렬합니다. "You don't watch this movie, you live it!" Cinematic VR 경험과 이머시브연극 형식의 결합을 표방하는 메타무비의 첫번째 작품 <Alien Rescue>. 'Hero' 역할과 관전자 입장으로 나뉘어 참여하는 15명의 관객, 그리고 전문 배우들이 동시에 만들어가는 70분 길이의 라이브 체험. 그야말로 '연기하는 관객'의 시대가 오는 느낌입니다. 올해  레인댄스영화제 Best Multiplayer Experience 선정작입니다.
      News & Upcoming
      다가오는 12/16~18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메타버스 주제 전시회 입니다. 국내외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그리고 국방, 교육, 의료, 제조/유통, 관광 등과 관련된 XR 콘텐츠/기술 전시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컨퍼런스에는 과기정통부, META, Unity, Disguise등의 발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
      다음호는 2021년 12월 21일 발간됩니다.

      오늘의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ixi 뉴스레터를 추천하고 싶다면 구독하기 링크를 전달해주세요.
      💌 About ixi
      ixi는 xR, 혹은 실감콘텐츠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갖게 된 모든 분들을 위한 커뮤니티 미디어입니다. 그 동안 ixi의 이름으로 발간된 모든 글들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ixi에 직접 글을 싣고 싶거나 필자를 추천해 주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editor@ixi.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