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동안 발행된 옥스팜 콘텐츠를 한번에 모아보세요!

최근 한 시상식에서 어떤 배우의 수상소감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100편 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어떤 작품은 성공하기도 하고, 어떤 작품은 심하게 망하기도 하고, 
또 어쩌다보니까 이렇게 좋은 상까지 받는 작품도 있네요.(중략)
세상에는 참 열심히 사는 보통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걸 보면, 세상은 참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꿋꿋이, 그리고 또 열심히 자기 일을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똑같은 결과가 주어지는 건 아니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망하거나 지치거나 포기하지 마시고, 
여러분들이 무엇을 하든간에 그 일을 계속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책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탓이 아닙니다.
그냥 계속하다 보면, 평소와 똑같이 했는데 
그동안 받지 못했던 위로와 보상이 여러분들을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이 배우의 수상소감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이유는 우리네 인생과 많이 닮아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옥스팜도 비슷합니다. 누가 알아주지 않고 잊혀지더라도 무너졌던 사람들이 다시 설 때까지 그들과 함께 합니다. 때로는 긴 시간이 걸려 지칠 수 있지만 원자님과 옥스팜을 응원해 주시는 분들을 기억하며 위로와 새 힘을 받고 있습니다.😍

후원자님 덕분에 더 나은 변화를 이루고 있는 세계 각국의 옥스팜 소식을 2월 웹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이달의 웹진 소식
1️⃣ 코로나19 위기 속 아이들을 살리는 교육 (Education for Life)
​​​​​​​2️⃣ 옥스팜이 성차별적 폭력에 맞서는 방법
3️⃣ 2021년 2월 긴급구호 소식
📣현장 소식 Ⅰ
코로나19 위기 속 아이들을 살리는 교육 (Education for Life)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취약 계층 아이들에게 학교는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곳 그 이상입니다. 🏫학교는 폭력과 학대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는 울타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간다 난민촌에 닥친 코로나 19로 학교는 문을 닫았고, 식량 부족과 외로움이라는 열악한 상황을 견디지 못한 일부 학생들은 내전 중인 고향 남수단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가 봉쇄된 뒤 성폭력 피해를 입은 10대들이 속출하고, 그에 따른 임신이 40%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옥스팜은 이와 같은 문제를 파악하여 우간다와 남수단에서 'Education for Life' 프로그램을 전개하며 22개 학교 31,150명의 아이들이 학교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과 함께하는 약 700명의 교사들👩‍🏫은 매일 같이 난민촌을 누비며 각 가정을 방문합니다. 소그룹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격려하며 돕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업 뿐만 아니라 현지 상황에 꼭 필요한 성평등, 성규범 공부 등 다양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 아이들의 삶에 희망이 자라고 꿈꿀 수 있게 합니다.🧡

우간다 팔라벡 난민촌 초등학교 교사 제니퍼가 소그룹 수업을 진행중이다.

"저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커서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지역에 필요한 사람을 양육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이 자퇴하지 않고 공부를 이어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아이들이 정말 보고 싶습니다. -우간다 교사 제니퍼 인터뷰 중에서-

👉우간다 교육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를 눌러 확인하세요.
📣현장 소식 Ⅱ
여성과 소녀들이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우리는 여성의 행동을 제약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어요. 여성이 밤에 외출하거나 남자 형제와 함께 걸으면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죠."  - 팔레스타인의 한 여성 인터뷰 중-
팔레스타인 점령 지역에서 여성과 소녀에게 일어나는 성차별적 폭력은 가부장적인 규범, 이스라엘과의 분쟁에 의해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중앙통계국(PCBS)에서 실시한 '2019 팔레스타인 사회 폭력 조사' 자료에 따르면, 결혼한 여성(18-64세)의 29%가 성차별적 폭력을 한 번 이상 경험한 적이 있으며, 9%는 남편에게 성차별적 폭력을 경험했다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중동 사회에 있는 '명예 문화'는 여성과 소녀들의 행동을 제약하고, 폭력을 당해도 침묵을 지켜야 한다는 인식을 사회 전반에 자리 잡게 했고 이로 인해 여성 폭력이 정당화되고 있습니다.

이라크 여성 인권단체에서 성차별적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옥스팜은 2019년 3월부터 팔레스타인 여성 인권 단체들과 연대하여 나시즈 프로젝트(Naseej project)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점령 지역부터 이라크, 예멘에 이르기까지 여성과 소녀들이 모든 형태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분쟁 중에 발생하는 성차별적 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여성 인권단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시즈 프로젝트의 주요 활동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세요.
📌최신 긴급구호 소식
2021년 2월 긴급구호 헤드라인

2018년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팔루 지역의 지진을 기억하시나요?😮
이 강진으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아직 복구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지난 1월, 술라웨시의 마무주 지역에 규모 6.2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으로 약 3,500명의 사상자와 10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도로가 파손되어 교통이 마비되고  전기와 통신망, 연료 공급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리고 깨끗한 식수​​​​​​​💧와 음식🥔부터 의약품💊, 화장실🚽에 이르기까지 많은 물자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옥스팜은 피해 지역을 위해 술라웨시 지역 정부와 협력하여 긴급구호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시 거처를 만들어 이재민들에게 보급하고, 위생용품을 제공하여 현지 주민들이 코로나 19를 예방하고 위생을 지킬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긴급구호 현장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후원자님, 이번 웹진 어땠나요?"
"웹진이 다뤘으면 하는 주제를 알려주세요."
📧 infokorea@oxfam.or.kr을 메일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 이름과 이메일 주소 변경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 수신거부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재)옥스팜코리아
infokorea@oxfam.or.kr
서울 중구 세종대로 19길 16, 301호
대표번호 | 1566-2707